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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체식 및 반일체식 복합슬래브 교량의 구조거동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f Structural Behavior Analysis of Inegral and Semi-Integral Hybrid Slab Bridge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2 no.1, 2018년, pp.123 - 128  

최영국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  장일영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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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거더 형식의 교량이나 슬래브 교량에서는 신축이음장치, 받침, 역T형 교대 및 별도의 접속슬래브 구조를 이루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신축이음부의 빈번한 파손으로 인한 비용증가, 모멘트 재분배가 낮은 구조로 인한 내구성 감소 등의 문제가 있다. 상기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일체식 및 반일체식 복합 교량을 제안하고 구조해석을 통해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검토결과 단면강성은 작지만 접속슬래브와 본체 구조가 연속 강결된 다연속 프레임 구조계 형성과 상부구조의 경간과 단면강성의 균형으로 인하여 모멘트재분배와 힘전달이 확실하게 이루어져 기존교량에 비해 구조안전성 높은 구조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irder bridges and slab bridges are equipped with a system consisting of a flexible joint unit, support, inverted T shaped abutment, and a separate connecting slab structure. These systems have problems such as an increase in cost due to frequent breakage of the expansion joints and a decrease in d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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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 교량의 복합슬래브와 다연속·프레임 구조 시스템의 합리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 교량과 대체 가능한 기존의 대표적 교량 형식인 죠인트 합성거더교와 합성라멘교에 대한 구조 해석 결과를 상호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연속․프레임 일체식 및 반일체식 복합슬래브 교량을 제안하고 정밀해석을 통해 구조 거동의 합리성과 안전성을 검토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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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 건설의 최종 목적은 무엇인가? 교량 건설의 최종 목적은 안전하고, 경제적이며, 기능성이 뛰어나고, 보기에 좋고 수명이 긴 구조물을 건설하는데 있다. 공용수명동안 여러 가지 환경적인 요인에 의한 구조물의 피해를 최소화하여 건전한 교량수명을 확보하고, 유지관리비를 최소화하여 소중한 국가재원의 낭비를 억제할 필요가 있다.
교량의 신축이음장치가 교량의 유지관리 비용 증가의 주원인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존 거더 형식의 교량이나 슬래브 교량에서는 신축이음장치, 받침, 역T형 교대 및 별도의 접속슬래브 구조를 이루는 시스템으로서 교량의 신축이음장치는 온도, 크리프 및 건조수축 등에 의한 교축방향 변형을 수용하기 위한 장치로서 교량구성요소 중에 파손이 빈번하고 주기적인 교체로 인한 유지관리 비용 증가의 주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중․대규모 교량의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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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ASHTO (2010), LRFD Bridge Specifications. 

  2. AISI, Highway Structures Design Handbook: Integral Abutments for Steel Bridges, American Iron and Steel Institute, Tennessee, Vol. II Chap.5. 

  3. Jang, C.-W. (2003), Analytical Study on the Behavior of Preflex Beam-Abutment Integral Bridges. 

  4. Martin P. BurkeJr. (2009), Integraland Semi-Integral Bridges. 

  5. Oguejiofor, E. C., and Hosain, M. U. (1994), A Paramatic study of Perfobond rib Shear Connectors,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21, 614-625. 

  6. PCI (2011), Bridge Design 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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