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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데이터를 이용한 재해 정보 지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isaster Information Support using Big Data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8, 2018년, pp.25 - 32  

신봉희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전혜경 (YM-나을텍)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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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나라에서 일어나고 있는 재해의 규모 및 유형은 과거와 달리 다양화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이러한 여러 재해를 예측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지원체계를 구축하지 못하고 있다. 현재 많은 기관에서 관련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 정보는 주로 웹으로 제공되고 있지만 대부분 실시간정보가 아니다. 본 연구에서는 기관들이 제공하는 정보와 함께 좀 더 양질의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보지원을 주목하게 되었다. 빅데이터는 실시간성을 갖는 많은 양의 정보가 있고, 이를 이용하여 사용자맞춤 서비스를 할 수 있다. 그 중에서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의 SNS는 재난이 발생했을 때 새로운 정보수집매체로서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정보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자세히 검색하는 것은 무척 어렵고, 직감적인 정보수집이 곤란하다는 문제가 있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트위터를 이용한 정보지원시스템을 개발한다. 시스템은 트위터 해시태그를 이용하여 정보를 검색한다. 또한 직감적으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상에 정보 매핑을 수행한다. 시스템의 평가를 위해, 정보추출, 매핑정도, 추천속도를 평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size and type of disasters in Korea has been diversified. However, Korea has not been able to build various information support systems to predict these disasters.Many other organizations also provide relevant information. This information is mainly provided on the Web, but most of i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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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시 태그를 트윗에 부여하는 것으로, 같은 해시 태그 그룹으로 정보를 구성 할 수 있게 된다. 기본적으로같은 정보는 같은 해시 태그를 부여하여 동일한 정보를알기 쉽게 정리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해시 태그를 검색하여 동일 그룹 정보를 검색 할 수 있게 된다.
  • 본 논문에서는 재해분류 중 지진을 배경으로 연구하였다. 한반도는 지진학적으로 판구조 운동으로 인한 국지적 응력이 축적되어 지진이 발생할 수 있는 판 내부에속하며 발생지진도 판 내부지진의 특성을 갖고 있다.
  • 이들 정보는 주로 웹 포털로 제공되고 있지만 대부분 실시간 정보가 아니다. 본 연구에서는 기관들이 제공하는 정보와 함께 좀 더 양질의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보지원을 주목하게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트위터에서 방대한 정보에서 사용자가원하는 재해 정보만을 추출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스템의 유효성을 평가한다. 제안 시스템에서는 해시 태그를 이용하여 재해 정보를 조사하고, 피해 정보를 지도상에 매핑함으로써 사용자의 재해 정보 수집을 용이하게한다.
  • 본 연구에서는 트위터의 방대한 정보에서 사용자가원하는 재해 정보만을 추출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스템의 유효성을 평가한다. 제안 시스템에서는 해시 태그를 이용하여 재해 정보를 조사하고, 피해 정보를 지도상에 매핑함으로써 사용자의 재해 정보 수집을 용이하게 한다.
  • 제안 시스템은 사용자가 재해 정보를 쉽게 추출해서서비스를 받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제안된 시스템에서는 추천 재해 정보 및 사용자가 원하는 재해 정보의 일치율과 추천 재해 정보의 매핑의 일치율 및 재해 정보 추천 속도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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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해의 사전적 정의는? 재해의 사전적 정의로는 "재앙으로 인하여 입은 피해," "재앙으로 말미암아 받는 피해로 지진, 태풍, 홍수,가뭄, 해일, 화재, 전염병, 따위에 의하여 받게 되는 피해이며, 자연적 요인 또는 인위적인 요인으로 말미암아 인간 및 인간사회에 어떤 파괴력이 가해져 인명이나 사회적 재산 등의 손실을 입힘으로써 그때까지 구축되어온사회적 균형이 붕괴되는 일"이라고 정의되어 있다.[7]
다양하고 수많은 비정형 데이터들이 만들어지기 시작한 배경은? 스마트폰의 급격한 보급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등 다양한 정보채널의 등장으로 우리 주변에는 다양하고 수많은 비정형 데이터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트위터는 전세계 1억명의 이용자들이 하루 평균 2억 개의 트윗을 발생시킨다.
빅데이터가 가지는 한계는? 그러나 너무 많은 정보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자세히검색하는 것은 무척 어렵고 갱신되는 정보의 양과 빈도수가 너무 크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는 수많은 정보를검색하지 않고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는 것은 굉장히 어렵다. 또한 트위터의 정보는 기본적으로 문자정보만 있기 때문에 자신의 위치정보와 대조가 어려워 피해상황을 정확히 인식하는 것이 곤란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Y. Yoo & C. Yoon & H. Lee & J. Lee. (2011). A Study on Natural Disaster Damage and Response in Vulnerable Country. THE JOURNAL OF APPLIED GEOGRAPHY, 29, 77-93. 

  2. S. H. Oh. & S. H. Shin. (2016). Correlation Analysis of Gyeongju Earthquake Waveform and Structural Damage Scale.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 Construction, 32(12), 33-44. 

  3. Y. Lee & C. H. Song & C. R. Park.(2016). A Study of Guidelines for Coverage in Dangerous Areas : The Case of Japan. Japanese Cultural Studies, 58, 227-252. 

  4. J. B. Yi & C. K. Lee & K. J. Cha. (2015). An Analysis of IT Trends Using Tweet Data.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21(1), 143-159. 

  5. D. W. Kim. (2013). Big Data Use Cases of the Sector. Dong-A University Business Research Center, 34, 39-52. 

  6. J. J. Hong. (2017). The Improvement Plans of Legal Framework and Regulations of IoT Healthcare Service. KANGWON LAW REVIEW, 50, 801-837. 

  7. O. H. Kwan, S. H. Nam, C. H. Lee.(2001). A Study on Practical Analyzing and Improving Disaster Management Organization of Korean Government, Korea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ume 15, Issue 1, pp.127-138 

  8. S. H. Oh & S. H. Shin.(2016) Correlation Analysis of Gyeongju Earthquake Waveform and Structural Damage Scale,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 Construction, 32(12), 33-44. 

  9. E. Y. Lee & D. O. Park & I. O. Choi. (2014). Current Status of Educational Big Data Research.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22(2), 175-176. 

  10. S. Choi & Y. J. Hyun & N. G. Kim. (2015) Improving Performance of Recommendation Systems Using Topic Modeling.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21(3) ,101-116. 

  11. B. S. Kim. (2014). Analyzing SNS Users' Knowledge Sharing Behaviors in a Big Data Era: A Privacy Calculus Model Perspective. The e-Business Studies, 15(1), 297-315. 

  12. Twitter, 2018/01/01, https://twitter.com/ 

  13. https://developers.google.com/maps/?hlko 

  14. James M. & Michael C. (2011). Big data: The next frontier for innovation, competition, and productivity, McKinsey Global Institute, pp. 1-36. 

  15. Y. J. Yi & S. H. Lee & J. S. Yi. (2014). KB Kookmin Card's Marketing Activities and Use of Big Data. Korea Business Review, 18(1), 145-176. 

  16. S. W. Kim.(2017). Value Model for Applications of Big Data Analytics in Logistic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9), pp.167-178 

  17. J. S. Han(2014). Utilization Outlook of Medical Big Data in the Cloud Environ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6), pp.34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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