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산업수명주기론 관점으로 본 웹툰에이전시 역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ole of Web-Toon Agency from the View point of Industrial Life Cycle theory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51, 2018년, pp.225 - 254  

강은원 (대구예술대학교 모바일미디어디자인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 웹툰산업은 기술의 발전과 플랫폼의 증가, 웹툰의 유료화, 글로벌화등 다양한 내외적 요인에 따라 성장하면서 새로운 산업 환경이 조성되었다. 웹툰의 성장과 함께 등장한 웹툰에이전시는 웹툰기반형성기나 도입기 당시에는 에이전시의 역할이 크게 부각되지 못하였으나 웹툰산업이 확대기에 접어들면서 그 활동이 본격화되기 시작한다. 웹툰산업의 확대기는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웹툰을 소비할 수 있게 되면서 웹툰산업은 급속히 성장하게 된다. 이후 웹툰IP를 활용한 2차 콘텐츠의 제작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웹툰작가의 활동영역이 다양해지면서 전문화된 웹툰에이전시의 필요성이 본격적으로 제기되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웹툰산업을 산업수명주기론에 따라 만화산업과도기, 웹툰 기반형성기, 웹툰산업도입기, 확대기, 성장기로 1차 분류하였다. 그 결과 웹툰산업이 산업의 확대기로 접어들면서 웹툰에이전시가 등장하였으며 웹툰산업이 성장기를 거치는 동안 에이전시도 성장하고 있음 알 수 있었다. 이에 웹툰에이전시산업을 웹툰산업과 분리하여 산업수명주기론에 따라 에이전시 도입기, 웹툰에이전시산업 성장기로 분류하였으며 산업의 성장기에 있는 웹툰에이전시가 산업의 쇠퇴기로 가지 않기 위해 필요한 역할은 무엇인지 연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domestic web-toon industry, a new industrial environment has been created by the growth various domestic and international factors, such as technology development, the increase of platforms, charged web-toon, and globalization. Although the role of the agency has not been emphasized at the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웹툰산업을 산업수명주기론(industry life cycle)을 적용하여 웹툰산업주주기를 설정하고 웹툰산업이 형성되면서 등장한 에이전시산업과의 인과관계에 대해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웹툰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웹툰에이전시가 가져야 할 발전적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웹툰산업의 성장과 함께 등장한 에이전시산업의 산업적 관계와 웹툰산업의 발전을 위해 에이전시산업의 역할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웹툰산업을 산업수명주기론(industry life cycle)을 적용하여 웹툰산업주주기를 설정하고 웹툰산업이 형성되면서 등장한 에이전시산업과의 인과관계에 대해 알아본다.
  • 산업의 성장기가 지속될 수 있기 위해서는 에이전시의 전문화와 분업화, 신인작가, 웹툰전문PD와 같은 전문인력 양성 및 기존작가 관리, 콘텐츠어그리게이터로서의 역할 강화, 종합엔터테인먼트사로의 도약이다. 본연구는 웹툰에이전시의 변천사를 산업주기론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성장기에 있는 웹툰전문에이전시가 산업의 쇠퇴기로 가지 않기 위해 어떠한 역할이 강화되어야 하는지에 제언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웹툰에이전시에 대한 지속적 연구가 이루어질 것을 기대한다.
  • 웹툰플랫폼이 새롭게 등장하거나 단기간에 없어지기도 하지만 전체적인 산업의 규모가 꾸준히 성장 중으로 성숙기, 쇠퇴기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낮은 매출성장, 가격과 이익의 하락의 특징이 산업 전반에 나타나고 있지는 않다. 이에 국내웹툰산업을 산업주기론 관점에서 기반형성, 도입기, 확대기, 성장기로 나누어 주기별 웹툰산업의 특징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웹툰산업의 성장과 함께 등장한 에이전시산업의 산업적 관계와 웹툰산업의 발전을 위해 에이전시산업의 역할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웹툰산업을 산업수명주기론(industry life cycle)을 적용하여 웹툰산업주주기를 설정하고 웹툰산업이 형성되면서 등장한 에이전시산업과의 인과관계에 대해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웹툰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웹툰에이전시가 가져야 할 발전적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로 인한 웹툰 창작 그룹과 웹툰 광고주간의 관계형성은 웹툰자체에 대한 수익에 집중하게 만들며 웹툰에이전시의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하였다.10) 에이전시의 발생배경은 웹툰산업의 성장과 함께 한다. 웹툰이 다음과 네이버 등 포털을 중심으로 발전하게 되면서 포털이 그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자 그 역할을 대행해줄 에이전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웹툰을 기반으로 한 OSMU 시장이 활발해지면서 작품계약, 저작권관리에 대한 전문가와 프로듀싱을 통해 안정적으로 작품을 공급하거나 서비스를 운영해 줄 외부인력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에이전시 사업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 셋째, 콘텐츠어그리게이터로서의 역할 강화 이다. 케이툰을 운영하고 있는 KT는 다양한 콘텐츠의 확보가 플랫폼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판단하여 플랫폼의 경쟁력과 안정적으로 웹툰작품을 제공받기 위해 웹툰전문 에이전시인 투니드엔터테인먼트와 협업하고 있으며 투믹스 는 JQ스튜디오의 작품을 공급받고 있다.
  • 첫째, 웹툰에이전시의 전문화와 분업화이다. 웹툰에이전시는 산업초기에는 그 역할이 크게 부각되지 못하였으나 유통플랫폼이 다양해지고 웹툰이 글로벌화 돼가는 과정에서 활동이 본격화되기 시작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품수명주기는 무엇인가?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개념은 하나의 제품이 시장에 처음 도입되어 시장에서 사라지기까지의 과정으로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의 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Levitt(1965)에 의해 처음 소개된 후, 제품, 시장, 기업 및 산업의 발전을 설명하는데 사용된 제품의 수명주기 개념은 하나의 제품을 기준으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러한 논리를 확대하여 산업에 적용한 것이 바로 산업의 수명주기(industry life cycle) 이론이다.
시장구조는 무엇에 따라 변하는가? 시장구조란 사업의 성장과 경쟁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는 것으로 웹툰산업의 시장구조는 웹툰산업의 성장과 기술의 발전, 플랫폼의 증가, 글로벌화 등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에이전시산업이 자연스럽게 발생하게 되었다. 성장성을 바탕으로 구분되는 산업주기론은 모든 산업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일정한 순화를 거친다고 파악하고 있으며 신규기업이 진입함에 따라 시장구조가 변화 할 수 있다.
산업수명주기의 특정 단계는 왜 특정 산업에 따라 기간이 달라지는가? 산업수명주기이론에 의하면 산업 및 제품의 매출과 수익의 변화추이에 따라 산업수명주기의 특정 단계에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특정 산업에 따라 각 단계의 기간이 짧게 또는 길게 나타나기도 하는데, 각 단계의 길이나 특성은 기술발전, 시장수요, 경쟁구조, 기업요인 등 다양한 시장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Lippitt와 Schmidt(1967)는 6개의 관리적 관심사(managerial concerns)를 기반으로 기업수명 주기를 생성기(birth), 성장기(youth), 그리고 성숙기(maturity)로 구분하였고 Miller &Friesen(1984)은 기업수명주기를 생성기(birth), 성장기(growth), 성숙기(maturity), 회복기(revival) 쇠퇴기(decline)의 다섯 단계로 구분하고 단계별로 상이한 경영환경, 조직구도, 경영전략 및 의사결정구조를 가짐을 보임으로써 기업수명주기이론을 가시화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김현수, 인터넷 포털의 양면시장성에 관한 경쟁법적 연구, 고려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11 

  2. 박원규외, 산업조직론, 아카데미프레스, 2011 

  3. 박석환, 포털 웹툰 플랫폼의 산업 규모와 운영 정책 모델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한국애니메이션학회, 2014 

  4. 임채진, 디지털 혁명기 한국 만화의 변화 과정에 관한 연구, 성공회대학교 문화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5. 정갑영외, 4차 개정판산업조직론, 박영사, 2016 

  6. 한창완, 웹툰 플랫폼비즈니스모델(BM)과 스핀오프(Spin off)전략의 생태계 진화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45, 2016 

  7. 한창완, 한국형 웹툰의 수입 만화 대체 효과-만화의 문화 정치와 산업, 2013. 2. 25., 커뮤니케이션북스 

  8.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만화산업백서, 2014 

  9.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만화산업백서, 2016 

  10. kt경제경영연구소, 웹툰, 1조원 시장을 꿈꾸다. 2015.1 

  11. 더스쿠프, "불볍공유, 갑질...웹툰이 멍들다", http://www.thescoop.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8111, 2018년 01월 16일 

  12. 이투데이, "웹툰/외모지상주의'박태준, 사이더스HQ와 전속계약.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302973 2016년 3월 15일 

  13. 씨엔비뉴스, "셰프? 건축가? 웹툰테이너 시대가 왔다." http://www.cnbnews.com/news/article.html?no327045, 2016년 6월 27일 

  14. https://www.komacon.kr/dmk/manhwazine/zine_view.asp?cateNum410&Tag&seq2218&nowPage11&srh_fld&srh_txt 재구성 

  15. http://news.mt.co.kr/mtview.php?no2012120514094187094&outlink1&refhttp%3A%2F%2Fsearch.naver.com 인터뷰재구성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