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D 가상치매체험 프로그램이 치매에 대한 태도와 인식변화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Dementia Experience using Virtual Reality on Public Awareness and Attitude toward Dementia Patients 원문보기

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13 no.4, 2018년, pp.5 - 14  

정지운 (제주특별자치도 광역치매센터) ,  김현택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  박준혁 (제주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정신건강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가상현실 치매체험 프로그램(EDuVR, Empathy for Dementia using Virtual Reality)은 환자가족, 조호자, 일반인들에게 치매환자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유도하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 광역치매센터에서 개발한 360도 가상현실 콘텐츠이다.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도구 개발의 필요성에 따라, 치매환자가 겪는 기억력, 지남력, 언어능력, 판단력과 같은 인지기능 저하와 이로 인한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환자 일인칭 시점으로 체험하도록 하였다. 본 보고의 전반부에서는 EDuVR에 대하여 소개하였고 후반부에서는 EDuVR 체험이 인식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기술하였다. 총 66명의 피험자를 EDuVR 집단(34명)과 교육집단(32명)에 할당한 후, 치매태도검사, 치매인식검사를 사전과 사후에 각각 측정하였다. EDuVR 집단은 추가적으로 VR 경험에 따른 멀미감과 현실감 수준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치매환자에 대한 태도 및 인식은 EDuVR의 체험에 따라 긍정적으로 변화하였으며, 이러한 변화는 치매교육의 효과와 다르지 않았다. EDuVR의 체험 후 유의한 수준으로 멀미를 느낀 사람은 1명에 불과하였다. 본 결과는 EDuVR은 짧은 체험시간만으로도 교육과 유사한 수준의 인식개선 및 태도변화를 일으키며, 멀미감이 크게 유발되지 않아 일반대중이 체험하기에 용이한 콘텐츠임을 시사한다. 즉, EDuVR은 치매에 대한 이해와 공감수준을 높이는 유용한 인식개선 도구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mpathy for Dementia using Virtual Reality (EDuVR) system, developed by the Jeju Provincial Dementia Center, is a 3D video system capturing the experience of dementia in a first-person perspective using 360 degree vritual reality (VR) technology. It was developed to create a greater understand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EDuVR이 치매에 대한 태도와 인식을 변화시키는 지 검증하기 위해 EDuVR 체험(5분 소요)과 전통적인 치매교육(20분소요)의 효과를 비교하고자 한다.
  • 이 프로그램에서 참여자는 대형스크린 앞에서서 특정 동작을 취함으로써, 스크린 안의 3D 공간 및 물건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 가족과 전문 조호자들이 치매환자의 사고 및 공포감을 체험함으로써, 치매환자의 증상에 대한 이해 및 정서적 공감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 따라서, EDuVR에서는 마트에 가서 살 물건이 무엇인지 잊어버리고(기억력 저하), 자신의 아파트에서 집찾기를 어려워하며(장소지남력 저하), 마트직원과 다른 집의 주인 남성에게 상황을 적절하게 설명하지 못하고(언어능력 저하), 접촉사고로 인해 운전이 금지된 상황(일상생활기능의 저하)으로 경도 알츠하이머 치매의 증상을 표현하였다. 또한, 각 상황에서 치매환자가 겪는 불안감과 당혹감 및 가족을 포함한 주변인의 반응양식 등을 표현함으로써 치매환자의 심정과 기분에 대해 공감하도록 하였다. 액자형 구성으로 시나리오의 처음과 마지막에 진료실 장면을 삽입하였는데, 처음에는 의사가 치매환자의 증상을 요약하여 전달하도록 함으로써 치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였고 마지막에는 치매환자에 대한 이해를 호소하고 공감 확산을 유도하였다.
  • 셋째, 본 EDuVR을 발전시켜 체험자가 콘텐츠를 능동적으로 체험하도록 하는 것이다. 조현병이나 자폐증의 대표 증상으로써 환시(visual hallucination)나 감각과민성(sensory hypersensitivity)은 지각적 왜곡을 구현하여 체험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환자의 증상을 이해시키는 데 용이하다.
  • 치매환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일반인의 공감을 확산시키기 위한 인식개선 도구로 개발한 EDuVR을 소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치매 관리를 위한 효율적인 인식개선 도구가 필요하다는 요구성에 부합하도록 VR 기술을 적용한 체험형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설문지의 응답은 매우 그렇지 않다(1점)부터 매우 그렇다(7점)의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으며,점수가 높을수록 치매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임을 의미한다. 치매인식검사는 총 6문항으로 구성되었다:1)치매환자의 증상에 대해서 알고 있습니까?2)현재 치매환자를 정서적으로 잘 공감하고 있습니까?3)치매환자는 도움이 필요한 존재라고 생각합니까?4)치매환자가 적절한 대우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역문항)5)치매환자가 하루를 보낼 때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있습니까?6)치매환자를 거리에서 만났을 때 도움을 주시겠습니까?
  • 본 설문지의 응답은 매우 그렇지 않다(1점)부터 매우 그렇다(7점)의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으며,점수가 높을수록 치매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임을 의미한다. 치매인식검사는 총 6문항으로 구성되었다:1)치매환자의 증상에 대해서 알고 있습니까?2)현재 치매환자를 정서적으로 잘 공감하고 있습니까?3)치매환자는 도움이 필요한 존재라고 생각합니까?4)치매환자가 적절한 대우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역문항)5)치매환자가 하루를 보낼 때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있습니까?6)치매환자를 거리에서 만났을 때 도움을 주시겠습니까?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매란? 치매(dementia)란 정상적인 지적능력을 유지하던 사람이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뇌기능이 손상되면서 기억력, 언어 능력, 판단력, 사고력 등의 지적기능이 지속적이고 전반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이 초래되는 상태를 가리킨다[1]. 연령, 교육수준, 성별 등의 사회인구학적 요인은 치매의 발병과 관련성이 매우 높아, 나이가 많고 교육수준이 낮으며 남성보다는 여성일 때 치매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2,3].
가상현실 치매체험 프로그램이란? 가상현실 치매체험 프로그램(EDuVR, Empathy for Dementia using Virtual Reality)은 환자가족, 조호자, 일반인들에게 치매환자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유도하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 광역치매센터에서 개발한 360도 가상현실 콘텐츠이다.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도구 개발의 필요성에 따라, 치매환자가 겪는 기억력, 지남력, 언어능력, 판단력과 같은 인지기능 저하와 이로 인한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환자 일인칭 시점으로 체험하도록 하였다.
VR의 장점은? 가상현실은 현실에 존재하는 시각, 청각 등의 감각 자극을 모사한 가상의 공간에서 몰입하고 상호작용함으로써, 환경적 제약으로 실제 세계에서는 경험하지 못하는 상황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총체적 기술이다[6]. 가상현실 기술의 장점은 몰입감(immersion)과 현실감(presence)인데, 몰입감이란 특정 경험에 몰두하는 정도를 이르는 말로[7], VR 시스템이 제공하는 객관적 수준의 감각적 충실도(sensory fidelity)를 이르는 말이다[8]. 반면, 현실감이란 우리가 마치 가상세계에 있는 것처럼 느끼거나 행동하는 현상으로[9], VR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주관적이고 심리적인 반응을 이른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