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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포발사 탄약에 적합한 3차원 유도법칙의 성능개선 기법
Performance Improvement Technique of Three-Dimensional Guidance Law Suitable for Ammuni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6 no.8, 2018년, pp.631 - 638  

신승제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김환우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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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정밀유도 포탄의 성능향상을 위한 유도기법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기법은 탄의 운동특성분석 없이 탄도와의 오차를 최대한 줄여 탄약의 표적오차를 줄이기 위해서 고안한 기법이다. 이 기법은 탄약의 회전 및 세차운동으로 발생하는 탄내 장착 관성센서의 출력 변동폭을 줄이기 위해 신호처리 기법으로 많이 사용되는 이동평균필터 기법을 적절히 응용한 것으로 관성센서 출력값을 보정하는 것이 목적이다. 단순히 3차원 유도조종 기법을 적용한 경우와 개선기법을 포함하여 적용한 기법의 성능을 비교하였으며, 명확한 성능개선을 확인하였다. 이 기법의 적용으로 유도탄과는 달리 가혹한 환경조건 및 불규칙한 운동 특성을 가지는 포발사 탄약의 탄착 정확도가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method to improve the performance by guidance technique and applying it to the precision guided ammunition. The proposed method is a technique designed to reduce the target error of ammunition by reducing the projectile error without analyzing the motion characteristics o...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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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유도탄 및 항공제어에 적용되어 검증된 3차원 유도조종 기법을 화포발사 탄약에 그대로 적용하였을 경우 성능변화를 분석한 후 문제점을 파악하여 성능개선을 위한 기법을 제안 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유도탄에 적용하여 검증된 3차원 유도법칙이 포발사 탄약에도 적용 가능함을 확인하였으며 탄약에 탑재된 관성센서의 계측값을 일정구간 평균하여 유도알고리즘에 전달함으로써 탄약의 유도조종 성능을 개선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이 기법의 적용으로 탄약의 운동특성에 따른 탄착정확도 개선 효과가 있음을 모의시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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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차원 유도 법칙으로 비례항법 유도는 어떠한 유도 법칙인가 미사일 유도 및 제어 연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2차원 유도 법칙으로는 비례항법 유도(Proportional navigation guidance, PNG)가 있고[5], 종말단의 충돌각을 제어하는 유도 법칙으로는 충돌각 유도(impact angle control guidance, IACG)가 널리 알려져 있다[6]. 위의 유도 법칙들 은 LQ(linear quadratic) 최적제어 이론에 기반하며, PNG의 경우 최적제어 문제의 경계조건을 종 말단에서의 zero miss distance로 두었을 경우의 에너지를 최소화 시키는 최적 유도 법칙이며 IACG의 경우 zero miss distance와 더불어 좌표 축 변환에 따른 충돌각을 제어할 수 있는 에너지 최소화 문제에서 도출된 최적 유도 법칙이다. 포 발사 탄약은 유도탄과 같은 추진력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비행경로를 생성할 수 없으며 기본적인 포물선 형태의 비행궤적을 최대한 따라가도록 제어해야 함으로 포탄의 기동에너지를 최소화한다는 측면에서 유도탄의 최적 유도법칙과 상응하는 특징이 있다.
정밀유도탄약이 유도탄에 비해 낮은 정밀도를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포발사 탄약은 사거리 증대와 정확도 향상을 위해 탄약 내부에 다양한 전자 부품들이 추가된 정밀유도 탄약이 연구되고 있다. 정밀유도탄약은 추력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않기 때문에 먼 거리를 비행할 경우 구동적, 환경적인 불확실성 때문에 유도탄에 비해 낮은 정밀도를 갖는다. 현재 포발사 탄약의 유도조종은 유도탄에서 검증된 기술에 대한 적용가능성을 확인하는 단계로, 2차원 제어가 대부분이다[1-4].
미사일 유도 및 제어 연구에서 종말단의 충돌각을 제어하는 유도 법칙은 무엇이 있는가 미사일 유도 및 제어 연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2차원 유도 법칙으로는 비례항법 유도(Proportional navigation guidance, PNG)가 있고[5], 종말단의 충돌각을 제어하는 유도 법칙으로는 충돌각 유도(impact angle control guidance, IACG)가 널리 알려져 있다[6]. 위의 유도 법칙들 은 LQ(linear quadratic) 최적제어 이론에 기반하며, PNG의 경우 최적제어 문제의 경계조건을 종 말단에서의 zero miss distance로 두었을 경우의 에너지를 최소화 시키는 최적 유도 법칙이며 IACG의 경우 zero miss distance와 더불어 좌표 축 변환에 따른 충돌각을 제어할 수 있는 에너지 최소화 문제에서 도출된 최적 유도 법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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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Frescomi, F., and Plostins, P., "Control Mechanism Strategies for Spin-Stabilized Projectiles," ARL-TR-4611, Army Research Laboratory, 2008. 

  2. Philippe, W., Friedrich, L., Denis, B., Joseph. J., Lutz, L., Klaus, B., and Albrecht, R., "Wind Tunnel tests and open-loop trajectory simulations for a 155mm canards guided spin stabilized projectile," AIAA 2008-6881, The Proceedings of AIAA Atmospheric Flight Mechanics Conference, 2008, pp.18-21. 

  3. Moorhead, J. S., "Precision Guidance Kits(PGKs) : Improving the Accuracy of Conventional Cannon Rounds, Control Mechanism Strategies for Spin-Stabilized Projectiles," Field Artillery, sill-www.army.mil/famag/index.asp, 2007. 

  4. Gkritxapis, D. N., Margaris, D. P., Panagiotopoulos, E. E., Kaimakamis, G., and Siassiakos, K., "Prediction of the Impact Point for Spin and Fin Stabilized Projectiles," WSEAS Tr. on Information Science and Applications, Vol. 5, Issue 12, 2008, pp.1667-1676. 

  5. Zarchan, P., Tactical and Strategic Missile Guidance, 5th ed,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Inc., Chap.2, 2007. 

  6. Kim, M., and Grider, K. V., "Terminal guidance for impact attitude angle constrained flight trajectories," IEEE Trans.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AES-9, No. 6, 1973, pp.852-859. 

  7. Park, W. S., Ryoo, C. K., Kim, Y. H., and Kim, J. J., "A Guidance Law to Maintain Ballistic Trajectory for Smart Muni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9, No. 9, September 2011, pp.839-847. 

  8. De Marco, A., Duke, E. L., and Berndt, J. S., "A general solution to the aircraft trim problem," AIAA Modeling and Simulation Technologies Conference and Exhibit, 2007. 

  9. Lam, V. C., "Circular Guidance Laws With and Without Terminal Velocity Direction Constraints," AIAA Guidance, Navigation and Control Conference and Exhibit, 18-21 August 2008, Honolulu, Hawa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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