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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체계적 문헌고찰
A Systematic Review on Factors Influencing Multicultural Acceptance in Korean Adolesc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7, 2018년, pp.207 - 213  

차슬기 (호남대학교 대학원 재활과학과 언어치료전공) ,  변해원 (호남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언어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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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의 다문화 수용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일반 청소년들의 다문화 인식 개선 교육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동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청소년들의 다문화 수용성 증진을 위한 향후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2008년부터 2017년까지 '다문화', '수용성', '청소년', '중학생', '고등학생' 키워드를 조합하여 검색된 6,435건의 논문 중 영향요인을 분석한 종적연구 6편을 분석하였다. 논문의 질적 평가는 미국 질병관리센터의 Community Guide와 STROBE의 질적 평가 기준을 참고하였다. 연구 결과 개인요인에서 성별, 해외방문경험, 삶의 만족도, 가정요인에서 부모의 양육방식 중 방임과 학대, 부모의 학력, 학교 및 지역사회요인에서 교우관계, 교사관계, 지역사회 관계, 공동체의식이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조사되었다. 청소년의 다문화 수용성은 일부 요인에만 영향을 받지 않으며 개인, 가정, 학교, 지역사회와 같은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영향 요인은 학년이 바뀌면서 함께 변화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기초로 학년별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다문화 수용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환경조성과 교육의 지원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ncrease the acceptance of multicultural youth, it is necessary to grasp the factors influencing multicultural acceptanc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vide basic data for a future study for the promotion of multicultural acceptance of adolescents by systematically analyzing research trends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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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동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청소년들의 다문화 수용성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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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들의 다문화 수용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다문화 학생의 한국사회 적응 프로그램 지원뿐만 아니라 일반 청소년들의 다문화 인식 개선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다문화 가정 청소년이 겪는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현재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다문화 인식 개선에 대한 대상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청소년기는 가치관을 형성하게 되는 시기로 다문화와 관련된 교육을 통해 올바른 다문화에 대한 가치관을 형성할 필요가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다문화 교육을 경험한 일반 청소년은 다문화 수용성의 유의미한 정적 영향력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7]. 이는 청소년들의 다문화 수용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다문화 학생의 한국사회 적응 프로그램 지원뿐만 아니라 일반 청소년들의 다문화 인식 개선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2013년에 비해 2016년도의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얼마나 증가하였는가? 국내 외국인 이민자가 증가하면서 외국인 등록 청소년을 포함한 다문화 가정 청소년도 증가하고 있다. 2013년 55,780명이었던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2016년 99,186명으로 증가하였으며 2016년도는 전년대비 20.2%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다[2].
출입국‧외국인 정책본부에서 발표한 2013년과 2016년의 우리나라 체류 외국인의 규모는 어떠한가?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도 외국인 이민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에 따르면 체류 외국인은 2013년 1,576,034명에서 2016년 2,049,441명으로 급증하였으며[1] 결혼이민자 또한 2013년 150,865명에서 2016년 152,374명으로 증가하였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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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inistry of Justice, Korea Immigrarion Service Statistics 2016, pp. 38-55, Ministry of Justice, 2017. 

  2. Statistics Korea,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7 Youth statistics, pp. 14, Statistics Korea,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7. 

  3.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The National Survey of Multicultural Families 2015, pp. 460-469,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6. 

  4. A. L. LEE,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multicultural policies in Korea, Japan and violence in school maladjustment solution of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in Social Welfare, vol. 9, no. 2 pp.111-142, September, 2015. 

  5. K. S. Jun, M. K. Song, "A Research on the Differences of Adjustment Level by Multicultural Children's Nationali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8, no. 11 pp. 305-330, November, 2011. 

  6. D. H. Jang, H. S. Shin, "The Environmental Factors on the School Maladjustment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7, no. 3 pp, 123-147, March, 2010. 

  7. S. W. Chung, J. C. Jung,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Educational Experience and Social Distance on the Multicultural Acceptance of Adolescents",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vol. 5, no. 1 pp. 51-68, June, 2012. 

  8.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STROBE Statement,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07. 

  9. S. H. Park, "A longitudinal analysis on multicultural perception of young people using Latent Growth Model", Multiculturalism and Human, vol. 3, no. 2 pp. 99-131, December, 2014. 

  10. S. K. Lee, "Longitudinal Changes and Determinants of Adolescents' Acceptability toward Multicultur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2, no. 10 pp. 27-48, October, 2015. 

  11. J. Roh, J. K. Ha, "The Factor of Longitudinal Change in Adolescents' Multicultural Acceptance - The Use of Latent Growth Modeling", Culture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vol. 21, pp. 243-270, April, 2016. 

  12. S. Baek, H. Chung, "The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multicultural acceptance and the changing community spirit as determined by means of growth mixture modeling",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8, no. 1 pp. 151-182, February, 2017. DOI: https://doi.org/10.14816/sky.2017.28.1.151 

  13. S. K. Lee, Y. J. Lee, "An Analysis of Annual Changes on the Determining Factors Multicultural Acceptability for Using Data Mining",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4, no. 4 pp. 1-26, April, 2017. 

  14. H. J. Jeon, H. W, Chung. "Relationship between the Latent Class of Community Spirit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using the Sequential Process Growth Mixture Model"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9 pp. 335-360, May, 2017.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9.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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