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체감형 가상현실 H/W 기술 동향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지 =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25 no.2, 2018년, pp.12 - 20  

김민상 (순천향대학교) ,  성낙준 (순천향대학교) ,  최유주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  홍민 (순천향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개발 중 혹은 상용화된 H/W 장치들을 분석 및 분류를 수행하였다. 최근 가상현실에 대한 관심이 주목됨에 따라, 보다 사실성과 몰입도가 높은 가상현실을 구축하는 하드웨어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연구와 개발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 이러한 사실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근본적인 기술과 접근 방법은,이를 사용하는 H/W마다 다른 구성을 갖추고 있으며,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이러한 각 요소 내에서도 다양한 방법들을 이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처럼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다양한 H/W 관련 기술에 대한 연구 동향 및 상용 사례들을 조사 및 분석 하였다.
  • 최근 가상현실을 구현하기 위한 입력 및 출력디바이스의 개발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본 장에서는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H/W의 구성 요소 별 실제 상용사례 및 발전 과정에 대해 다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현실이란 무엇인가? 가상현실(Virtual Reality:VR)은 실제와 유사하도록 시각적·청각적 효과를 활용해 가상의 공간을 만드는 기술을 이야기한다. 사용자는 가상의 공간에서 실제 현실과 유사한 느낌을 받기 위해 다양한 하드웨어 장비와 이를 통합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사용해야 한다.
무선 HMD 장치의 단점은? 무선 HMD 장치의 경우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선이 달려있지 않아 활동상의 제약이 없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전원이 내장된 배터리를 통해 공급받으므로, 사용 시간이 제한되고 비교적 낮은 해상도와 주파수를 제공하는 단점이 있다. 모바일 HMD 장치를 구현하는 기술의 접근 방법은 휴대형 장치를 내장하는 방법, 프로세서 및 디스플레이를 내장하는 방법, 영상 정보를 무선으로 수신하는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가상현실을 제공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식은 무엇인가? 현재 가상현실을 제공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식은 양안에 시점의 위치가 조금 다른 두 영상을 래스터 그래픽 장치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전달하여 3차원의 입체감을 전달하는 것이다(stereoscopic). 최근 대부분의 디스플레이 장치는 LCD(Liquid Crystal Display) 혹은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 등이 사용되어지고 있으나, 가상현실 분야에서는 낮은 반응속도와 전력 소모, 그리고 디스플레이의 소형화와 높은 명암비의 장점을 제공하는 OLED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Fortune, "The virtual reality headset that's more mmersive than Oculus Rift", http://fortune.com/2015/03/03/vr-union-oculus/ 

  2. Google daydream, https://vr.google.com/daydream/ 

  3. vive focus, https://www.vive.com/cn/product/vive-focus-en/ 

  4. vive pro, https://www.vive.com/kr/product/vive-pro/ 

  5. google cardboard, https://vr.google.com/cardboard/ 

  6. oculus go, https://www.oculus.com/go/ 

  7. Anadtech, "Oculus Go Now Available: Mainstre am Standalone VR Headset Starts at $199", https://www.anandtech.com/show/12715/oculus-go-standalone-vr-headset-available 

  8. Pimax vr, https://www.pimaxvr.com/en/8k/ 

  9. uploadvr, "Eonite Is Bringing Impressive Inside-Out Tracking To Any VR or AR Headset", https://www.pimaxvr.com/en/8k/ 

  10. htc vive, https://www.vive.com/us/product/vive-virtual-reality-system/ 

  11. senso glove, https://senso.me/ 

  12. myo, https://www.myo.com/ 

  13. leap motion, https://www.leapmotion.com/ 

  14. oculus touch, https://www.oculus.com/rift/ 

  15. stanfy, "Motion Sickness In Virtual Reality: How Big Is the Problem And How Good Are the Solu tions", https://stanfy.com/blog/motion-sickness-in-virtual-reality-how-big-is-the-problem-and-how-good-are-the-solutions/ 

  16. omni vr, http://www.virtuix.com/ 

  17. cyberith, https://www.cyberith.com 

  18. neurable, http://www.neurable.com/ 

  19. fove, https://www.getfove.com/ 

  20. vaqso vr, https://vaqso.com/ 

  21. feelreal, https://feelreal.com/ 

  22. nirvana vr mask, https://www.vrdb.com/hardware/nirvana-v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