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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水産經營論集 =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49 no.3, 2018년, pp.15 - 28
강효슬 (부경대학교 해양수산경영학과) , 김지웅 (부경대학교 해양수산경영학과) , 장영수 (부경대학교 해양수산경영학과)
This study categorized Korean seafood diners according to their lifestyle attributes of seafood consumption. This categorization facilitated to set more detailed marketing strategies to each consumer groups so it can lead to promote seafood dining industry in Korea. For this study, a survey was c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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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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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물 외식시장이 형성된 시기는? | 수산물 외식시장은 1960년대 초기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1990년대 초반에는 광어와 우럭 대량 양식에 성공하며 생선회가 대중화되었으며, 일본 식문화의 영향으로 일식 초밥전문점이 등장하기 시작 하였다. 동시에 원양산 참치 공급으로 인해 참치 전문점이 증가하며 고급횟집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 |
생선회가 대중화된 계기는? | 수산물 외식시장은 1960년대 초기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1990년대 초반에는 광어와 우럭 대량 양식에 성공하며 생선회가 대중화되었으며, 일본 식문화의 영향으로 일식 초밥전문점이 등장하기 시작 하였다. 동시에 원양산 참치 공급으로 인해 참치 전문점이 증가하며 고급횟집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 |
라이프스타일별 수산물 외식별 선호도 및 방문빈도를 분석결과 나타나는 3개의 라이프스타일은? | 각 라이프스타일별로 추구형과 비추구형으로 나누어 수산물 외식별 선호도 및 방문빈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신선함, 건강, 희소성 라이프스타일을 지닌 소비자가 비추구형에 비해 특히 방문빈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수산물 외식시장의 주력 소비계층이 위의 3개의 라이프스타일을 주로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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