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예산규모에 따른 유아 당류 영양교육 실태 및 요구도
Current Status and Needs of Nutrition Education on Children's Sugars Intake Reduction according to the Budget of Center for Children's Foodservice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31 no.4, 2018년, pp.532 - 542  

김미현 (공주대학교 식품과학부) ,  연지영 (서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urrent status and needs of nutrition education to help reduce children's sugars intake, according to the annual budget of the Center for Children's Foodservice Management (CCFM). Through an online survey conducted in October 2015, the 115 CCFMs participated in this surv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러나 현재까지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예산규모에 따라 사업내용과 실태를 비교한 연구는 보고된 바 없어 본 연구에서는 예산규모에 따라 유아 당류 섭취 줄이기 관련 영양교육 실태 및 요구도 비교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에서 당류 줄이기라는 특정 주제이긴 하지만 예산규모에 따른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실시되는 영양교육 실태 및 요구도 차이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여 센터 간 사업 운영 내용의 질적 격차를 줄이기 위한 예산규모에 따른 추가적인 프로그램 운용지원 등의 필요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가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제공하는 것들은 무엇인가?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2010년에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2017년 12월 기준 전국에 215개소의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가 설치․운영되고 있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설치지역 관내의 영양사의 고용의무가 없는 100명 미만의 어린이집 및 유치원 등의 어린이 급식소를 회원으로 등록하여 영양사 및 위생관리 전문가가 순회방문, 대상별 집합교육, 급식소 컨설팅, 식단 제공, 교육자료 개발 및 교육프로그램 운영 등 급식운영 전반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MinistryFood and Drug Safety: MFDS 2017). 특히 어린이를 대상으로 방문 및 집합교육을 통해 직접적으로 영양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유아대상 영양교육 관련 연구에서 어떤 것들을 알 수 있는가? 한편, 유아대상 영양교육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면, 유아기의 특성상 채소, 김치 등의 특정 식품을 먹지 않는 편식이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Oh & Chang 2006), 편식 예방이나 채소섭취를 증가시키기 위한 영양교육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Seo 등 2010; Oh 등 2012; Lee & Lee 2014). 그러나 최근 우리나라는 생활 패턴의 변화, 가공식품 소비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당류의 섭취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유아의 경우도예외가 아니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어떤 교육을 지원하고 있는가?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설치지역 관내의 영양사의 고용의무가 없는 100명 미만의 어린이집 및 유치원 등의 어린이 급식소를 회원으로 등록하여 영양사 및 위생관리 전문가가 순회방문, 대상별 집합교육, 급식소 컨설팅, 식단 제공, 교육자료 개발 및 교육프로그램 운영 등 급식운영 전반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MinistryFood and Drug Safety: MFDS 2017). 특히 어린이를 대상으로 방문 및 집합교육을 통해 직접적으로 영양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유치원 교사 및 어린이집 교사는 유아대상 영양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인지하고 있고, 높은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나(Kim 등 2017), 영양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의 부족으로 영양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Jo 등 20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Birch LL, Fisher JA. 1995. Appetite and eating behavior in children. Ped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42:931-953 

  2. Birch LL, Marlin DW. 1982. I don't like it; I never tried it: Effects of exposure on two-year old children's food preferences. Appetite 3:353-360 

  3. Carwile JL, Willett WC, Spiegelman D, Hertzmark E, Rich-Edwards J, Frazier AL, Michels KB. 2015. Sugar-sweetened beverage consumption and age at menarche in a prospective study of US girls. Hum Reprod 30:675-683 

  4. Jo CY, Kim JH, Han JS. 2015. Study on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nutritional education program for preschool children in association with center for children's foodservice management childcare facilities and home.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25:372-385 

  5. Kim ES. 2015. Analysis of picture book contents and teacher's actual condition on the utilization of picture books for young children health education. Master's Thesis, HanYang Univ. Seoul. Korea 

  6. Kim MH, Kim NH, Yeon JY. 2017.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needs of nutrition education on children's sugar intake reduction among the center for children's foodservice management and child care facilities. Korean J Food Nutr 30:539-551 

  7. Kim NH, Kim MH. 2014. The comparison of perceptions and needs for nutrition education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parents. Korean J Food Nutr 27:66-74 

  8. Kim YS, Lee MJ. 2011. Effects of nutrition education through social cognitive theor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Focusing on the nutrition education of sugar intake. Korean J Food Nutr 24:246-257 

  9. Lee HJ. 2015. Study on nutritional and hygiene knowledge of kindergarten teachers and the effects of the education: Focusing on kindergarten teachers in Seoul.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 Seoul. Korea 

  10. Lee HO. 2007. Health nutrition education program curriculum and the effects for preschool children. Korean J Food Nutr 20:202-208 

  11. Lee HS, Kim CL, Kim DH, Yon MY, Lee JY, Nam JW, Park SJ, Ahn JH, Hwang EJ, Moon JH. 2015a. Sugar Database Compilation for Commonly Consumed Foods. p.298. National Institute of Food and Drug Safety Evaluation 

  12. Lee MS, Lee KH. 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dietary education to improve the vegetable intake of preschoolers. J Korean Diet Assoc 20:26-35 

  13. Lee SB, Jeong YR, Ahn HJ, Ahn MJ, Ryu SA, Kang NE, Oh SY. 2015b. The development of a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low-income family children by applying the social cognitive theory and health belief model. Korean J Community Nutr 20:165-177 

  14. Lustig RH, Schmidt LA, Brindis CD. 2012. Public health: The toxic truth about sugar. Nature 482:27-29 

  15. Mann J, Cummings JH, Englyst HN, Key T, Liu S, Riccardi G, Summerbell C, Uauy R, van Dam RM, Venn B, Vorster HH, Wiseman M. 2007. FAO/WHO Scientific update on carbohydrate in human nutrition: conclusions. Eur J Clin Nutr 61:S132-S137 

  16.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MFDS]. 2015. Guideline for Center for Children's Foodservice Management. pp.45-50 

  17.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MFDS]. 2016. Food and Nutrition Data System. Available from http://www.mfds.go.kr [cited 25 July 2016] 

  18.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MFDS]. 2017. Guideline for Center for Children's Foodservice Management. pp.41-54 

  19. Mustonen S, Rantanen R, Tuorila H. 2009. Effect of sensory education on school children's food perception: A 2-year follow-up study. Food Quality and Preference 20:230-240 

  20. Oh SM, Yu YL, Choi HI, Kim KW. 2012.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s focusing on increasing vegetables, fruits and dairy foods consumption for preschool children. Korean J Community Nutr 17:517-529 

  21. Oh YJ, Chang YK. 2006. Children's unbalanced diet and parents' attitudes. Korean J Nutr 39:184-191 

  22. Park YM, Ahn YK.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and parent's nutrition knowledge, foodhabits, diet-auidance for early childhood and children's nutrition knowledge, foodhabit. Wonkwang J Humaniti 13:67-91 

  23. Seo JY, Choi BS, Lee IS. 2010. Effects of nutritional education featuring cooking activities or preschool children in the Deagu area: Food habits and dietary attitutdes.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20:794-801 

  24. Te Morenga L, Mallard S, Mann J. 2012. Dietary sugars and body weight: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e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and cohort studies. BMJ 346:e7492 

  25. Te Morenga LA, Howatson AJ, Jones RM, Mann J. 2014. Dietary sugars and cardiometabolic risk: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e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of the 100:65-79 

  26. World Health Oeffects of blood pressure and lipids. Am J Clin Nutr Organization [WHO]. 2014. WHO opens public consultation on draft sugars guideline. Available from http://www.who.int [cited 25 July 2016] 

  27. Yeom MY, Cho YO. 2016. Evaluation of a nutrition education program designed to reduce sugar intake in preschool children. J Korean Diet Assoc 22:179-19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