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찰 오토바이 시뮬레이터 시스템에서 피드백 큐 생성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eedback Queue Generation Method in Police Motorcycle Simulator System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3 no.4, 2018년, pp.827 - 836  

안동혁 (경찰인재개발원) ,  조성현 (경찰인재개발원) ,  정양권 (동신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기동 순찰대 오토바이 가상훈련 시스템 구현의 개발 기술을 바탕으로 PC를 기반으로 한 모터사이클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이 시뮬레이터는 초보의 운전교육을 비롯하여 운전자 인자연구, 그리고 고급 모델에서나 볼 수 있는 ABS와 같은 시스템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기동 순찰대에서 운영하고 있는 오토바이의 중량이 400Kg 이상으로 사전 연습이 없이는 업무 특성상 많은 위험을 내재하고 있어 이에 대한 최적의 시뮬레이터의 개발과 구성에 대한 연구 필요성에 따라 주의 분산, 상시 출동태세 유지에 따른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 비상 출동 상황에서의 시간적 압박 등을 극복할 수 있는 가상훈련 시스템 구현하고 그 활용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모터사이클 시뮬레이터를 현실감 있게 직접 운전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도록 하기 위해서는 운전자와 시뮬레이터 사이에서 상호 신뢰성 있는 신호의 전달 및 조작 느낌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실차와 동일한 조작 느낌을 생성하기 위하여 실차의 각 서브시스템이 모터사이클 시뮬레이터에 그대로 적용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운전자에게 현실감 있는 조작 느낌을 제공할 수 있는 피드백 큐 생성 방법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developed a PC - based motorcycle simulator based on the development technology of a virtual patrol motorcycle training system. This simulator has been developed to be applied to a variety of fields such as driving training for beginners, driver factor research, and system develop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동 순찰대에서 운영하고 있는 오토바이의 중량이 400Kg 이상으로 사전 연습이 없이는 업무 특성상 많은 위험을 내재하고 있어 이에 대한 최적의 시뮬레이터의 개발과 구성에 대한 연구 필요성에 따라 주의 분산, 상시 출동태세 유지에 따른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 비상 출동 상황에서의 시간적 압박 등을 극복할 수 있는 가상훈련 시스템 구현하고 그 활용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1-2].
  • 이 시뮬레이터는 초보의 운전교육을 비롯하여 운전자 인자연구, 그리고 고급 모델에서나 볼 수 있는 ABS와 같은 시스템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기동 순찰대에서 운영하고 있는 오토바이의 중량이 400Kg 이상으로 사전 연습이 없이는 업무 특성상 많은 위험을 내재하고 있어 이에 대한 최적의 시뮬레이터의 개발과 구성에 대한 연구 필요성에 따라 주의 분산, 상시 출동태세 유지에 따른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 비상 출동 상황에서의 시간적 압박 등을 극복할 수 있는 가상훈련 시스템 구현하고 그 활용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모터사이클 시뮬레이터를 현실감 있게 직접 운전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도록 하기 위해서는 운전자와 시뮬레이터 사이에서 상호 신뢰성 있는 신호의 전달 및 조작 느낌이 중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기동 순찰대 오토바이 가상훈련 시스템 구현의 개발 기술을 바탕으로 PC를 기반으로 한 모터사이클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이 시뮬레이터는 초보의 운전교육을 비롯하여 운전자 인자연구, 그리고 고급 모델에서나 볼 수 있는 ABS와 같은 시스템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동 순찰대 오토바이 가상훈련 시스템 구현의 개발 기술을 바탕으로 PC를 기반으로 한 모터사이클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이 시뮬레이터는 초보의 운전교육을 비롯하여 운전자 인자연구, 그리고 고급 모델에서나 볼 수 있는 ABS와 같은 시스템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기동 순찰대에서 운영하고 있는 오토바이의 중량이 400Kg 이상으로 사전 연습이 없이는 업무 특성상 많은 위험을 내재하고 있어 이에 대한 최적의 시뮬레이터의 개발과 구성에 대한 연구 필요성에 따라 주의 분산, 상시 출동태세 유지에 따른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 비상 출동 상황에서의 시간적 압박 등을 극복할 수 있는 가상훈련 시스템 구현하고 그 활용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 동역학은 무엇인가? 차량 동역학은 차량 시뮬레이터에 탑승한 운전자가 운전 중 조작하는 조향 휠, 가감속 페달 등으로부터 입력을 받아 실시간으로 차량의 운동을 예측하고, 그 결과를 시각, 음향 시스템에 전달하여 필요한 시각 및 운동 큐를 생성케 하는 시뮬레이터의 중심요소 이다.
모터사이클 시뮬레이터의 장점은 무엇인가? 차량 시뮬레이터와 더불어 모터사이클 시뮬레이터는 안전하고, 제어된 환경 내에서 초보자의 운전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또한 차량 시뮬레이터가 운전자 인자 연구를 비롯하여 다양하게 응용되고 있듯이 모터사이클 시뮬레이터 역시 그 활용에 따라 다양하게 응용되리라 본다[3-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W. Kading, "The Advanced Daimler-Benz Driving Simulator," SAE Technical Paper 950175, 1995. pp.175-180. 

  2. H. Soma and K. Hiramatsu, "Driving Simulator Experiment on Drivers' Behaviour and Effectiveness of Danger Warning Against Emergency Braking of Leading Vehicle," In Proc. Int. Tech. Conf. Enhanced Safety Vehicles, Japan, 1998, pp. 467-475. 

  3. Y. Miyamaru, "Development Of A Motorcycle Simulator Using Parallel Manipulator And Head Mounted Display," In Proceeding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otion and Vibration Control, vol. 6. no.1, 2002, pp.599-602. 

  4. J. Zellner and D. Weir, "Development of Handling Test Procedures for Motorcycles," SAE transactions SAE780313, vol. 87, section 2. 1978. pp. 1431-1440. 

  5. D. Ferrazzin and F, Barbagli: "MORIS: Simplified Dynamic Model," Technical report MO-SS-ME-D-SDM-00, 2000. 

  6. D. Ferrazzin, O. Toscanelli, F. Salsedo, A. Frisoli, M. Franceschini, and M. Bergamasco, "The Stewart Platform of the MORIS Simulator," In Proceedings of PKM99, Milano, Italy, 1999. 

  7. M. Diatale, G. MPrisco, G.Diietro, M. Bergamasco, and P. Ancilotti "The Design and Analysis of the MORIS Simulator," In Proceedings of the 1999 RTAS - Real Time Applications Symposium, June 1999, Vancouver BC, Canada. 

  8. F. Barbagli, D. Ferrazzin, C. Avizzano, and M. Bergamasco, "Washout Filter Design for a Motorcycle Simulator," In Smc 2000 conference proceedin..., Nashville, TN, USA, 2002. 

  9. M. Idan, M. Aahon, and D. Sahar, "A Comparison of Classical and Robust Flight Simulator Motion Control," In AIAA Proc. Of Conf. On Flight Simulator Technologies, Boston, MA, USA, 1998, pp.70-78. 

  10. J. Binacori, "A Practical Approach to Motion Simulation," In AIAA Visual and Motion Simulation Conference, Palo Alto, CA, USA, 1973, pp.931-938. 

  11. J. Helmann, "IRIS Performer: a High Performance Multiprocessing Toolkit for Real-Time 3D Graphics," In Proceeding of Siggraph Association Computing Machinery, New York, USA, 1994, pp 381-394. 

  12. J. Vian, J. Martin, "Binaural room acoustics simulation: Practical uses and applications," Applied Acoustics, vol. 36, Issues 3-4, 1992, pp.293-305. 

  13. Y. Gol., I. Kim, S. Oh, and H. Kim, "A Study on the Basic Theory for a Micro Smart Grid Simulator Design Using MEMS' Miniaturization Technology,"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2, no. 2, 2017, pp. 315-324. 

  14. J. Jo, "Performance Comparison among MANET Routing Protocols of Drone Patrol Network for Traffic Violation Enforcement on a Highway,"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3, no. 1, 2018, pp. 107-112. 

  15. Y. Jo, "Development of 119 Integrated Emergency Management System Training Simulator System,"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0, no. 4, 2015, pp. 461-46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