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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Character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8, 2019년, pp.56 - 65  

남성미 (거제대학교 간호학과) ,  박정숙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  신은정 (거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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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생태체계이론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들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전국 간호대학생을 모집단으로 영남지역 4개 간호대학생 전체를 성별 및 학년을 기준으로 할당 표본 추출한 29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데이터 분석을 위해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정, ANOVA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인성은 평균 5점 만점에 평균 3.84점이었으며, 대학진학 동기, 교과외 활동, 수업참여도에 따라 인성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생태체계이론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체 변인에 대한 첫 번째 모델에서 긍정정서, 의사소통능력이 간호대학생의 인성을 설명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미시체계 변인을 추가한 두 번째 모델에서는 가족건강성과 전공만족도가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요인은 의사소통능력(${\beta}=.431$, p<.001), 전공만족도(${\beta}=.310$, p<.001), 가족건강성(${\beta}=.176$, p<.001)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요인들은 간호대학생의 인성을 55.6 % 설명하였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의사소통능력과 전공만족도, 가족건강성을 고려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며, 다양한 예측변수를 파악하여 변수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반복 연구를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associated with character of nursing students using ecological theory. A descriptive cross-sectional study was conducted with 296 nursing students. Collected data from self report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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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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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인성은 5점 만점에 평균 3.
  • 생태체계이론의 가장 중요한 맥락은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이다. 본 연구는 생태체계 이론을 근거로 유기체 변인과 개인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 변인을 포함한 모델을 설정하고 간호대학생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통합적으로 분석하였으므로 설명력이 높은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생태체계이론에 근거하여 유기체 변인인 긍정정서, 주관적 건강인식, 의사소통능력과 미시체계 변인인 가족건강성, 대학생활 참여, 전공만족도, 사회적 지지가 간호대학생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생태학적 체계이론에 근거한 이론적 기틀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인성은 의사소통능력, 전공만족도, 가족건강성과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 본 연구는 영남지역의 4개 대학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제한점이 있으나, 전국 간호대학생을 모집단으로 한 할당표본추출 방법으로 대상자를 선정하여 편의 표본추출 방법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본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유기체 변인인 의사소통능력과 미시체계 변인인 전공만족도, 가족건강성으로 나타났으며 총 설명력은 55.
  • 이러한 결과는 간호대학생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의사소통능력과 전공만족도, 가족건강성을 고려한 교육내용을 포함하여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생태학적 이론적 기틀을 적용하여 체계적으로 간호대학생의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는 점과 이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시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 대학생들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환경과의 유기적인 관계 맥락 내에서 파악하고자 Bronfenbrenner[8]의 생태체계이론과 선행연구를 근거로 이론적 틀을 구축하고 관련 요인을 통합적으로 파악하여, 향후 간호대학생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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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 교육과정 내 인성교육에 관심이 커지는 이유는? 사회 전반적으로 인성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각급 교육기관에서 배양된 인성이 대학진학 후에도 유지, 발전, 완성될 수 있도록 대학 교육과정 내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대학생들은 입시위주의 교육과정을 거쳐 오면서 지식 측면에만 몰두하였고 통합적이고 실천적인 인성교육을 거의 경험하지 못한 채 대학에 진학하게 된다.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 많은 대학들이 인성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교과와 교과 외 과정에서 인성교육을 포함하여 운영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2].
수행능력이란? Lickona[22]는 훌륭한 인성의 도덕적 행동은 수행능력, 의지, 습관이 있어야 가능하다 하였다. 수행능력이란 도덕적 판단능력과 감정을 도덕적 행동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능력이고, 의지는 이성으로 감정을 통제하는 것이며, 습관이란 선택의 순간에 진실, 공정을 바탕으로 자신이 행위하도록 만드는 힘이다. 추후 간호대학생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행동적 영역의 인성을 높일 수 있는 수행능력, 의지, 습관 등의 교육내용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간호 대학생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교육은? 이러한 교육과정을 거쳐 졸업을 하고 임상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Park[3]의 연구에서 신규간호사에게 중요한 핵심역량은 간호지식과 기술, 올바른 인성과 윤리의식으로 나타났다. 특히 타인을 대하는 자세인 배려, 성실함, 타인 존중 등을 포함하는 인성교육은 다양한 대상자를 간호하고 접촉해야 하는 간호사가 되기 위한 간호 대학생들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교육이다[4]. 뿐만 아니라 간호교육의 질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간호교육평가원은 3주기 간호교육 인증평가 기준에서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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