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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8, 2018년, pp.273 - 282
김선희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xperiences using support center for student with disabilities by deaf college students. Participants were selected by purposeful sampling method. The validity of the study was confirmed by in-case and cross-case analysis. As the results in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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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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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란 무엇인가? | 장애인복지법에서 청각장애는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60데시벨 이상, 한 귀의 청력손실이 80데시벨 이상 다른 귀의 청력이 40데시벨 이상인 사람, 두 귀에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퍼센트 이하인 사람, 평형기능에 상당한 장애가 있는 사람이다. 언어장애인은 음성 기능이나 언어기능에 영속적으로 상당한 장애가 있는 사람이다. 청각장애인들은 청각기관의 장애로 인하여 언어 장애를 수반하는 중복장애를 경험하게 된다. | |
대학이 청각장애대학생에게 제공하는 복지서비스는 무엇이 있는가? | 그러나 각 대학의 장애학생을 위한 편의시설이나 교수학습지원체제는 여러 측면에서 허술한 편이다. 각대학의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는 청각장애학생에게 수화 동시동역, 대필 학습활동보조인, 속기사, 학습기기(노트 북) 대여 등 교육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수화통역학과가 있는 대학의 경우에 전문인력 배치가 용이하고, 이용하는 학생들은 수화통역서비스에 만족하고 있으나[2,3], 대부분 대학에서는 수화통역사나 대필 학습도우미를 찾기 어렵다[4]. | |
청각장애인들에게 일반 사회복지사나 연구자가 접근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청각장애대학생들은 청각과 언어 장애로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수반하여 전문도우미, 교수 학습기기지원이 없이는 학업성취와 대학생활 적응의 어려움이 있다. 청각장애인들이 수어(Sign Language) 또는 구어(口語)로 소통하여 일반 사회복지사나 연구자가 접근하기 어려움이 있어 다른 장애영역에 비해 생애주기별 다양한 욕구를 반영한 복지서비스와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증가하고 있는 청각장애대학생들의 학습권보장과 학교생활 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복지영역의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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