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대요천궁>에 사용된 색상의 상징적 의미에 관한 연구 : 중국 전통 오색관을 중심으로
The study of the symbolic meaning of colors used in the animation "Uproar in the Heaven" - Focused on the traditional Chinese five color concept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51, 2018년, pp.129 - 158  

경령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애니메이션학과) ,  이종한 (호서대학교 애니메이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50년부터 중국은 민족적 특색을 표현한 우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시작했으며, 대표적으로 <산수정(山水情)>, <대요천궁(大?天?)>, <나타요해(???海)> 등의 작품은 국내외에서 많은 상을 받았다. 그러나 오늘날 대부분의 중국 애니메이션은 일본과 미국 애니메이션을 모방하고 있으며, 중국의 다양한 전통문화를 표현한 애니메이션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중국의 민족적 특색을 표현한 애니메이션이라 하더라도 관객들의 마음을 얻은 애니메이션은 현재까지 없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의 민족적 특색을 담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표면적인 중국식 그림이 아니라, 중국 전통과 민족 예술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 본 논문은 중국 애니메이션이 스타일과 색상 방면에서 다른 나라의 애니메이션과 달리 독특한 특징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기 위한 중국 전통의 오색관과 애니메이션에 대한 응용 연구이다. 중국 전통 오색관은 자연과 사회에 대한 중국 조상들의 사상과 인식이자, 홍(?), 황(?), 청(?), 백(白), 흑(黑) 등 5가지 단색(?色)을 바탕으로 오랜 시간 생활과 문화가 축적되어 끊임없이 발전한 색상 관념(?念)이다. 또한, 중국 전통 색상 체계의 이론적 기초이자, 중국의 역사와 문화, 철학, 종교의 이론을 종합한 학설(??)이다. 이를 기반으로 상하이 애니메이션 스튜디오(上海美??影制片?)가 제작한 컬러 장편 애니메이션 <대요천궁(大?天?)>에 등장한 손오공(?悟空)과 옥황상제(玉皇大帝)의 불교적 의상 색상과 그 상징적 의미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색상은 첫 번째 시각적 언어이며, 캐릭터의 내적 심리 상태와 지위, 선악(善?) 등을 표현하는 색상의 의미는 자연스럽게 관객들의 감정과 행동, 관점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렇게 중국 전통 오색관이 상징하는 그 의미는 오랜 역사를 지나면서 중국인들에게 점점 더욱 깊은 영향을 주어 왔다. 따라서 중국 전통 오색관의 색상 이념과 상징적 의미를 적용하여 중국식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와 색상을 조합한다면, 중국 특유의 캐릭터 특징과 감정을 더욱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은 이런 중국 전통색의 특성을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찾아보고, 그 의미를 오색관에 의거해 분석함으로써 중국의 전통문화 활용의 한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na has had many excellent Chinese-style animation since the 1950s. These animations are of distinctive Chinese national characteristics. They have won many awards both at home and abroad, such as "Feelings of Mountains and Waters", "Uproar In Heaven", "Why is the Crow Black-Coated" and so on. Bu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중국 전통 오색관의 개념과 역사를 살펴보면, 오색이 구체적으로 어떤 5가지 색깔을 지칭하는지 알 수 있고, 그 기원과 발전을 이해할 수 있다. 그 후 중국 전통 오색관과 음양오행설10)의 관계를 통해 색상의 상징적 체계를 이해하고자 한다. 중국 전통 오색관과 음양오행설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 9) 따라서 중국의 전통색은 이미지를 넘어서 중국의 민족성을 나타내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중국 전통색의 특성을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찾아보고, 그 의미를 오색관에 의거해분석하면서 중국의 전통문화 활용의 한 방법으로서 오색관을 알아보고자 한다. 오색관 활용에 대한 연구는 앞으로 모방에 치우친 중국 애니메이션 제작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물론 문화 원형 활용의 방법론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 중국 전통 색상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중국의 전통 요소를 애니메이션 속에 활용하는 방법을 통해 자신만의 애니메이션 스타일을 만들어낼 수 있다. 본 연구는 중국 전통 오색관의 기원과 발전, 색의 상징적 체계에 대한 분석을 통해, 중국 전통 오색관에 나타나는 색상을 애니메이션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문화를 계승하여 민족적 분위기를 반영할 수 있는 중국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을 찾아보고자 했다.
  • 2장에서 오색관에 대한 상징적 의미를 이해한 후, 3장에서는 중국 스타일을 가진 대표적 작품 <대요천궁(大闹天宫)>을 선택해서 작품 속의 주요 캐릭터가 입은 복장의 색상에 대한 의미를 분석한다. 이 장에서는 주로 오색관의 5가지 정색이 손오공, 옥황상제, 나타라는 상이한 캐릭터의 복장에 각각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손오공은 반동계급의 인물이고, 옥황상제는 봉건주의 통치계급의 인물을 상징하며, 나타는 통치를 받는 낮은 지위의 천병(天兵)이다.
  • 손오공은 반동계급의 인물이고, 옥황상제는 봉건주의 통치계급의 인물을 상징하며, 나타는 통치를 받는 낮은 지위의 천병(天兵)이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오색관의 의미가 캐릭터의 신분 및 성격을 어떻게 표현하였는지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오색관의 의미가 단순히 색상을 넘어 작품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논어 양화>(论语·阳货) 속에 보이는 "恶紫之夺朱也"라는 문장은 악은 정의를 이길 수 없다는 뜻이다.45) 옥황상제는 애니메이션에서 표면적으로는 매우 강하지만 내면적으로는 매우 나약한 황제이다. 손오공이 연단로(炼丹炉)에서 나와 그를 찾아가자 그는 무서워서 도망갔다.
  • 이 3가지 색상은 중국전통 오색관에서 부정적인 의미를 함축하고 있기 때문에, 인물의 성격을 잘 표현하는 동시에 색상의 사용에 있어 상대 인물과의 대비성을 더욱 강하게 나타낸다.46) 손오공과 나타는 색상 차이가 비교적 큰 편이나 화면상에서는 여전히 균형을 이루고 있다. 예를 들어 손오공과 나타가 싸우는 장면에서 손오공은 검은색으로 간단히 스케치가 되어 있지만, 나타는 비교적 연한 색상으로 스케치가 되어 있다.
  • 예를 들어 중국 애니메이션은 색깔의 상징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전통적 오색관의 단색을 주요 색깔로 차용함으로써 예술적 경지(意境)를 표현해 내지만,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색깔이 보다 세밀하고 사실적이며 색채의 현실성이 주를 이루고, 미국의 애니메이션은 색깔이 시각적 충격을 전해주며 분위기의 선염을 통해 상황을 표현하는 효과를 만들어낸다.48) 색깔 활용 방법에 따라 효과와 스타일의 변화를 도모할 수 있다. 중국 전통 색상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중국의 전통 요소를 애니메이션 속에 활용하는 방법을 통해 자신만의 애니메이션 스타일을 만들어낼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1998년 작품 뮬란은 중국의 어떤 작품을 바탕으로 하였는가? 중국 문화는 풍부한 문화적 의미와 정신적 가치를 담고 있으며, 5천여 년 간 이어온 문화로 인해 각국의 관심을 받고 있고, 중국 전통 문화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작품은 중국 뿐 만 아니라 세계시장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Walt Disney Animation Studios)4)의 1998년 작품 <뮬란(Mulan)>은 중국의 서사시 <목란사(木兰辞)>5)를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대요천궁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대요천궁>은 중국의 4대 명작 중 하나인 <서유기>의 1화부터 7화까지의 얘기를 각색한 것으로서, <서유기>에 녹아있는 불교와 유가사상이 뚜렷하게 나타나 있다.35) 이 작품의 주인공은 제천대성 손오공(齐天大圣孙悟空), 동해용왕(东海龙王), 옥황상제(玉皇大帝), 태백금성(太白金星), 나타(哪吒), 이랑진군(二郎神) 등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쉬난밍(?南明), 푸란(富?), 최이쥔옌(崔君衍), 영화예술사전(?影???典), 중국영화출판사(中??影出版社), 1986. 

  2. 고초(高超), "할리우드 애니메이션 속의 '중국적 요소' 사용- , 를 중심으로(?好????中的'中?元素'?用-以 ?核心)", 상탄대학교(湘潭大?), 석사학위 논문, 2015, pp.12-29. 

  3. 허원수(何汶洙), "영화 의 이미지 스타일 연구(?影 的造型?格?究)", 광동 공업대학교(??工?大?), 석사학위논문, 2014, p.24. 

  4. 유평안(?平安), "애니메이션 속 중국전통 '오색'관 색채 시스템의 응용 연구(中???'五色'?的色彩?系在??中的?用?究)", 광시사범대학교(?西?范大?), 석사학위논문, 2015, pp.1-17. 

  5. 양판(?帆), "'중국학파' 애니메이션예술연구('中??派'?????究)", 하북대학교(河北大?), 석사논문, 2008.05, p.2. 

  6. 진김매(?金梅), 다국적 문화로 본 중국 전통 오색학설(?跨?文化看中???五色??), 교육 교수 포럼(?育????), 2012년 44기, p.190. 

  7. 주약서(周?西), 오색 미학의 발전 과정과 관련 픽션(五色?美的?展?程及相?假想), 예술 탐색(??探索), 2003년 6기, pp.12-15. 

  8. 주안니(朱安?), 중국 전통 오색관 분석(?析中???五色?), (?花), 2016년 20기 

  9. 양개월(??越), 진연린(?燕琳), 현대 디자인 속 전통 오색관의 응용(??五'色?'在?代??中的?用), 칭화대학 선전연구생원(??大?深??究生院), (流行色), 2015년 12기. 

  10. 장핑(?萍), 진효(??), 을 통해 중국 애니메이션의 민족 특색을 살펴봄(? 中管?中???的民族特'色'), 안후이 대학교(安徽文?), 2011.10.23. 

  11. 서지위(徐志?), 유소군(?素君), 애니메이션 의 조형예술로 본 현대 중국 애니메이션 창작(再???片 造型??看?代中????作), 전영평개(?影?介), 2006년 07월15일. 

  12. 예김휘(?金?), 은준(殷俊), 속 캐릭터 이미지 디자인의 전통요소 활용 분석(?析 中角色造型??的??元素?用), 예술과 테크놀러지(??科技), 2017.01.15 

  13. 진초(?超), 중국 애니메이션 영화 속의 전통문화색채연구- 과 을 사례로(我????影中的??文化色彩?究-以 和 ?例), 천매(?媒), 2015.11. 

  14. 탄순(?淳), 오색문화 연구(五色文化?究), 중국민족 박람>(中? 民族博?), 2016년 4기. 

  15. 둥둥(??), "중국 우수 애니메이션-- (中?最?秀的??片- )", 지린예술학원학보(吉林???院??), 2001.05.15. 

  16. 주운(朱芸), 주수지(朱秀芝), "중국고대의상 속 보라색의 변형과 그 문화 적 함의(紫色在中?古代服?中的流?及其文化?涵)", 허톈사 범전과학교학보(和田?范?科?校??), 2009.03.15. 

  17. WIKIPEDIA, www.wikipedia.org, 검색어: 花木?, 2018.03.02 

  18. WIKIPEDIA, www.wikipedia.org, 검색어: 오행, 2018.04.08 

  19. WIKIPEDIA, www.wikipedia.org, 검색어: 大?天?, 2018.02.05. 

  20. WIKIPEDIA, www.wikipedia.org, 검색어: 음양오행설, 2018.04.26. 

  21. WIKIPEDIA, www.wikipedia.org, 검색어: 山水情, 2018.06.06. 

  22. WIKIPEDIA, www.wikipedia.org, 검색어: ???海, 2018.06.06. 

  23. WIKIPEDIA, www.wikipedia.org, 검색어: 京?, 2018.06.08. 

  24. 百度百科, https://baike.baidu.com, 검색어: 淮?泥泥狗, 2018.06.09. 

  25. 百度百科, https://baike.baidu.com, 검색어: 武生, 2018.06.08. 

  26. 百度百科, https://baike.baidu.com, 검색어: 翎子, 2018.06.0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