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중심학습을 위한 구글크레스룸 활용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Google Classroom for Problem-Base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7, 2018년, pp.81 - 87  

바야르마 (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컴퓨터 시스템 연구소) ,  이근수 (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컴퓨터 시스템 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PBL은 유능하고 숙련된 실무자를 훈련시키고 학습 경험 중에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장기적으로 보유하도록 하기 위한 우수하고 효과적인 전략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온라인 환경에서의 PBL과 면대면 PBL에 관한 것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참가자가 서로 의사소통하고, 프레젠테이션 또는 비디오를 보고, 다른 참가자와 상호 작용하고, 작업 그룹의 자원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온라인 환경이다. 오늘날, 교육은 디지털 기기의 사용으로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다. 구글은 교육 기관을 위한 이러닝 플랫폼으로 구글 크레스룸을 소개했다. 구글 크레스룸은 무료로 신청할 수 있고, 사용하기 쉽고, 배움에 유연한 온라인 환경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구글 크레스룸을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PBL을 설계하고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몽골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구글 크레스룸 기반 PBL의 유용성과 평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몽골 도로노드 대학교 자연 과학 및 경영학과에 필요한 이러닝 플랫폼으로 제안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blem-based learning (PBL) appears to be a superior and effective strategy to train competent and skilled practitioners and to promote long-term retention of knowledge and skills acquired during the learning experience. This study concerns the implementation of PBL in the online environment and f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Google Classroom is meant to help instructors manage the creation and collection of students’ assignments in a paperless environment, basically leveraging the framework of Google Docs, Drive and other Apps.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usability of Google Classroom in PBL for Dornod University, Evaluate Google classroom based on the feedback from the instructors, and lastly identify the usability and features of the tool based on Mongolian Students taking up Korean Courses. The study was conducted during the Midyear of 2018 in a Korean Course class at H University.
  •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iveness of using Google Classroom application in PBL. The findings of this study demonstrated that the adoption of the Google Classroom as an online environment in PBL is successful and effective in developing students’ knowledge.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Barrows, H.S. and Tamblyn, R.M. "Problem-based learning: an approach to medical education" pp. 1, Springer Publishing, New York, N.Y. 1980. 

  2. Education_in_Mongolia https://en.wikipedia.org/wiki/ 

  3. Nergui, National Curriculum for Basic Education in Mongolia, http://www.ibe.unesco.org/curriculum/Asia% 20Networkpdf/MONGOLIA.pdf 

  4. S. Y. Kim, S. J. Kim, "Effects of Learning Style on Self-Directed Readiness of Student in Problem-Based Learning",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6, No.4, pp.261-270,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4.28 

  5. R. I. Choi, C. K. Jung, "Construction of B-Learning Model as New Paradigm for Improvement on e-Learning Satisfac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6, No.4, pp.309-318,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4.34 

  6. S. J. Kim, H. K. Kang, "The Effect of Tutor's Expertise and Teaching Experience on Learners' Satisfaction in the Problem-Based Learning",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6, No.7, pp.279-290,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7.40 

  7. H. J. Kim, "Effects of PBL Applied to a Teaching Training Course on Cognitive, Affective, and Social Features of Pre-service Teacher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6, No.11, pp.181-190,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11.40 

  8. J. E. Park, "Lesson Recommendation of Shaw's Pygmalion as a Liberal Ar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7, No.6, pp.221-229, 2017.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6.50 

  9. S. E. Lee, Y. J. Huh, "Community-Based Art Project Using PBL and Google Map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7, No.10, pp.169-181, 2017.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0.06 

  10. Shagdaryn Saranchimeg "Introducing Internet-based Distance Education in Mongolia" pp. 1-2, English for Special Purposes Institute (ESPI), 2002. 

  11. J. Woo, H. Han, S. Lee, "An Exploratory Study on Smart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6, No.1, pp.21-31, 2016. DOI: http://dx.doi.org/10.7236/JIIBC.2016.16.1.21 

  12. K. Hwang, H. Kwon, S. Lee, D. Park, "Preliminary Study on Global Clipboarad System",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7, No.5, pp.223-229, 2017. DOI: https://doi.org/10.7236/JIIBC.2017.17.5.223 

  13. Savery "Overview of Problem-based Learning: Definitions and Distinctions"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Vol.1, pp. 10, 2006. 

  14. Hmelo-Silver "Problem-Based Learning: What and How Do Students Learn?"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Volume 16, Issue 3, pp. 5-8, 2004. 

  15. Mallack Walsh "Google Classroom and Google+ Communities: Promoting Collaboration and Online Learning" https://edtechnologyspecialists.com/in-service -courses/ 

  16. Shampa Iftakhar "Google Classroom: What works and how?" Journal of Education and Social Sciences, Vol. 3, (Feb.) 2016. 

  17. Y. Gelogo, H. Kim, "Cloud-based E-Learning Integrated Approach",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6, No.10, pp.229-238,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10.53 

  18. Forrest, C. "Google Classroom deepens Google's push into education market" from Tech Republic: http://www.techrepublic.com/article/google-classroom-de epens- googles- push-into-education-market/ Retrieved April 4, 2015. 

  19. Kathleen M. DiCicco "The effects of Google Classroom on teaching social studies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pp. 12-13, Rowan University,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