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적 음성 사용자들의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음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교사는 음성장애 위험이 높은 직업군에 포함되기 때문에 음성문제 발생과 음성장애 발병 요인에 대한 규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교사의 음성 특성과 음성장애 위험 요인에 대한 체계적 연구 분석을 통해 교사의 음성장애 위험 요인을 확인하고 이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2000년부터 2018년까지 '직업', '교사', '직업적 음성 사용자', '음성', '음성장애', '위험' 키워드를 조합하여 414편의 연구가 검색되었으며 그 중 8편의 연구를 최종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질적 평가는 Qualsyst: checklist for assessing the quantitative studies 항목을 수정하여 비뚤림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는 음성 사용에 있어 음성의 오남용이 자주 발생하였으며 이는 환경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교사의 음성 오남용 환경 개선과 주기적인 음성 교육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직업적 음성 사용자들의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음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교사는 음성장애 위험이 높은 직업군에 포함되기 때문에 음성문제 발생과 음성장애 발병 요인에 대한 규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교사의 음성 특성과 음성장애 위험 요인에 대한 체계적 연구 분석을 통해 교사의 음성장애 위험 요인을 확인하고 이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2000년부터 2018년까지 '직업', '교사', '직업적 음성 사용자', '음성', '음성장애', '위험' 키워드를 조합하여 414편의 연구가 검색되었으며 그 중 8편의 연구를 최종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질적 평가는 Qualsyst: checklist for assessing the quantitative studies 항목을 수정하여 비뚤림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는 음성 사용에 있어 음성의 오남용이 자주 발생하였으며 이는 환경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교사의 음성 오남용 환경 개선과 주기적인 음성 교육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As the range of professional voice users are expanding, interest towards voice increases as well. Especially as teachers compose the occupational group, exposed to high risk of voice disorder, it is necessary to identify the cause of speech problems and speech disord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s the range of professional voice users are expanding, interest towards voice increases as well. Especially as teachers compose the occupational group, exposed to high risk of voice disorder, it is necessary to identify the cause of speech problems and speech disord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voice characteristics of teachers and to investigate the causes of voice disorders. From 2000 to 2018, 414 studies were found under a combinated set search words of 'profession', 'Teacher', 'Professional Voice User', 'Voice', 'Voice disorders', 'Risk' and out of them, 8 studies were selected as final focus analysis subjects. The qualitative evaluation was carried out by modifying the Quality: checklist for assessing the Risk of bias. The study confirmed that voice misuse frequently occurred to teachers when they used their voice and this feature was affected by the environment. These results suggest that environment improvement of teachers' speech abuse and consistent voice education are necessary.
As the range of professional voice users are expanding, interest towards voice increases as well. Especially as teachers compose the occupational group, exposed to high risk of voice disorder, it is necessary to identify the cause of speech problems and speech disord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voice characteristics of teachers and to investigate the causes of voice disorders. From 2000 to 2018, 414 studies were found under a combinated set search words of 'profession', 'Teacher', 'Professional Voice User', 'Voice', 'Voice disorders', 'Risk' and out of them, 8 studies were selected as final focus analysis subjects. The qualitative evaluation was carried out by modifying the Quality: checklist for assessing the Risk of bias. The study confirmed that voice misuse frequently occurred to teachers when they used their voice and this feature was affected by the environment. These results suggest that environment improvement of teachers' speech abuse and consistent voice education are necess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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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교사의 음성 특성과 음성장애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에 관한 문헌의 체계적 고찰을 통해 교사의 음성문제에 대한 예방과 기초선을 제공하였다.
우리나라 교사의 음성 특성과 음성장애 발병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8편의 문헌에 대한 체계적 고찰을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교사의 음성장애 위험 요인은 음향학적 지표, 주관적 음성지표, 삶의 질을 통해 측정하였다. 음향학적 지표는 1편의 연구에서 Dr.
비뚤림 위험 평가는 2004년 캐나다 의료연구재단의 AHFMR(Alberta Heritage Foundation for Medical Research)에서 개발된 비뚤림 위험 평가도구(Qualsyst: checklist for assessing the quantitative studies)를 사용하였다[15]. 비뚤림 평가는 연구 설계, 목적의 명확성, 대상자의 특성에 대한 설명과 대상 수, 표본수집단위, 변수 추정 값의 보고, 측정도구의 적합성, 분석방법의 정의, 종속변수에 대한 결과와 정의, 혼란변수의 통제 등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평가 기준에 따라 총 점 20점을 기준으로 모든 항목이 충족될 경우 2점, 일부 충족될 경우 1점, 충족되지 않을 경우 0점으로 측정하였다(Table.
주관적 음성지표는 3편의 연구에서 음성장애지수를 이용하여 평가하였고[1,10,11], 5편의 연구에서 자체제작 및 수정·보완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2,3,8,11,12].
주요 검색어는 ‘직업’, ‘교사’, ‘직업적 음성 사용자’, ‘음성’, ‘음성장애’, ‘위험’ 6개의 키워드를 조합하여 1차로 제목과 초록을 통해 문헌을 선정하고 2차로 내용을 통해 문헌을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6편의 연구에서 초·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2,8-12], Kim 등(2004)의 연구에서 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기재되지 않은 연구 1편[1]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8년까지 국내 학술데이터베이스인 DBpia, Koreanstudies, Information Service System, 스콜라, 코리아 스칼라, 학술교육원을 통해 교사의 음성 특성과 음성장애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문헌 검색을 실시하였다. 주요 검색어는 ‘직업’, ‘교사’, ‘직업적 음성 사용자’, ‘음성’, ‘음성장애’, ‘위험’ 6개의 키워드를 조합하여 1차로 제목과 초록을 통해 문헌을 선정하고 2차로 내용을 통해 문헌을 선정하였다.
문헌 선정기준은 우리나라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 직업군에 교사가 포함된 연구, 음성 특성과 음성 문제를 포함한 연구를 포함하였으며 국외연구, 중재연구, 질적연구는 연구선정 기준에서 제외하였다[14]. 총 414편의 문헌이 검색되었으며 선정 기준에 부합된 8편의 문헌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Fig. 1).
이론/모형
비뚤림 위험 평가는 2004년 캐나다 의료연구재단의 AHFMR(Alberta Heritage Foundation for Medical Research)에서 개발된 비뚤림 위험 평가도구(Qualsyst: checklist for assessing the quantitative studies)를 사용하였다[15]. 비뚤림 평가는 연구 설계, 목적의 명확성, 대상자의 특성에 대한 설명과 대상 수, 표본수집단위, 변수 추정 값의 보고, 측정도구의 적합성, 분석방법의 정의, 종속변수에 대한 결과와 정의, 혼란변수의 통제 등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독립변수는 학교유형, 지역, 개인요인, 인구사회학적요인, 근무환경, 질병력, 건강행위로 분류할 수 있었다. 6편의 연구에서 초·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2,8-12], Kim 등(2004)의 연구에서 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기재되지 않은 연구 1편[1]으로 확인되었다.
문헌 고찰을 실시한 결과 일부 연구에서 주관적 평가와 객관적 평가를 함께 실시한 것으로 확인되었다[1, 10, 11]. 두 평가를 함께 실시함으로써 본인이 느끼는 음성문제의 주관적 정도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성문제 정도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각 평가의 결과를 서로 상호 보완하여 신뢰도 높은 평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Lee 등[10]의 교사와 대조군의 음향학적 특성을 비교한 연구에서 음향학적 평가 결과 Jitter, Shimmer, SNR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반면에 음성장애지수에서 교사는 대조군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기능, 신체, 감정, 총점 영역에서 음성의 문제를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사를 음성장애집단과 대조군으로 구분한 선행연구에서[11] 음성장애지수는 음성장애집단 교사의 기능, 신체, 감정, 총점에서 높은 음성 문제를 지각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대조군과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지만 음향학적 평가에서 Fo, SFF, Jitter, Shimmer는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후속연구
이는 각 평가의 결과를 서로 상호 보완하여 신뢰도 높은 평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객관적 평가와 주관적 평가를 통해 교사의 음성 문제 정도를 확인할 것을 제안한다. 다음으로 환경적 요인은 교사의 음성장애 주요 유발 원인으로 확인되었다[3, 8, 9, 11].
또한 직업적 음성 사용자 중 교사에 국한되어 음성장애 위험요인을 파악하였다는 제한점을 지닌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직업적 음성 사용자의 범위를 확대하여 다양한 직업적 음성 사용자의 음성장애 발병요인을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체계적 문헌 고찰을 검색하는 과정에서 문헌의 누락을 최소화하기 위해 반복 절차를 통해 확인하였으나 일부 문헌의 누락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또한 직업적 음성 사용자 중 교사에 국한되어 음성장애 위험요인을 파악하였다는 제한점을 지닌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직업적 음성 사용자의 범위를 확대하여 다양한 직업적 음성 사용자의 음성장애 발병요인을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적 음성 사용자의 정의는 무엇인가?
음성을 전문적으로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을 직업적 음성 사용자(Professional Voice User)라 정의한다[1]. 과거 가수, 교사와 같은 일부 직업에 국한되었던 것과 달리 최근에는 정치가, 영업사원, 텔레마케터, 아나운서 등으로 직업적 음성사용자의 범위가 확대되었으며 이에 따라 음성 사용에 대한 관심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2].
음성 문제가 지속될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그 중에서도 특히 직업적 음성 사용자들 중 교사는 주변 환경의 영향을 받아 음성의 오남용을 자주 경험하는 직업군으로 음성 사용 시 피로감, 기식적인 음성과 같은 음성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4, 5]. 이러한 음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될 경우 성대결절과 같은 음성장애가 발병될 뿐만 아니라[6] 나아가 업무 수행 능력이나 상호작용 감소와 같은 일상생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7].
음성장애가 있는데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될 경우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가?
음성장애는 치료뿐만 아니라 음성위생이 병행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교사들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해있다. 이러한 문제가 지속될 경우 음성문제를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반면 음성문제 발병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에 참여한 대상자들은 치료의 성공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었으며[13] 이는 음성장애의 초기 중재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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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H. Kim, S. M. Jin, Y. K. Song, S. S. Lee, K. C. Lee & K. H. Kwon, Vocal Problems among Teachers : A Review of Prevalence and Risk Factor. The Korean Society of Laryngology, Phoniatrics and Logopedics, 15(1), 10-15. DOI: 10.1016/S0892-1997(98)8005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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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Smith, J. Lemke, M. Taylor, H. L. Kirchner & H. Hoffman. Frequency of voice problems among teachers and other occupations. Journal of Voice, 12(4). 480-488. DOI: https://doi.org/10.1016/s0892-1997(98)80057-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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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H. Choi & C. H. Choi. (2013). The Characteristics of Voice Handicap Index and Vocal Misuse and Overuse in Female Elementary Teachers.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5(4), 53-61. DOI: 10.13064/KSSS.2013.5.4.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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