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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교육에서의 문제중심학습에서 튜터의 내용전문성과 튜터경험에 따른 학습자 만족도
Tutors' Content Expertise and Experience on Student Satisfaction in Problem-Based Learning Nursing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7, 2018년, pp.551 - 559  

김수진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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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과 문제중심학습에서 튜터의 내용전문성과 튜터경험에 따른 학습자의 만족도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인 간호학과는 전체 학년을 대상으로 간호학 전공교과목을 통합한 hybrid PBL curriculum을 운영하고 있다. 튜터의 내용전문성은 최종 학위논문과 근무했던 임상분야를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PBL 튜터경험은 초보자는 1년 이하, 경력자는 10년 이상인 경우이다. 3학년을 대상으로 6주 동안 PBL 수업 후 설문조사하였다. 연구결과 튜터의 내용전문성에 따라 학습자 만족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튜터경험에 따른 학습자 만족도와 튜터의 내용전문성과 튜터경험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PBL에서 내용전문가로서의 튜터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환기시켰다고 할 수 있다. 향후 다양한 학과와 전공분야를 가진 더 많은 튜터를 대상으로 한 추후연구가 반복되어야 하며 학습자 만족도 외의 다양한 변인과의 차이를 측정해봐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differences of student satisfaction depending on tutor's content expertise and experience in PBL of nursing. Nursing department, the subject of this study, is operating Hybrid PBL Curriculum that integrates the courses in nursing for all grades. Tutor's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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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수업 전 모듈 개발 교수가 모듈 및 진행에 관한 간담회를 통해 모듈 개발자의 의도를 설명하고 서로 질문하는 시간을 마련하였고, 다음으로 튜터들 간의 진행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튜터들 간의 진행을 동일화시킬 수 있는 지침(instructional guide)를 만들었으며, 수업과정 중 학생들에 의해 튜터 진행이 미흡하다고 일관되게 평가되는 튜터는 PBL 교과목 회의를 통하여 개선하도록 하였다. 그 외에 튜터들이 직접 모듈을 운영해 본 후 모듈 개발자와 실제 PBL 수업 운영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므로써 모듈을 수정하거나 운영방법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초보자 튜터와 경험자 튜터 간에 학습자 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던 결과도 어찌 보면 이러한 다양한 방법들에 의해 초보자 튜터라 할지라도 융통성면에서는 PBL 경험이 많은 튜터보다 경직될 수는 있으나 과정촉진 전략이나 기술적인 면에서는 경험자의 그것과 큰 차이가 없었을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문제중심학습에서 튜터의 내용 전문성과 튜터경험에 따라 튜터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 규명함으로써 PBL 운영에 있어 바람직한 튜터 선정과 효과적인 튜터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바꾸어 말하면 PBL에서 요구하는 대로 교수는 학생들을 안내하되 지시해서는 안되며 학습을 촉진하되 개입하거나 정보를 누설해서는 안되는 ‘촉진자’로서의 역할만 수행해도 충분한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PBL에서 튜터의 내용전문성과 이전의 튜터경험에 따라 학습자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 또한 튜터의 내용전문성과 튜터경험 간의 상호작용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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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L이 교육 패러다임의 변혁이라 할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PBL은 교육 패러다임의 변혁이라 할 수 있을 만큼 기존의 교육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가장 큰 차이가 대표적인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이라는 것이다. 이는 수업의 주체가 교수가 아닌, 학생이 주체가 되며 PBL에서 교수자는 기존의 전통적 강의식 수업에서의 교사와는 다른 튜터로서 기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제중심학습이란 무엇인가?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이하 PBL)은 학습자들이 자율적이며 협동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능력과 추론능력 등의 고차원적인 사고능력을 함양시켜, 실제 문제상황에서 배운 지식을 통합하여 적용하는 역량에 초점을 두는 교수학습방법으로[1], 1970년대 초 McMaster 대학에 이어서 많은 의과대학에서 사용되어 왔다. 의과대학에서 문제중심학습으로 전환한 이유는 기존의 의학교육에서 학생들은 각 과목의 전문교수들이 강의하는 많은 양의 지식을 암기하기에만 급급하여 이 지식이 어디에 응용되는지 모르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실제 그 지식을 응용할 임상적 상황을 만났을 때에도 그 지식을 연계시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기 때문이다[2].
의과대학에서 문제중심학습으로 전환한 이유는 무엇인가?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이하 PBL)은 학습자들이 자율적이며 협동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능력과 추론능력 등의 고차원적인 사고능력을 함양시켜, 실제 문제상황에서 배운 지식을 통합하여 적용하는 역량에 초점을 두는 교수학습방법으로[1], 1970년대 초 McMaster 대학에 이어서 많은 의과대학에서 사용되어 왔다. 의과대학에서 문제중심학습으로 전환한 이유는 기존의 의학교육에서 학생들은 각 과목의 전문교수들이 강의하는 많은 양의 지식을 암기하기에만 급급하여 이 지식이 어디에 응용되는지 모르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실제 그 지식을 응용할 임상적 상황을 만났을 때에도 그 지식을 연계시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기 때문이다[2]. 이에 의과대학 교수였던 Barrows는 구성주의 이론과는 별개로 기존 교육환경의 부실성이나 비현실성 등의 문제에 대한 대안적 방편으로 PBL을 제시하였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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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강명희, 이수지, 김민정, 김민지, "의과대학 문제중심학습에서 튜터의 전문분야와 교수경험이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 의학교육논단, 제13권, 제2호, pp.9-23, 2011. 

  2. 김용진, 강복수, 이충기, 박정한, "PBL의 이론과 실제," 한국의학교육, 제12권, 제1호, pp.1-14, 2000. 

  3. 강주현, 의과대학의 문제기반학습에서 학습자가 인식한 튜터의 역할이 상호작용 및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4. 정현미, "문제중심학습 설계모형 및 체크리스트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1호, pp.155-185, 2009. 

  5. 김금자, 윤진, 형희경, "간호학생에게 적용한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결과분석-자아성찰지와 수업평가도구를 중심으로," 기본간호학회지, 제16권, 제4호, pp.438-448, 2009. 

  6. 박은경, 의학교육에서의 문제중심학습에서 튜터의 역할에 관한 평가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7. 심희아, 송혜덕, "문제중심학습에서 튜터의 인지적 역할유형에 따른 발문제공이 문제해결과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제27권, 제4호, pp.701-722, 2011. 

  8. 김수진, 강희경, "문제중심학습에서 튜터의 전문분야와 튜터경험에 따른 학습자 만족도,"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6권, 제7호, pp.279-290, 2016. 

  9. H. S. Barrows, Problem-Based Learning 2nd Edition, Sungkyunkwan University Press, 2005. 

  10. A. Gilkison, "Techniques used by 'expert' and 'non-expert' tutors to facilitate PBL tutorials," Medical Education, Vol.37, pp.6-14, 2003. 

  11. W. K. Davis, R. Nairn, M. E. Paine, R. M. Anderson, and M. S. Oh, "Effects of expert and non-expert facilitators on the small-group process and on student performance," Academic Medicine, Vol.67, No.7, pp.470-474, 1992. 

  12. H. G. Schmidt and J. H. Moust, "What makes a tutor effective? A structural-equations modeling approach to learning on Problembased curricula," Academic Medicine, Vol.70, pp.708-714, 1996. 

  13. 이수지, 의과대학의 문제중심학습에서 튜터의 전문분야와 교수경험에 따른 개입형식과 학습결과의 차이,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4. G. D. Hendry, H. Phan, P. M. Lyon, and J. Gordon, "Student evaluation of expert and non-expert problem-based learning," Medical Teacher, Vol.24, No.5, pp.544-549, 2002. 

  15.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2007. 

  16. 신좌섭, 의과대학 문제중심학습에서 협력학습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17. D. H. Dolman, W. H. Gijselaers, J. H. Moust, W. S. de Graves, I. H. Wolfhagen, and C. P. van der Vleuten, "Trends in research on the tutor in problem-based learning: conclusions and implications for educatonal practice and research," Medicine Teacher, Vol.24, No.2, pp.170-18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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