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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을 활용한 셀럽봇 모델 제시
Present the Celeb-Bot Model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3 no.4, 2018년, pp.765 - 776  

이대근 ((주) 유로보) ,  나승유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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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기술은 최근 컴퓨팅 기술의 발달과 함께 급성장하고 있는 기술로, 차세대 핵심기술로 꼽히고 있다. 챗봇은 미리 정해놓은 규칙에 따라 사용자 입력에 대해 응답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시스템으로, 상담, 주문 등 단순 반복 업무를 비롯해 사용자 대화 패턴 분석을 통한 서비스 제공까지 점차 그 범위가 확대되며 생활 밀착형 서비스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셀럽봇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셀럽봇이란, 셀러브리티(Celebrity)의 약자 셀럽(Celeb)과 챗봇(Chatbot)의 합성어로 셀러브리티와 대화할 수 있는 챗봇 서비스를 말한다. 셀럽은 '애착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대상이며, 누구나 접근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 기술은 '제품' 이지만 '제품'이 아닌 사람처럼 여기게 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를 미루어 볼 때 '셀럽'이라는 특성과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챗봇이 결합하였을 때 가장 큰 시너지를 발생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며 이를 활용한 다양한 파생상품이 발생할 것으로 보며 이에 따라 셀럽봇 모델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tificial Intelligence is a rapidly growing technology with the latest developments in computing technology and is considered as one of the next major technologies. Chat-Bot is a system that is designed to respond to user's input according to the rules that are set up in advance and it provides m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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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셀럽봇의 ‘셀럽’이라는 요소는 ‘정서적 유대감’ 이라는 가장 큰 장점을 가진 매개체로 사용자에게 높은 몰입도(Immersive)를 경험할 수 있게 제공해 주며, 보다 쉽게 애착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도와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특 장점을 가진 셀럽봇을 활용한 모델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셀럽’이 가지는 특성을 이용한 ‘챗봇’서비스 제공에 있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셀럽봇 모델을 제시하였다.
  • 이렇듯 챗봇에 대한 시장 전망은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 흐름과 문화적 생태계 지각변동을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는 셀럽봇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셀럽봇(CelebBot)은 이즈메이커가 2002년 개발한 최초의 메신저봇인 ‘심심이(Simsimi)’와 유사한 형태이지만, 단순 키워드 매칭(Keword Matching) 기반 ‘심심이’와 달리 스스로 학습 가능한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을 탑재한 것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 정치인, 또는 기타 유명인과 가상의 대화를 할 수 있는 채팅 봇을 말한다[그림 4].
  • 이를 미루어 볼 때 ‘셀럽’이라는 특성과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챗봇이 결합하였을 때 가장 큰 시너지를 발생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에 따라 자신이 좋아하는 셀럽과 언제 어디서든 대화를 할 수 있는 셀럽봇 모델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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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셀럽봇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셀럽봇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셀럽봇이란, 셀러브리티(Celebrity)의 약자 셀럽(Celeb)과 챗봇(Chatbot)의 합성어로 셀러브리티와 대화할 수 있는 챗봇 서비스를 말한다. 셀럽은 '애착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대상이며, 누구나 접근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챗봇이 사용되고 있는 분야는 무엇이 있는가? 1%의 성장세를 보이며 급성장할 것으로 예측하였으며, 인지 및 인공지능 영역은 독자적인 시장 구축보다는 모든 영역 및 기술과 연계돼 새로운 가치 창출의 중심이 되고 있다고 분석하였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챗봇 분야는 대화형 커머스 및 O2O(쇼핑, 좌석예약, 택시, 호출 등), 개인 비서 서비스(헬스케어, 뉴스피드, 일정관리, 길 찾기 등), 공공분야 서비스(민원처리, 세금납부, 법률상담 등), 엔터테인먼트 서비스(광고, 공연, 미디어 등), 기업용 메신저 등 분야를 한정 짓지 않고 사용되고 있다[1]. 이와 더불어 정보통신과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및 융합은 소셜 네트워크 기반위에서 개인의 경험, 정보, 의견 등을 공유하게 해주며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 유지 및 발전시켜 나갈 수 있게 해주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소셜 미디어의 폭발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돕고 있다[2].
최초의 챗봇이 가지는 한계는 무엇이었나? 최초의 챗봇은 1996년에 조셉 바이젠바움(Joseph Weizenbaum)이 의료용으로 개발한 엘리자(Eliza)로 룰(Rule)기반 형태의 챗봇이다[3]. 이는 입력된 값에 따라 정해진 답변만을 제공하는 형태이므로, 입력되지 않은 값에 대해서는 답변을 출력하지 못하여 자연스러운 대화 흐름을 유지시키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 컴퓨팅 기술의 향상과 더불어 소프트웨어 기술이 향상됨에 따라 챗봇에 머신러닝(Machine Learning)기술을 적용할 수 있게 되면서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인공지능 기술인 자연어 처리(NLP, Natural Lan guage Processing)와 자연어 이해(NLU, Natural Lan guage Understanding)가 가능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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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 Kim, S. Jung, and H. Jung. "A Study on the Trends of Instant Messaging Based Chatbot Technology and its Application to the Army," J. of Korea Defense Industry Association, vol. 459, May 2001, pp. 118-127. 

  2. D. Kwak, "The Differences of Sharing and Use Intention of SNS Tourism Information according to the Level of Trust and Satisfaction, " J.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2, no. 01, Feb. 2017, pp. 155-162. 

  3. J. Kim, "Mobile Chatbot Interface Analysis and Design Proposal," Master Degree, Seoul National University, Feb. 2017. 

  4. C. Yun, S. Sung, and Ki. Jin, "The effect of Media on Taking Plastic Surgery," J. of the Society Of Fashion & Textile Industry, vol. 8, no. 2, 2006, pp.177-182. 

  5. Gartner, "Predicts 2018 : Artificial Intelligence," Gartner Inc, Apr. 2018. 

  6. TechNavio, "Global Chatbot Market 2017-2021, "TechNavio Infiniti Research Ltd, Jan. 2017. 

  7. J. Jo, "The Implementation of Real-time Civil Service System for the Control of Illegal Main Vehicle Using Chatbot," J. of Korea Local Information Research & Development Institute, vol. 108, no. 0, Jan. 2018, pp.66-67. 

  8. T. Kang and S. Hong. "Factors that influence the introduction and use of AI / ChatBot-based Self-Service technology," J. of Aviation Management Society of Korea, vol. 2017, no. 0, 2017, pp. 47-48. 

  9. N. Kim, "Different Chat Modes of a Chat bot and EFL Students' Writing Skills Development," J. of Foreig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vol. 48, no. 0, 2018, pp. 263-290. 

  10. H. Kim, K. Noh, S. Ahn, and O. Kwon, "Technology Convergence Map Creation and Country Profile Analysis in the Field of Artificial Intelligence," J.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2, no. 1, Feb. 2017, pp. 139-146. 

  11. J. Choi, "The effect on a Airline Corporate image through Ads using Celebrity Endorser's," J. of Aviation Management Society of Korea, vol. 6, no. 1, 2008, pp. 185-198. 

  12. W. Choi and . Kim, "The Characteristics of the Adolescence of Entertainers in Youth," J. of the Studies on Korean Youth, vol. 30, no. 0, 1999, pp. 171-192. 

  13. D. Lee and S. Na, "Designing and Implementing AI Chat-bot System for Small-business Owner," J.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3, no. 3, Jun. 2018, pp. 561-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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