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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운송사업자의 국적 제한에 관한 고찰
A Study on aircraft ownership and air business control requirement in Korea 원문보기

항공우주정책·법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air & space law and policy, v.33 no.1, 2018년, pp.147 - 174  

이창재 (조선대학교 무역학과)

초록

항공운송산업은 여타 산업에 비해 국가의 통제와 간섭이 일반화된 분야이다. 그리고 항공운송산업에 관한 국가의 개입을 위한 전제는 해당 항공회사의 국적 확정이다. 자국 항공사와 외국 항공사의 구분이 명확히 되어야 비로소 영공주권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항공운송산업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국적확정에 관한 우리나라 법률규정의 현황과 내용을 외국의 법률제도와 비교하여 검토할 목적으로 기술되었다. 이를 위해 우선 미국의 항공운송산업에 관한 국적 제한의 역사와 오늘날 그 제도의 내용 및 운영에 있어서 발생된 여러 쟁점들을 살피는 것을 논의의 출발점으로 정하였다. 나아가 본 논문은 우리나라와 법제도적인 측면에서 유사성이 있는 일본 항공법의 규정도 살펴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미국과 일본 그리고 우리나라의 현행 법률규정을 비교하고 그 시사점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논문은 항공운송산업에서의 국적제한규정에 관한 외국의 현황을 바탕으로 우리 법률의 개정방향을 모색하였다. 우리법과 비교할 때 미국이나 일본은 대체로 자연인이 외국인 보다는 외국기업의 자국 항공회사 관련내용을 보다 중시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외국인에 의한 자국 항공회사의 사실상 지배에 관하여 미국에서 법률상 명문규정을 두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논쟁이 있었던 점이나, 일본에서 지주회사에 관한 규정을 마련하고 있는 점에서 그러하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사실상 지배에 관한 내용은 지나치게 작게 규정하면서, 외국인 임원영입을 원천적으로 금지하는 규정을 두고 있다. 더욱이 상법상의 용어가 아닌 기업실무상의 '임원'이라는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자칫 항공산업에서 우수한 외국인 인재를 유치하는데 걸림돌로 작용할 여지마저 두고 있다. 한편, 요즘 우리나라의 항공 산업이 세간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항공회사 경영층의 부적절한 언행으로 논란이 촉발되었고, 그 와중에 회자되는 뜨거운 쟁점 중의 하나가 바로 항공회사의 국적, 보다 자세하게는 항공회사에서의 외국인 임원의 인정여부에 관한 문제이다. 이와 관련하여 일각에서는 외국인의 항공사업 참여를 전면적으로 제한하는 내용의 입법을 검토하는 움직임도 있다고 한다. 오늘날은 각 분야에서 국가 간의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고, 항공산업도 예외가 아니다. 이러한 글로벌 시대에 국제성을 본질로 하는 항공산업에서 국적제한 규정의 현황을 점검해 보는 것은 의의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가 급변하는 시대에 편협한 국수주의가 아닌 합리적인 보호주의 관점에서 우리나라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법제도적 토대를 미력하나마 구축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r transportation industry is a field where control and interference of the state are generalized compared to other industries. However, the premise for national intervention in the air transportation industry is the determination of the nationality of the aircraft or airline company concerne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문에서 언급한 항공관련 국제협약 두 가지의 중요한 쟁점은? 항공기가 출현한 직후 국제항공법에서는 크게 두 가지의 중요한 쟁점이 대두되었다. 하나는 개별 국가가 배타적으로 지배할 수 있는 비행공간(flight space,영공)을 어디까지 인정할 것인지 여부 즉, 영공의 법적 지위에 관한것이었고,또 다른 쟁점은 그러한 영공을 운항하는 항공기의 국적에 관한 것이었다.6)
임원의 법적 정의가 명확하지 않은 이유는? 이와 같은 상법 내용을 고려할 때 에서 막연히 ‘임원’이라고 규정한 것은 논란의 여지를 남기게 된다.59)임원의 정의에 따라 항공운송사업 면허의 부여 여부가 결정될 것인데, 그 임원이 법적 정의는 명확하지 않고, 이는 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관례적인 용어일 뿐이기 때문이어서 유동적이다.
항공운송 사업에서 해당 항공회사의 국적 확정이 국가의 개입을 위한 전제조건인 이유는? 그리고 항공운송산업에 관한 국가의 개입을 위한 전제는 해당 항공회사의 국적 확정이다. 자국 항공사와 외국 항공사의 구분이 명확히 되어야 비로소 영공주권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항공운송산업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국적확정에 관한 우리나라 법률규정의 현황과 내용을 외국의 법률제도와 비교하여 검토할 목적으로 기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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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서명선.조주은, "항공자유화정책상 상용고객우대제도의 제휴 성과와 국제경쟁에 관한 연구", 항공우주정책법학회지 제25권 2호, 한국항공우주정책.법학회, 2010. 12. 

  2. 이철송, 회사법강의, 제23판, 박영사, 2015. 

  3. 이창재, "일반항공에서의 제조물책임에 관한 연구", 항공우주정책법학회지 제29권 제2호, 한국항공우주정책.법학회, 2014. 12. 

  4. 최준선, 회사법, 제13판, 삼영사, 2018. 

  5. 홍순길, "공(空)의 자유와 AIR CABOTAGE - 법적 개념과 그 확대적용의 제문제 -", 항공우주정책법학회지, 제4권, 한국항공우주정책.법학회, 1992. 

  6. Destiny Scott, United States Ownership, Control and Charter Restrictions: Maritime Coastwise Trade Laws vs. Aviation Laws, Journal of Transportation Law, Logistics & Policy. 2nd Quarter 2014, Vol. 81 Issue 2. 

  7. John C. Cooper, National Status of Aircraft, 17 J. Air L. & Com. 292, 292(1950). 

  8. Joseph W. Hardy, Overcoming U.S. Citizenship Hurdles for Aircraft Financiers, 72 J. Air L. & Com. 369 (2007). 

  9. Kirsten Bohmann, The Ownership and Control Requirement in U.S. and European Union Air Law and U.S. Maritime Law-Policy; Consideration; Comparison, 66 J. Air L. & Com. 689, 695 (2001). 

  10. Major Stephen M. Shrewsbury, September 11th and the Single European Sky: Developing Concepts of Airspace Sovereignty, 68 J. AIR L. & COM. 115, 118 (2003). 

  11. Peter Francis Humcle, The Withering of Foreign Ownership Restrictions and the Rise of Competition in the North American Airline Industry, Institute of Air and Space Law, McGill University, 73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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