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장애학생 통합교육 사회과 교수·학습자료의 보편적 학습설계 적용 분석
Analysis of Social Studies Textbooks Application for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1, 2022년, pp.1 - 8  

이옥인 (전주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장애학생을 위한 통합교육 사회과 교수·학습자료가 보편적 학습설계 측면에서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살펴보았다. 분석을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과 3~6학년까지 일반 교과서 내용을 장애학생을 위해 교수적합화(adaptation)한 「장애학생 통합교육 교수·학습자료: 사회과」교재를 선정하였다. 사회과 3~6학년 교재의 세부영역은 일반사회, 지리, 역사이며 총 20개 단원을 분석하였다. 내용분석기준은 CAST(2018)에서 제시된 UDL 3개 원리에 따른 9개 항목을 기준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사회과 교수·학습자료는 다양한 행동과 표현수단의 제공 원리가 가장 많이 적용되었으며, 다양한 표상수단의 제공 원리와 다양한 참여수단의 제공 원리 순으로 적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입각하여 이 사회과 자료는 통합교육 환경에서 특수교사나 교과서를 개발하는 교사들이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과 수업을 설계하는 가르치는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whether the integrated education social studies textbooks developed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were properly implemented in terms of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For analysis,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inclusive educat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grade 3~6 ...

Keyword

표/그림 (6)

참고문헌 (21)

  1. Ministry of Education, "Direction and Core Tasks of Education Policy in the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The way for Korea's Future Education to Move Forward," Sejong: Author, 2020. 

  2. Y. Seol, "Transformational Competency-Based Education According to Future-Oriented Educational Design Plan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4, No. 3, pp. 25-38, 2020. https://doi.org/10.46392/kjge.2020.14.3.25 

  3. Ministry of Education, "2020 Special Education Statistics," Sejong: Author, 2020. 

  4. Ministry of Education, "Special Education Act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and Others," Act No. 8852, 2008. 

  5. Ministry of Education, "2015 National Curriculum: Social Studies," Sejong: Author, 2015. 

  6. C.K. Curtis, "Social studies for students at-risk and with disabilities," In Shaver, J.P. (Ed.), Handbook of research on social studies teaching and learning (pp. 157-174)," NY: Macmillan, 1991. 

  7. B.R. Gearheart, J.A. DeRulter, and T.W. Sileo, "Teaching Mildly and Moderately Handicapped Students(pp. 294-296)," NJ: Prentice-Hall, 1986. 

  8. D.P. Hallahan, J. M. Kauffman, and P. Pullen, "Exceptional Learners: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11th ed.)," Boston: Allyn & Bacon, 2009. 

  9. J. Passe and J. Beattie, "Social Studies Instruction for Students with Mild Disabilities: A Progress Report,"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Vol. 15, No. 4, pp. 227-233, 1994. https://doi.org/10.1177/074193259401500404 

  10. N. Park, "Principles and Application Method of UDL for Participat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on Social Studies Classes in Inclusive Class,"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Vol. 20, No. 2, pp. 45-69, 2013. 

  11. S. Choi, J-H. Jung, and S. W. Jung, "Concept and Procedures of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Journal of Qualitative Inquiry, Vol. 2, No. 1, pp. 127-155, 2016. 

  12. T.E. Hall, A. Meyer, and D.H. Rose,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in the Classrooms: Practical Applications," NY: The Guilford Press, 2012. 

  13. Center for Applied Special Technology,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guidelines (Version 2.2)," Wakefield, MA: Author, 2018. 

  14. J. Lee and S. Lee, "The Effects of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in Elementary Social Studies Classes on Interest of Learning Social Studies, Acceptance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and Social Status of Students in Inclusive Classroom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32, No. 3, pp. 297-326, 2019. https://doi.org/10.29096/JEE.32.3.13 

  15. National Institute of Special Education,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Inclusive Educat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Grade 3 Social Studies," Seoul: MiraeN, 2018. https://textbookmall.mirae-n.com 

  16. National Institute of Special Education,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Inclusive Educat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Grade 4 Social Studies," Seoul: MiraeN, 2018. https://textbookmall.mirae-n.com 

  17. National Institute of Special Education,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Inclusive Educat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Grade 5 Social Studies," Seoul: MiraeN, 2019. https://textbookmall.mirae-n.com 

  18. National Institute of Special Education,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Inclusive Educat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Grade 6 Social Studies," Seoul: MiraeN, 2019. https://textbookmall.mirae-n.com 

  19. O, Lee, "Analysis of Science and E-book Application for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6, No. 4, pp. 9-14, 2020. http://doi.org/10.17703/JCCT.2020.6.4.9 

  20. S. Choi, J-H. Jung., and S. W. Jung, "Concept and Procedures of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Journal of Qualitative Inquiry, Vol. 2, No. 1, pp. 127-155, 2016. 

  21. World Wide Web Consortium, "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 2.1," World Wide Web Consortium, 2018. https://www.w3.org/TR/WCAG21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