$\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들을 위한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효과
Development and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al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2, 2018년, pp.203 - 213  

임경자 (예수대학교) ,  양복순 (예수대학교) ,  김윤이 (한일장신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고충실도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여 교육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 실험 연구로 실험군 43명, 대조군 39명의 연구대상자에게 2013년 9월 26일부터 11월 9일까지 8주 동안 총 5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실험군과 대조군에게 표준화 환자를 활용하여 임상수행능력을 측정하고, 임상판단력은 Lasater의 rubric으로 관찰을 통해 측정하였으며 설문지를 통해 비판적 사고성향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임상수행능력 점수(F=211.15, p<.001), 비판적 사고성향 점수(t=3.00, p<.004), 임상판단력 점수(t=7.61, p<.001)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간호대학생들을 위한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은 반복된 토의 및 술기 연습과 디브리핑 과정을 통해 임상수행능력,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판단력을 증진시키는데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effects of the high fidelity simulation for nursing students. Methods. A non-equivalent quasi-experimental design was used to experimental group (N=43) and control group (N=39) for 8 weeks, 5 times from September 26 to November 9, 2013. Clinical perform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실제로 임상상황을 기반으로 문제 중심 학습방법을 이용한 토론과 반복된 술기 연습, 시뮬레이터를 통한 수행과 디브리핑의 과정을 포함한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임상수행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판단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3학년 간호대학생들의 간호역량을 증진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 그리고 임상판단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 이를 통하여 간호중재 등 실무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먼저 연구자는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 개발 자체에 대하여 연구 과정 시 고려사항들을 논의한 후에 개발된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의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판단력의 증진 효과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 4년제 3학년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임상수행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판단력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적용한 유사 실험 설계연구이다.
  • 본 연구는 3학년 간호대학생들의 간호역량을 증진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 그리고 임상판단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 이를 통하여 간호중재 등 실무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먼저 연구자는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 개발 자체에 대하여 연구 과정 시 고려사항들을 논의한 후에 개발된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의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판단력의 증진 효과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을 위한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이 임상수행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판단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 과정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간호는 지식과 실무 핵심능력을 통합적으로 간호 현장에 적용하는 실무중심 학문으로 임상현장에서 환자의 실재적, 잠재적 건강문제에 비판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역량을 학습할 수 있는 임상실습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는 간호 대학생들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으로 통합적인 실무적용과 간호 상황에 따른 핵심기본술 선택과 실행, 비판적 사고 능력과 치료적인 의사소통 등을 위해 임상실습 1,000시간 이상으로 편성하고 운영하도록 간호교육 인증평가 지침내용에 제시하였다[1].
본 연구의 임상수행능력 결과가 선행연구 결과와 유사한 점은?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임상수행능력이 유의하게 증진되었다. 이 결과는 시뮬레이션을 경험하는 동안 학생들이 반복해서 설명과 시범, 연습을 함으로써 임상수 행능력이 증진된 연구[5]와 자가 학습과 시뮬레이션을 통한 경험적 학습이 학습의 전이에 효과가 있고 시뮬레 이션 수행 전에 팀 토의가 시나리오 상황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는 결과를 보여준 선행연구와 유사하였다[9,29].
과거 실습교육과는 다른 현재의 임상실습 실정은? 간호대학생들이 학습한 간호 이론지식 및 기본간호술을 임상현장에서 직접간호를 통하여 환자에게 적용하고 실무적인 역량을 습득하도록 하였던 과거 실습교육과는 달리 현재의 임상실습은 대상자들의 권리의식이 증가하고 윤리의식이 강조되어 간호대학생이 대상자에게 직접 간호 수행을 하지 못하고 관찰 위주의 실습교육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간호학과의 신설과 증원으로 실습장 확보의 어려움과 실습지의 실습인원 초과로 임상에서 간호실무 역량습득이 더욱 어려운 상황이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May 29, 2017). Certification Criteria and handbook. Retrieved from http://kabone.or.kr/kabon02/index03_02.ph. 

  2. Kim, Y. H., & Jang, K. S. (2011).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1(2), 245-255. DOI : 10.4040/jkan.2011.41.2.245 

  3. E. J. Kim (2013).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simulation learning program for novice nurses in special dept. Doctoral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Gwangju. 

  4. Reilly, A., & Spratt, C. (2007). The perceptions of undergraduate student nurses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learning: A case report from the University of Tasmania. Nurse Education Today, 27(6), 542-550. DOI : 10.1016/j.nedt.2006.08.015 

  5. Chae, H. J. (2015). The needs and effects of convergence-based simulation practice for obstetrical nurs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9), 377-386. DOI : 10.14400/JDC.2015.13.9.377 

  6. Decker, S., Sportsman, S., Puetz, L., & Billing, L. (2008). The evolution of simulation and its contribution to competency.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9(2), 74-80. DOI : 10.3928/00220124-20080201-06 

  7. Ryoo, E. N., Ha, E. H., & Cho, J. Y. (2013). Comparison of learning effects using high-fidelity and multi-mode simulation: An application of emergency care for a patient with cardiac arres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3(2), 185-193. DOI : 10.4040/jkan.2013.43.185 

  8. Moon, M. Y. (2017). Effects of Convergence-based Integrated simulation Practice program on the Clinical decision making,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 performan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271-284.2017 DOI : 10.14400/JDC.2017.15.7.271 

  9. Kim, Y. H. (2010).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Among New Nurses.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University, Gwangju. 

  10. Gark, G. H. (201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edication Error Preventive Simulation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Cathlic University, Seoul. 

  11. Shinnick, M. A., Woo, M., Horwich, T. B., & Steadman, R. (2011). Debriefing: the most important component in simul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7(30), e105-e111. DOI : 10.1016/j.ecns.2010.11.005 

  12. Kim, D. H., Lee, Y., Hwang, M. S., Park, J. H., Kim, H. S., & Cha, H. G. (2012).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integrated clinical practice program (SICPP)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in a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3), 499-509. DOI : 10.5977/jkasne.2012.18.3.499 

  13. Hur, H. K., & Park, S. M. (2012). Effects of simulation based education, for emergency care of patients with dyspnea, on knowledge and performance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111-119. DOI : 10.5977/jkasne.2012.18.1.111 

  14. Victor-Chmil, J., & Larew, C. (2013).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Lasater clinical judgment rubric.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10(1), 45-52. DOI : 10.1515/ijnes-2012-0030 

  15. Tanner, C. A. (2006). Thinking like a nurse: A research-based Model of clinical judgment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5(6), 204-211. 

  16. Davis, A. H., & Kimble, L. P. (2011). Human patient simulation evaluation rubrics for nursing education: Measuring the essentials of baccalaureate education for professional nursing practi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0(11), 605-611. 

  17. Johnson, E. A., Lasater, K., Hodson-Carlton, K., Siktberg, S., Sideras, S. & Dillard, N. (2012). Geriatrics in simulation: Role modeling and clinical judgment effect.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3(3), 176-180. DOI : 10.5480/1536-5026-33.3.176 . 

  18. Yang, J. J. (200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4), 548-560. 

  19. Lasater, K. (2007). High-fidelity sim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clinical judgment: Student's experiences.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6), 269-276. 

  20. Diefenbeck, C. A., Plowfield, L. A., & Herrman, J. W. (2006). Clinical immersion: A residency model for nursing educ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7(2), 72-79. ww.ncbi.nlm.nih.gov/pubmed/16733969 

  21. Hertel JP, Millis BJ. (2002). Using simulation to promote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on intruduction. Stylus Publishing, LLC.. www.oalib.com/references/14807409 

  22. Lee, W. S., & Kim, M. (2011). Effects and adequacy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training for obstetrical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1(4), 433-443. DOI : 10.4040/jkan.2011.41.4.433 

  23. Choi, E. H., Kwon, K. N., & Lee, E. J. (2013). Achievements of nursing students among simulation and traditional education of bleeding pati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1), 52-59. DOI : 10.5977/jkasne.2013.19.1.52 

  24. Ha, Y. K., & Koh, C. K. (2012). The Effects of Mechanical Ventilation Simulation on the Clinical Judgment and Self-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9(2), 119-126. 

  25. Shin, H., Ma, H., Park, J., Ji, E. S., & Kim, D. H. (2015). The effect of simulation courseware on critical thinking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Multi-site pre-post study. Nurse education today, 35(4), 537-542. DOI : 10.1016/j.nedt.2014.12.004 

  26. Alinier, G., Hunt, B., Gordon, R., & Harwood, C. (2006). Effectiveness of intermediate­fidelity simulation training technology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4(3), 359-369. 

  27. Scherer, Y. K., Bruce, S. A., Graves, B. T., & Erdley, W. S. (2003). Acute care nurse practitioner education enhancing performance through the use of clinical simulation. AACN Advanced Critical Care, 14(3), 331-341. 

  28. Kyle, R. R., & Murray, W. B. (2008). Clinical simulation: Opera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Academic Press: Boston. 

  29. Gates, M. G., Parr, M. B., & Hughen, J. E. (2012). Enhancing nursing knowledge using high-fidelity simul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1(1), 9-15. DOI : 10.3928/01484834-20111116-01 

  30. Choi, J. Y. (2011).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for Nursing Students: 2006-2009.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7(2), 87-95. 

  31. Kim, J. M., & Choi, Y. S. (2015). Effect of practice education using the simulator,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y and nursing process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4), 263-270. DOI : 10.14400/JDC.2015.13.4.263 

  32. Lasater, K. (2011). Clinical judgment: The last frontier for evaluation.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1(2), 86-92. DOI : 10.1016/j.nepr.2010.11.013 

  33. Blum, C. A., Borglund, S., & Parcells, D. (2010). High-fidelity nursing simulation: Impact on student self-confidence and clinical compe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7(1), 1-18. DOI : 10.2202/1548-923X.2035 

  34. Kim, H. R. (2013). The Proposed Rubrics Simulation Education Effect on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4), 487-497. DOI : 10.5977/jkasne.2013.19.4.48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