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대요천궁>에 사용된 색상의 상징적 의미에 관한 연구 : 중국 전통 오색관을 중심으로 The study of the symbolic meaning of colors used in the animation "Uproar in the Heaven" - Focused on the traditional Chinese five color concept원문보기
1950년부터 중국은 민족적 특색을 표현한 우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시작했으며, 대표적으로 <산수정(山水情)>, <대요천궁(大?天?)>, <나타요해(???海)> 등의 작품은 국내외에서 많은 상을 받았다. 그러나 오늘날 대부분의 중국 애니메이션은 일본과 미국 애니메이션을 모방하고 있으며, 중국의 다양한 전통문화를 표현한 애니메이션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중국의 민족적 특색을 표현한 애니메이션이라 하더라도 관객들의 마음을 얻은 애니메이션은 현재까지 없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의 민족적 특색을 담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표면적인 중국식 그림이 아니라, 중국 전통과 민족 예술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 본 논문은 중국 애니메이션이 스타일과 색상 방면에서 다른 나라의 애니메이션과 달리 독특한 특징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기 위한 중국 전통의 오색관과 애니메이션에 대한 응용 연구이다. 중국 전통 오색관은 자연과 사회에 대한 중국 조상들의 사상과 인식이자, 홍(?), 황(?), 청(?), 백(白), 흑(黑) 등 5가지 단색(?色)을 바탕으로 오랜 시간 생활과 문화가 축적되어 끊임없이 발전한 색상 관념(?念)이다. 또한, 중국 전통 색상 체계의 이론적 기초이자, 중국의 역사와 문화, 철학, 종교의 이론을 종합한 학설(??)이다. 이를 기반으로 상하이 애니메이션 스튜디오(上海美??影制片?)가 제작한 컬러 장편 애니메이션 <대요천궁(大?天?)>에 등장한 손오공(?悟空)과 옥황상제(玉皇大帝)의 불교적 의상 색상과 그 상징적 의미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색상은 첫 번째 시각적 언어이며, 캐릭터의 내적 심리 상태와 지위, 선악(善?) 등을 표현하는 색상의 의미는 자연스럽게 관객들의 감정과 행동, 관점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렇게 중국 전통 오색관이 상징하는 그 의미는 오랜 역사를 지나면서 중국인들에게 점점 더욱 깊은 영향을 주어 왔다. 따라서 중국 전통 오색관의 색상 이념과 상징적 의미를 적용하여 중국식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와 색상을 조합한다면, 중국 특유의 캐릭터 특징과 감정을 더욱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은 이런 중국 전통색의 특성을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찾아보고, 그 의미를 오색관에 의거해 분석함으로써 중국의 전통문화 활용의 한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1950년부터 중국은 민족적 특색을 표현한 우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시작했으며, 대표적으로 <산수정(山水情)>, <대요천궁(大?天?)>, <나타요해(???海)> 등의 작품은 국내외에서 많은 상을 받았다. 그러나 오늘날 대부분의 중국 애니메이션은 일본과 미국 애니메이션을 모방하고 있으며, 중국의 다양한 전통문화를 표현한 애니메이션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중국의 민족적 특색을 표현한 애니메이션이라 하더라도 관객들의 마음을 얻은 애니메이션은 현재까지 없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의 민족적 특색을 담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표면적인 중국식 그림이 아니라, 중국 전통과 민족 예술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 본 논문은 중국 애니메이션이 스타일과 색상 방면에서 다른 나라의 애니메이션과 달리 독특한 특징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기 위한 중국 전통의 오색관과 애니메이션에 대한 응용 연구이다. 중국 전통 오색관은 자연과 사회에 대한 중국 조상들의 사상과 인식이자, 홍(?), 황(?), 청(?), 백(白), 흑(黑) 등 5가지 단색(?色)을 바탕으로 오랜 시간 생활과 문화가 축적되어 끊임없이 발전한 색상 관념(?念)이다. 또한, 중국 전통 색상 체계의 이론적 기초이자, 중국의 역사와 문화, 철학, 종교의 이론을 종합한 학설(??)이다. 이를 기반으로 상하이 애니메이션 스튜디오(上海美??影制片?)가 제작한 컬러 장편 애니메이션 <대요천궁(大?天?)>에 등장한 손오공(?悟空)과 옥황상제(玉皇大帝)의 불교적 의상 색상과 그 상징적 의미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색상은 첫 번째 시각적 언어이며, 캐릭터의 내적 심리 상태와 지위, 선악(善?) 등을 표현하는 색상의 의미는 자연스럽게 관객들의 감정과 행동, 관점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렇게 중국 전통 오색관이 상징하는 그 의미는 오랜 역사를 지나면서 중국인들에게 점점 더욱 깊은 영향을 주어 왔다. 따라서 중국 전통 오색관의 색상 이념과 상징적 의미를 적용하여 중국식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와 색상을 조합한다면, 중국 특유의 캐릭터 특징과 감정을 더욱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은 이런 중국 전통색의 특성을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찾아보고, 그 의미를 오색관에 의거해 분석함으로써 중국의 전통문화 활용의 한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China has had many excellent Chinese-style animation since the 1950s. These animations are of distinctive Chinese national characteristics. They have won many awards both at home and abroad, such as "Feelings of Mountains and Waters", "Uproar In Heaven", "Why is the Crow Black-Coated" and so on. But...
China has had many excellent Chinese-style animation since the 1950s. These animations are of distinctive Chinese national characteristics. They have won many awards both at home and abroad, such as "Feelings of Mountains and Waters", "Uproar In Heaven", "Why is the Crow Black-Coated" and so on. But nowadays, Chinese animations that mimics Japanese and American animation are very often, and there are few animation works with rich traditional Chinese culture. There are some works in the name of Chinese style, but they have not been fully accepted by the audiences. If one wants to create animated works of Chinese style, the author must have an in-depth understanding of Chinese traditional and folk art. Animation can not be designed only on the surface. This paper mainly studies the traditional five color concept in China and its application in animation. The purpose is to provide some references to differentiate Chinese animation from other countries in terms of style and color. The main content of this paper is to understand the concept and history of Chinese traditional five color views, and to know that this color system has reflected the ancestors' concept of nature and society. On the basis of five monochromatic colors, red, yellow, green, white and black, it is a kind of complex color concept that has been developed and perfected continuously after a long period of accumulation and precipitation in the practice of life. It is the theoretical basis of Chinese traditional color system and a complete set of historical, cultural, philosophical and religious theories. Finally, this paper analyzes the colors and their symbolic meanings of the main roles in "Uproar In Heaven", a color long animation produced by Shanghai Animation Film Studio, including Sun Wukong, the Jade Emperor and Na Zha. Color is the first visual language. The use of color symbols to express the inner feelings, status, good and evil of the characters will affect the audience's emotions, behaviors and opinions imperceptibly. The traditional Chinese five color concept has gone through such a long history, and its symbolic meaning has a more profound impact on Chinese people. Applying the color concept and symbolic meaning of Chinese traditional five color concept will further highlight the personalities and emotions of the roles in Chinese style animations. This paper takes the five-color view as the theoretical basis, and through the analysis of cartoons with traditional Chinese color, the author finds ways to flexibly use traditional Chinese culture.
China has had many excellent Chinese-style animation since the 1950s. These animations are of distinctive Chinese national characteristics. They have won many awards both at home and abroad, such as "Feelings of Mountains and Waters", "Uproar In Heaven", "Why is the Crow Black-Coated" and so on. But nowadays, Chinese animations that mimics Japanese and American animation are very often, and there are few animation works with rich traditional Chinese culture. There are some works in the name of Chinese style, but they have not been fully accepted by the audiences. If one wants to create animated works of Chinese style, the author must have an in-depth understanding of Chinese traditional and folk art. Animation can not be designed only on the surface. This paper mainly studies the traditional five color concept in China and its application in animation. The purpose is to provide some references to differentiate Chinese animation from other countries in terms of style and color. The main content of this paper is to understand the concept and history of Chinese traditional five color views, and to know that this color system has reflected the ancestors' concept of nature and society. On the basis of five monochromatic colors, red, yellow, green, white and black, it is a kind of complex color concept that has been developed and perfected continuously after a long period of accumulation and precipitation in the practice of life. It is the theoretical basis of Chinese traditional color system and a complete set of historical, cultural, philosophical and religious theories. Finally, this paper analyzes the colors and their symbolic meanings of the main roles in "Uproar In Heaven", a color long animation produced by Shanghai Animation Film Studio, including Sun Wukong, the Jade Emperor and Na Zha. Color is the first visual language. The use of color symbols to express the inner feelings, status, good and evil of the characters will affect the audience's emotions, behaviors and opinions imperceptibly. The traditional Chinese five color concept has gone through such a long history, and its symbolic meaning has a more profound impact on Chinese people. Applying the color concept and symbolic meaning of Chinese traditional five color concept will further highlight the personalities and emotions of the roles in Chinese style animations. This paper takes the five-color view as the theoretical basis, and through the analysis of cartoons with traditional Chinese color, the author finds ways to flexibly use traditional Chinese cul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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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중국 전통 오색관의 개념과 역사를 살펴보면, 오색이 구체적으로 어떤 5가지 색깔을 지칭하는지 알 수 있고, 그 기원과 발전을 이해할 수 있다. 그 후 중국 전통 오색관과 음양오행설10)의 관계를 통해 색상의 상징적 체계를 이해하고자 한다. 중국 전통 오색관과 음양오행설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9) 따라서 중국의 전통색은 이미지를 넘어서 중국의 민족성을 나타내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중국 전통색의 특성을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찾아보고, 그 의미를 오색관에 의거해분석하면서 중국의 전통문화 활용의 한 방법으로서 오색관을 알아보고자 한다. 오색관 활용에 대한 연구는 앞으로 모방에 치우친 중국 애니메이션 제작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물론 문화 원형 활용의 방법론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중국 전통 색상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중국의 전통 요소를 애니메이션 속에 활용하는 방법을 통해 자신만의 애니메이션 스타일을 만들어낼 수 있다. 본 연구는 중국 전통 오색관의 기원과 발전, 색의 상징적 체계에 대한 분석을 통해, 중국 전통 오색관에 나타나는 색상을 애니메이션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문화를 계승하여 민족적 분위기를 반영할 수 있는 중국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을 찾아보고자 했다.
2장에서 오색관에 대한 상징적 의미를 이해한 후, 3장에서는 중국 스타일을 가진 대표적 작품 <대요천궁(大闹天宫)>을 선택해서 작품 속의 주요 캐릭터가 입은 복장의 색상에 대한 의미를 분석한다. 이 장에서는 주로 오색관의 5가지 정색이 손오공, 옥황상제, 나타라는 상이한 캐릭터의 복장에 각각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손오공은 반동계급의 인물이고, 옥황상제는 봉건주의 통치계급의 인물을 상징하며, 나타는 통치를 받는 낮은 지위의 천병(天兵)이다.
손오공은 반동계급의 인물이고, 옥황상제는 봉건주의 통치계급의 인물을 상징하며, 나타는 통치를 받는 낮은 지위의 천병(天兵)이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오색관의 의미가 캐릭터의 신분 및 성격을 어떻게 표현하였는지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오색관의 의미가 단순히 색상을 넘어 작품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논어 양화>(论语·阳货) 속에 보이는 "恶紫之夺朱也"라는 문장은 악은 정의를 이길 수 없다는 뜻이다.45) 옥황상제는 애니메이션에서 표면적으로는 매우 강하지만 내면적으로는 매우 나약한 황제이다. 손오공이 연단로(炼丹炉)에서 나와 그를 찾아가자 그는 무서워서 도망갔다.
이 3가지 색상은 중국전통 오색관에서 부정적인 의미를 함축하고 있기 때문에, 인물의 성격을 잘 표현하는 동시에 색상의 사용에 있어 상대 인물과의 대비성을 더욱 강하게 나타낸다.46) 손오공과 나타는 색상 차이가 비교적 큰 편이나 화면상에서는 여전히 균형을 이루고 있다. 예를 들어 손오공과 나타가 싸우는 장면에서 손오공은 검은색으로 간단히 스케치가 되어 있지만, 나타는 비교적 연한 색상으로 스케치가 되어 있다.
예를 들어 중국 애니메이션은 색깔의 상징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전통적 오색관의 단색을 주요 색깔로 차용함으로써 예술적 경지(意境)를 표현해 내지만,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색깔이 보다 세밀하고 사실적이며 색채의 현실성이 주를 이루고, 미국의 애니메이션은 색깔이 시각적 충격을 전해주며 분위기의 선염을 통해 상황을 표현하는 효과를 만들어낸다.48) 색깔 활용 방법에 따라 효과와 스타일의 변화를 도모할 수 있다. 중국 전통 색상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중국의 전통 요소를 애니메이션 속에 활용하는 방법을 통해 자신만의 애니메이션 스타일을 만들어낼 수 있다.
제안 방법
43) 하지만 두 번째 관복은 필마원의 관복 디자인보다 훨씬 복잡함데, 빨간색 뿐 아니라 검은색, 청색, 노란색, 흰색까지 사용했고, 모자의 디자인도 더 화려하다. 경극 속 발갯깃(长翎子)의 디자인을 참고했을 뿐 아니라 권력의 상징인 노란색으로 디자인을 했다. 이러한 특징에서 보면 옥황상제는 첫 번째 손오공을 속이는 것에 실패한 후, 두 번째에서 그에게 더 높은 관직을 준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화려하고 강렬한 대비를 이루지만 서로 조화로운 색상으로 애니메이션에서 중국 전통 오색관의 활용방법을 증명한 것이다. 노란색과 빨간색 두 오색관의 원색을 주요 색상으로 사용하고, 화면의 색상이 균형있도록 약간의 청색, 흰색, 갈색, 검은색을 추가하여 다른 캐릭터 및 사물의 색상과도 서로 호응할 수 있게 하였다. 그 중 청색은 중국 전통 오색관 중의 목과 관련이 있으며, 밝은 청색 스카프는 희망, 생기와 활력을 상징한다.
대상 데이터
이는 <그림 4>와 같이 빨간색과 노란색 위주이지만, 디자인이 더욱 정교하여 손오공의 후왕신분을 더욱 강조한다. 모자의 디자인은 경극 속의 발갯깃(长翎子)42)을 참고했다.
빨간색을 위주로 사용한 이유는 올림픽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성공하길 바라는 바람을 표현하였기 때문이다. <그림 3> 중 우측은 상하이 엑스포(上海世博会)의 아이콘으로 주로 청색을 사용했다. 청색은 오색관에서 활력과 희망을 상징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13) 고대에 옷을 만들 때 주로 사용한 염료는 천연 미네랄과 식물이다. 중국의 전통적 오색 염료는 주로 홍(빨강), 황(노랑), 청(푸른색), 흑(까만색), 백(흰색) 등 기본색으로 이루어졌으며, 홍색염료는 주로 주사(朱砂), 자석(赭石)과 천초(茜草)를 사용하였고, 황색염료는 치자(栀子)를 사용하였으며, 청색염료는 블루 글라스(蓝草), 흑색염료는 흑연(石墨) 또는 홀리잎(冬青叶), 그리고 오배자(五倍子), 백색염료는 운모(云母)를 사용하였다.14) 그때 단색 홍, 황, 청, 백, 흑색은 이미 정색(正色)으로 형성되어 있었고, 그 5가지 정색 이외의 색깔들은 간색(间色)이라 한다.
해당 복장은 주로 손오공이 전투 시에 착용한 것으로 다른 3개와 비교해서 디자인이 심플한데, 손오공의 전투 동작이 더 잘 보이고 싸움 장면이 더 명확하게 보이도록 심플한 디자인을 채택한 것이다. 해당 복장은 경극(京剧)36) 속 단타무생(短打武生)37)의 복장 디자인을 참고했으며, 그 중 모자의 디자인은 단타무생(短打武生)이 착용하는 롼루어마오(软罗帽)38)이다. <그림 5> 캐릭터의 모자가 롼루어마오(软罗帽)이다.
성능/효과
이론 고찰을 통해 중국 전통 오색관은 색깔을 기초로 철학, 종교, 윤리 등 민족적 문화가 더해지면서 일종의 민족적 색깔 이론체계로 형성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근현대에서 중국 전통 오색관의 많은 색채관은 점점 과학성을 띄는 색깔이론으로 변해가고 있다.
후속연구
본 논문은 이러한 중국 전통색의 특성을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찾아보고, 그 의미를 오색관에 의거해분석하면서 중국의 전통문화 활용의 한 방법으로서 오색관을 알아보고자 한다. 오색관 활용에 대한 연구는 앞으로 모방에 치우친 중국 애니메이션 제작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물론 문화 원형 활용의 방법론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중국 전통 오색관은 오랜 역사를 지나오며 색상의 상징적 의미는 중국인들에게 더욱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중국 전통 오색관의 색 이념과 상징적 의미를 적용하여 중국 스타일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와 색상을 조합한다면, 중국 특유 캐릭터의 특징과 감정을 더욱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1998년 작품 뮬란은 중국의 어떤 작품을 바탕으로 하였는가?
중국 문화는 풍부한 문화적 의미와 정신적 가치를 담고 있으며, 5천여 년 간 이어온 문화로 인해 각국의 관심을 받고 있고, 중국 전통 문화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작품은 중국 뿐 만 아니라 세계시장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Walt Disney Animation Studios)4)의 1998년 작품 <뮬란(Mulan)>은 중국의 서사시 <목란사(木兰辞)>5)를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대요천궁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대요천궁>은 중국의 4대 명작 중 하나인 <서유기>의 1화부터 7화까지의 얘기를 각색한 것으로서, <서유기>에 녹아있는 불교와 유가사상이 뚜렷하게 나타나 있다.35) 이 작품의 주인공은 제천대성 손오공(齐天大圣孙悟空), 동해용왕(东海龙王), 옥황상제(玉皇大帝), 태백금성(太白金星), 나타(哪吒), 이랑진군(二郎神)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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