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포렌식 증거 채택 기준의 한계와 개선 방안
Limitations and Improvements of Adoption Criteria for Digital Forensic Evidence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8 no.4, 2018년, pp.35 - 43  

김민수 (경기대학교 융합보안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디지털 증거는 증거 채택에 있어 자유심증주의를 택하는 바, 채택의 기준이 명확하지 못하며, 분산처리 기법으로 디지털 증거의 분석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나 암호기술의 발전 등으로 영장청구 제한시간인 48시간에 적합하지 못한다는데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민/형사 소송절차에서의 증거능력과 증명력을 판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자유심증주의를 대체할 객관적이고 세부적인 채택기준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또한, 포렌식 관점에서의 영장 청구 제한시간에 대한 문제점과 이에 대한 개선안으로 디지털 증거분석 사전신청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digital evidence takes judicial discretion in adopting it, which does not clarify the criteria for adoption, and it can shorten the analysis time of digital evidence with distributed processing techniques. However, due to the development of cryptographic techniques, there is a problem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민/형사 소송절차에서의 증거능력과 증명력을 판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자유심증주의를 대체할 객관적이고 세부적인 채택기준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또한, 포렌식 관점에서의 영장 청구 제한시간에 대한 문제점과 이에 대한 개선안으로 디지털 증거분석 사전신청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 증거 분석은 증거 원본의 안전한 보존 및 무결성을 확보하며, 증거 기법과 도구의 신뢰성을 확보한다. 또한 증거 분석은 전 과정이 기록되어야 하고 증거 분석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제 3의 분석관이 분석해도 일치하는 결과가 도출되는지 확인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민/형사 소송절차에서의 증거능력과 증명력을 판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자유심증주의를 대체할 객관적이고 세부적인 채택기준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또한, 포렌식 관점에서의 영장 청구 제한시간에 대한 문제점과 이에 대한 개선안으로 디지털 증거분석 사전신청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증거는 어떻게 존재하는가? 디지털 증거는 저장매체나 데이터베이스, 인터넷 서버 등에 문서나 로그 등의 정보 형태로 존재한다. 대량의 데이터가 대규모로 집적되어 저장·처리·전송되는 만큼 물리적 저장매체를 압수하여 분석하는 디지털 포렌식에서는 강력한 성능을 가진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장시간이 소요된다[6].
정해진 절차에 따라 수집, 분석을 진행하였어도 재판에서 디지털 증거 채택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는데, 그 문제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정해진 절차에 따라 수집·분석을 진행하였어도 재판에서 디지털 증거 채택에 있어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첫째, 디지털 증거분석은 경우에 따라 48시간 이상의 오랜 시간이 소요되고 둘째, 디지털 증거의 증명력을 법관 개개인의 판단에 맡기는 자유심증주의가 적용된다는 점이다.
자유심증주의란 무엇인가? 자유심증주의란 법정에서 증거의 증명력을 미리 법률로 정해놓고 판단하는 것이 아닌, 전적으로 법관의 자유로운 판단에 일임하는 주의다. 이는 민/형사상의 증명력 판단에서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