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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체의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인지와 관계의 질 간의 관계
The study on the effect of Brand image, Brand recognize, Relationship Quality in Food-Service on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6, 2016년, pp.192 - 198  

서경도 (광주대학교 호텔외식조리학과)

초록

연구의 목적은 광주광역시 지역의 외식업체를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브랜드 이미지과 브랜드인식 관계의 질(신뢰, 만족)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가설을 설정 한 뒤 광주 광역시지역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편의표본추출방식으로 표본을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외식업체 이용하는 고객의 브랜드 이미지는 관계의 질(신뢰)에 유의한 영향관계에 있어 상징적 이미지는 신뢰에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였으나 경험적 이미지는 신뢰에 대해서는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지 않았다. 브랜드 이미지는 관계의 질(만족)에 유의한 영향관계는 상징적 이미지는 만족에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였으나 경험적 이미지는 만족에 대해서는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지 않았다. 브랜드 인식은 관계의 질(신뢰)에 유의한 영향는 브랜드인식은 신뢰에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였다. 외식업체 이용하는 고객의 브랜드 인식은 관계의 질(만족)에 유의한 영향관계는 브랜드인식은 만족에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였다. 결과적으로 외식업체의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인지와 관계의 질 간의 관계유효성 검증을 실증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향후에는 한계점을 극복하고 좀 더 심층적이고 구체적인 연구를 통해 유의한 성과를 얻을 수 있는 연구가 수행되어야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brand and awareness of the brand image relationship in a catering company in Gwangju quality(trust, satisfaction). Twenty adults aged 20 years or older residing in Gwangju were surveyed after setting a hypothesis as a convenie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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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광주광역시 지역의 외식업체의 브랜드이미지과 브랜드인식 관계의 질(신뢰, 만족)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가설을 설정한 뒤 광주광역시 지역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편의표본추출방식으로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75부의 설문지를 회수한 뒤 불성실하게 응답한 25부를 제외한 250부의 유효설문지를 획득하여 설문분석에 최종적으로 활용하였다.
  • 이와 같은 연구가 진행이 되고 있다고 하더라도 연구가 지속적이지 않아 그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 지역에 거주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외식업체의 브랜드이미지, 브랜드 인식과 관계의 질(신뢰, 만족)간의 관계의 파악하여 광주광역시 지역 외식업체의 마케팅수단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2. 외식업체를 이용하는 고객의 브랜드 이미지는 관계의 질(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외식업체를 이용하는 고객의 브랜드 인식은 관계의 질(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검증결과는 다음과 같으며 첫째, 외식업체 이용하는 고객의 브랜드 이미지는 관계의 질(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입력방식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상징적 이미지는 신뢰에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였으나 경험적 이미지는 신뢰에 대해서는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지 않았다.
  •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입력방식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브랜드인식은 신뢰에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였다. 넷째, 외식업체 이용하는 고객의 브랜드 인식은 관계의 질(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입력방식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브랜드인식은 만족에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였다.
  • 둘째, 외식업체 이용하는 고객의 브랜드 이미지는 관계의 질(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입력방식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상징적 이미지는 만족에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였으나 경험적 이미지는 만족에 대해서는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지 않았다.
  •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입력방식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상징적 이미지는 만족에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였으나 경험적 이미지는 만족에 대해서는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지 않았다. 셋째, 외식업체 이용하는 고객의 브랜드 인식은 관계의 질(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입력방식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브랜드인식은 신뢰에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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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란 무엇인가? 처음에는 브랜드를 이용하여 서비스와 상품에 따른 기능적이고 실질적인 혜택에 중점을 두었으나 최근에는 많은 브랜드가 출현하여 단순히 기능적인 특징만으로 브랜드를 차별화하기가 어렵게 되었다. 브랜드는 일반적으로 기업이 판매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에 관하여 타 경쟁업체의 브랜드와 구별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품명, 명칭, 상징, 디자인 또는 그것의 집합체를 말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에게 유익한 정보자로서의 역할을 한다[1]. 그러나 브랜드 이미지는 마케팅 분야에서 오랫동안 중요한 개념으로 인식 되어 왔으나 용어에 대한 일치된 견해는 찾아보기 힘들다[2].
우리나라의 식생활이 급성장한 시기는 언제인가? 생존의 수단으로 시작된 식생활은 오늘날 사회생활측면에서 다양한 형태로 변모해 왔다. 특히 1986년 아시안 게임과 1988년 서울올림픽, 1993년 대전엑스포, 1994년 한국방문의 해 등의 큰 행사를 유치하면서 급성장을 거듭해 왔다. 대부분의 외식브랜드들이 알려지기 시작한 것도 이 시기이다.
브랜드는 어떤 수단으로 이용되어 왔는가? 브랜드는 일반적으로 타 업체와의 차별화와 경쟁적인 이점을 추구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어 왔다. 처음에는 브랜드를 이용하여 서비스와 상품에 따른 기능적이고 실질적인 혜택에 중점을 두었으나 최근에는 많은 브랜드가 출현하여 단순히 기능적인 특징만으로 브랜드를 차별화하기가 어렵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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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S. S, Kim, M, H, Kim "The Effects of B, rand Image on Brand Trust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Healthcare Services," Journal of Distribution and Management Research, Vol.14, No.4 pp151-185, 2011. DOI: http://dx.doi.org/10.17961/jdmr.14.4.201109.151 

  2. M. J, Dorch, S. R. Swanson & S. W, Kelley, "The Role of Relationship Quality in the Stratification of Vendors as Perceived by Customer,"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6 No2, pp128-142, 1998. DOI: http://dx.doi.org/10.1177/0092070398262004 

  3. E. J, Lee, B. S, Chae, "The effect of Hotel bakery Brand Image affecting the Product quality and the Consumer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10, No1, pp. 225-246, 2009. DOI: http://dx.doi.org/10.15706/jksms.2009.10.1.010 

  4. D. A Aaker, Measuring brand Equity across Products & Market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39, No,3, pp.102-120, 1996. DOI: http://dx.doi.org/10.2307/41165845 

  5. J. W, Nam, S. B, Lee, "The Effect of the Color Marketing of Food Service Corporations on the Brand Awareness," Brand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28, No5, pp.117-132, 2014. 

  6. Grosby, A. L., Evans, K. R & Cowles, D. (1990). Relationship Quality in Service Selling : An International Influence Perspective. Journal of Marketing, 54, 77. 

  7. Morgan, R. M. & S. D. Hunt The Commitment -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58, No3, pp.20-38, 1994. DOI: http://dx.doi.org/10.2307/1252308 

  8. Wluf, K. D. Schroder, G. O. & Iacobucci, D. Investments in Customer Relationship: A Cross-Country and Cross-Industry Exploration. Harvard Business Review, Vol65(October), pp. 33-50. 2001. 

  9. Gabarino, E. & Johnson, Mark. The Different Roles of Satisfaction, Trust, and Commitment in Customer Relationship. Journal of Marketing 63(April), pp.70-87, 1999. DOI: http://dx.doi.org/10.2307/1251946 

  10. Moorman, C., G. Zaltman & R. Deshpande. Relationships Between Providers and Users of Market Research; The Dynamics of Trust Within and Between Organiza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9, No3, pp.314-328, 1992. DOI: http://dx.doi.org/10.2307/3172742 

  11. H. M, Jeon, A. J, Lee, "The Impact of Business to Business Relationship Marketing Activities of Wine Supplier on Relationship Quality and Long-Term Orientation: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Gratitude," Journal of Food service Management, 13(4), pp147-172, 2010. 

  12. Gundlach, G. T. & Murphy, P. E. "Ethical and Legal Foundations of Relationship Marketing Exchanges," Journal of Marketing, Vol57(April), pp.35-46. 1993. DOI: http://dx.doi.org/10.2307/1252217 

  13. ReDwyer, R. F., Paul H. Schurr, & Oh, S. "Developing Buyer-Seller Relationship," Journal of Marketing, 51(April), pp.11-27,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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