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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흥시장 개척을 위한 최적 제품 포트폴리오
Optimizing the product portfolio for emerging markets 원문보기

기술혁신연구, v.26 no.4, 2018년, pp.1 - 28  

이태훈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학과) ,  이용승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학과) ,  신준석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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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부품기업들은 플랫폼 기반 대량맞춤형 제품개발과 생산을 통해 비용절감과 아시아 신흥시장 수주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신흥시장은 수주량이 적고, 변동성이 높아 목표 달성이 어렵다. 본 연구는 부품기업 관점에서 신흥시장의 수주량 변동성 위험을 적정 수준으로 관리하면서, 영업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제품 포트폴리오 최적화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 제품 포트폴리오 최적화 접근법과의 차별점은 세가지다. 첫째, 플랫폼 기반 대량맞춤형 생산에 의한 비용 절감효과를 반영한다. 둘째, 수주량 변동성을 고려한다. 셋째, 최소 영업이익률 유지라는 강건성 조건을 반영한다. 실무적으로는 신흥시장 개척의 재무 위험을 최소한도로 유지하면서, 점진적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가는 동적 제품개발 전략 수립의 토대를 제공한다. 북미, 유럽, 아시아 18개 업체에 납품하는 다국적 부품제조기업의 파워리프트게이트 제품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수행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growing number of emerging carmakers, automotive parts manufacturers have to penetrate into emerging markets. They can provide large existing carmakers with fully customized parts because of economies scale, but cannot do this for small emerging carmakers due to their small and highly vol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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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사는 2018〜2020년간 파워리프트게이트 시스템의 제품개발 및 생산을 포함하는 최적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자 한다. 2017년까지 A사는 VC3 및 전기차 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이 경쟁사 대비 낮은 상황이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제품 플랫폼 기반 시장지향형 제품 포트폴리오 구축 방법을 제시한다. 목표는 1)제품개발 및 생산 플랫폼 효과를 반영하고, 2)신흥 완성차 업체의 위험을 관리하는 한편 성장 잠재력을 활용하며, 3)영업이익률을 유지하며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즉, 비용절감, 맞춤화, 시장위험 관리, 재무성과의 네 가지 목표 달성을 위한 최적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이다.
  • 부품제조업체는 플랫폼 발전, 물량 다양성, 완성차 업체별 납품가 교섭력 차이, 맞춤화 요구수준의 대응 등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포트폴리오 조정의 복잡도와 난이도가 더욱 높다. 본 연구는 이러한 환경 하에 최적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려는 기업들에게 불확실성과 핵심 요인들을 반영한 정량적 제품 포트폴리오 구축 방법을 제시한다.
  • 전략 적합도가 높은 제품 포트폴리오 최적화 방법이 필요하지만, 관련 연구는 드문 상황이다.본 연구는 전략과 최적화 관점 접근법의 통합을 시도한다. 전사 전략과의 적합성을 유지하면서, 외부환경 불확실성으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하고, 포트폴리오 가치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두 번째 수리최적화 방법은 기업 고유의 내외부 조건에 영향을 덜 받으나, 복잡하고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는 효과적이지 않다(Baker, 1974). 본 연구의 학술적 목표는 불확실성이 높고(높은 수주량 변동성), 복잡한상황(신흥시장 성장, 다수 기업 경쟁, 플랫폼 기술 발전, 완성차 업체 교섭력 다양성)에 적용 가능한 수리최적화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나아가 강건 포트폴리오 기법을 도입해 수주량 변동성 하에서도 제품 포트폴리오와 사업전략간의 일관성(alignment)을 유지한다.
  • 시장지향점 제품 포트폴리오는 기존 제품군의 최적화를 통한 경쟁우위 창출이 목적이다. 그러나 지속적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서는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제품 플랫폼 기반 시장지향형 제품 포트폴리오 구축 방법을 제시한다. 목표는 1)제품개발 및 생산 플랫폼 효과를 반영하고, 2)신흥 완성차 업체의 위험을 관리하는 한편 성장 잠재력을 활용하며, 3)영업이익률을 유지하며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 목표는 1)제품개발 및 생산 플랫폼 효과를 반영하고, 2)신흥 완성차 업체의 위험을 관리하는 한편 성장 잠재력을 활용하며, 3)영업이익률을 유지하며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즉, 비용절감, 맞춤화, 시장위험 관리, 재무성과의 네 가지 목표 달성을 위한 최적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부품업체와 같은 B2B(Business-to-busienss) 업체의 신흥시장은 협의로는 신흥시장의 수주 대상 기업을 의미하며, 광의로는 수주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수준, 경제발전 속도, 시장 안정성의 하위 요소들을 포함한다 (Arnold and Quelch, 1998). 본 연구는 협의의 신흥시장 개념에 초점을 맞추고, 광의적 정의의 영향은 수주량 변동에 반영된다고 가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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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량생산의 한계는 무엇인가? 대량생산은 1910년대 미국 자동차 산업에 도입된 이래 지속적으로 발전하며, 기업 저가 경쟁우위 확보에 기여했다. 그러나 대량생산은 품질 저하, 제품 다양화 부족, 재고비용 증가 등의 문제에 직면하면서 한계에 도달했다. 그 대안으로 1990년대에 도요타(Toyota)가 제시한 린생산방식(lean manufacturing)은 최적화를 통해 생산성 향상, 품질 제고, 고객 대응성 향상이라는 대량생산에서는 불가능했던 목표들을 모두 달성했다(Balakrishnan et al.
제조 패러다임(paradigm)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제조 패러다임(paradigm)은 크게 1)수공업 생산(craft production), 2)대량 생산(massproduction), 3)대량 맞춤형 생산(mass customization)으로 분류된다(Hu, 2013). 대량생산은 1910년대 미국 자동차 산업에 도입된 이래 지속적으로 발전하며, 기업 저가 경쟁우위 확보에 기여했다.
제품 포트폴리오 전략으로 초기에 가장 널리 활용된 방법은 무엇인가? 기업의 중장기 성장은 제품별 최선의 전략 수립과 실행만으로는 부족하며, 단기 이익과 중장기 성장에 균형있게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의 효과적 복합 전략이 필요하다(Day, 1977). 초기에 가장 널리 활용된 방법은 BCG 매트릭스 (Boston Consulting Groupmatrix)였다 (Henderson, 1979). 핵심은 시장 점유율과 성장률을 기준으로 고수익-저성장과 저수익-고성장 제품을 분류하고, 동적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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