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성별에 따른 한의대 학생의 스트레스와 건강인식도에 대한 단면조사 연구
Cross-sectional Study about Stress and Health Recognition in Korean Medicine Student by Gender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Medicine = 대한한의학회지, v.39 no.2, 2018년, pp.80 - 91  

고호연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 한방내과교실) ,  성현경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  김민정 (상지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의학교실) ,  채한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양생기능의학부) ,  이수진 (상지대학교 한의과대학 생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tress and health recognition in Korean medical student by gender. Methods: 393 Korean medical student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y were surveyed demographic characteristics(gender, age, drinking, morning diet, health recognition and et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위해서, 유연성과 탄력성과의 관계 등 다양한 원인을 살펴 마련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두 개의 한의과 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른 의학 스트레스, 학업 소진, 심리적 유연성, 자아 탄력성 등을 살펴보고, 스트레스 현황과 건강인식도 차이를 살펴보고자 실시되었다.

가설 설정

  • 설문조사를 완료한 393명을 대상의 인구학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성별에 따라 학교별, 학년, 식습관 등에 따라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학, 한의학, 치의학 학생들은 타학과에 비해 스트레스가 많은 이유? 과도한 전공 및 수업시간으로 인한 자기 결정권의 제한, 유급에 대한 걱정, 전문직 진로, 생명에 대한 무게감 등으로 의학, 한의학, 치의학 학생들은 타학과에 비해 스트레스가 많다. 수업 스트레스는 수업 만족도와 성취도를 떨어뜨리며, 학과, 학교에 대한 불만족으로 직무 교육을 제대로 할 수 없기 때문에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스트레스가 유발하는 영향은? 이러한 스트레스는 작게는 면역기능 저하, 자율신경 기능 이상, 우울감, 불안감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학업에 대한 성취도 저하를 유발하게 되고, 나아가서는 의료의 질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4-6). 따라서 현재 한의과대학에 재학중인 학생들의 스트레스에 대해 현황을 파악하고, 관리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성별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는 이유는? 최근 한의대와 한의학 공공기관, 한방병원 교수 및 수련의에서 여성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성별에 따른 특징을 살펴보고, 스트레스 지수와 스트레스 대처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Hope V, Henderson M. Medical student depression, anxiety and distress outside North America: a systematic review. Med Educ. 2014;48(10):963-79. 

  2. Dyrbye LN, West CP, Satele D, Boone S, Tan L, Sloan J, et al. Burnout among U.S. medical students, residents, and early career physicians relative to the general U.S. population. Acad Med. 2014;89(3):443-51. 

  3. Ishak W, Nikravesh R, Lederer S, Perry R, Ogunyemi D, Bernstein C. Burnout in medical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Clin Teach. 2013;10(4):242-5. 

  4. Alsulami S, Al Omar Z, Binnwejim MS, Alhamdan F, Aldrees A, Al-Bawardi A, et al. Perception of academic stress among Health Science Preparatory Program students in two Saudi universities. Adv Med Educ Pract. 2018;9:159-64. 

  5. Al Rasheed F, Naqvi AA, Ahmad R, Ahmad N. Academic Stress and Prevalence of Stress-Related Self-Medication among Undergraduate Female Students of Health and Non-Health Cluster Colleges of a Public Sector University in Dammam, Saudi Arabia. J Pharm Bioallied Sci. 2017;9(4):251-8. 

  6. Assaf AM, Al-Abbassi R, Al-Binni M. Academic stress-induced changes in Th1- and Th2-cytokine response. Saudi Pharm J. 2017;25(8):1237-47. 

  7. Kim YK. The influence of stress on alcohol addiction, internet addiction and problem gambling : spiritual well-being as mediator. Korean J Counselling. 2013;14(1):97-114. 

  8. Hong SY. Relation amang Stress, Ego-Resilience, Self-Efficacy, Clinical performance in graduate medical student. J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reation Soc. 2011;12(12):5797-804. 

  9. Kim SH, Han SY, Kim JD, Choi SM, Lee SJ, Lim JH, et al. Study on stress and burnout in medical education at the school of Korean medicine.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15;26(2):103-16. 

  10. Chang JY, Kim KS, Kim BS. Study of on academic stress responses according to Sasang constitutions of oriental medicine college students.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12:23(3):77-88. 

  11. Yang DH, Oh YJ, Cheun YH, Cho YS, Oh KM, Kim BK. Test anxiety investigation of students in oriental medicine college by using Korea's version-test anxiety inventory,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symptom check list90-revision.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08:19(1):55-70. 

  12. Vitaliano PP, Russo J, Carr JE, Heerwagen JH. Medical school pressures and their relationship to anxiety. J Nerv Ment Dis. 1984;172(12):730-6. 

  13. Bond FW, Hayes SC, Baer RA, Carpenter KM, Guenole N, Orcutt HK, et al. Preliminary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Acceptance and Action Questionnaire-II: a revised measure of psychological inflexibility and experiential avoidance. Behav Ther. 2011;42(4):676-88. 

  14. Heo JH, Choi MS, Jin HJ. Study on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orean translated acceptance-action questionnaire-II. Korean J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09;21(4):861-78. 

  15. Block J, Kremen AM.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 Pers Soc Psychol. 1996;70(2):349-61. 

  16. Cha JH. The Effect of Relationships among the Search for and Presence of Meaning in Life, Psychological Flexibility, Ego-Resiliency on Life Satisfac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Master Thesis. 2015. 

  17. Kim JM, Son CN. Effects of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ACT) on social avoidance and self-focused attention or college student with speech anxiety. KJHP. 2013;18(2):267-83. 

  18. Kim GE, Yang NM. The Relations between Ego-Resilience and Post-Traumatic Growth on University students:Mediating Effects of Meaning in life and Active Stress Coping Method.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16;28(1):127-4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