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로 인한 간호대학생 임상실습환경의 변화
Changes in Clinical Practice Environment of Nursing Students due to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s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32 no.2, 2018년, pp.221 - 234  

김정현 (이화여자대학교 간호대학) ,  신수진 (이화여자대학교 간호대학) ,  이민경 (이화여자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mixed method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changes in nursing students' practice environment due to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s. Methods: For the quantitative study, a checklist and practicum evaluation surveys completed by 85 students were analyzed using SPSS utilizing a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어떤 서비스인가?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입원환자 가족의 간병부담을 경감시키고 입원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개인 간병인과 보호자가 상주하지 않고 모든 입원간호서비스를 적정 간호인력의 팀접근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로(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2013), 2016년 기준 300개 의료기관이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2016-a).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시행 결과, 환자만족도가 높아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정부의 인력배치기준과 수가 체계 마련 등 운영체계가 안정화되어 감에 따라 의료기관의 참여가 계속되고 있다(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6).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효과성 평가는 어떻다고 나타나는가? 이에 따라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효과성 평가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실시 후 낙상사고와 병원 내 감염 등이 감소하였으며 환자와 보호자의 만족도, 간호사의 업무만족도가 모두 높게 나타났다(Kwag, 2015).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가 간호사대 환자의 비율을 규정하고 이를 준수하도록 하고 있다는 것이다.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환경의 변화로 어떤 장점이 나타났는가?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과 일반병동에서의 실습 경험을 분석하고 실습 중 수행 및 관찰하는 간호업무를 비교하여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시행으로 인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환경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참여자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의 담당환자 수가 적어 환자를 잘 파악할 수 있었고, 업무가 아닌 환자를 보는 관점을 배울 수 있었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에서 실습한 간호대학생의 돌봄지각, 도덕성 민감성이 일반병동에서 보다 높다는 Yoon과 Kim (2018)의 연구 결과와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ho, I. (2015). The Relationship of communication skill, communication self-efficacy and communication related educational need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4), 2593-2601. http://dx.doi.org/10.5762/KAIS.2015.16.4.2593 

  2. Cho, M. K., Koo, B. C., Kim, G. R., Cheon, H. S., Lee, J. Y., Lee, H. H., ... & Jin, H. A. (2017). Perception on nursing practice of total care service in nursing students.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14(2), 70-80. https://doi.org/10.16952/pns.2017.14.2.70 

  3. Choi, S. H., & Lee H. (2015).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practice of patient safety management in clinical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ic Nursing Administration, 21(2), 184-192. https://doi.org/10.11111/jkana.2015.21.2.184 

  4. Elo, S., & Kyngas, H. (2008). The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proces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2(1), 107-115. 

  5. Farquharson, B., Bell, C., Johnston, D., Jones, M., Schofield, P., Allan, J., ... & Johnston, M. (2013). Frequency of nursing tasks in medical and surgical ward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21(6), 860-866. https://doi.org/10.1111/jonm.12110 

  6. Hwang, E., & Shin, S. (2017). Factors impa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31(1), 97-108. https://doi.org/10.5932/JKPHN.2017.31.1.97 

  7. Jeong, H. S., & Yoo, Y. S. (2010). Image of nurses as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and image determina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24(1), 29-38. 

  8. Kang, M., & Jeong, K. (2017). A Comparison of the nurses image according to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4), 342-349. https://doi.org/10.5392/JKCA.2017.17.04.342 

  9. Kim, H. S. (2002).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16(1), 64-76. 

  10. Kim, J., Kim, S., Park, E., Jeong, S., & Lee, E. (2017). Policy issues and new direction for comprehensive nursing service in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3(3). 312-322. https://doi.org/10.11111/jkana.2017.23.3.312 

  11. Kim, M. (2006). On the mixed method research from the perspective of a qualitative researcher.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6(3), 43-64. 

  12. Krueger, R. A., & Casey, M. A. (2015). Focus groups: a practical guide for applied research (5th ed.). CA: Sage. 

  13. Kwag, W. H. (2015) Contents and problems of the comprehensive nursing service pilot project. Research Institute for Healthcare Policy Korean Medical Association, 13(2), 50-55. 

  14. Lasater, K. B., & McHugh, M. D. (2016). Nurse staffing and the work environment linked to readmissions among older adults following elective total hip and knee replacement. International Journal for Quality in Health Care, 28(2), 253-258. https://doi.org/10.1093/intqhc/mzw007 

  15. Lee, E., & Chang, S. S. (2016). Factors influencing depression of nurses among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ward.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5(4), 340-351. https://doi.org/10.5807/kjohn.2016.25.4.340 

  16. Lee, M. K., & Jung, D. Y. (2015). A study of nursing tasks, nurses'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in hospitals with no guardian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1(3), 287-296. https://doi.org/10.11111/jkana.2015.21.3.287 

  17. Lee, S. S., & Yu, S. (2017). Comparison analysis between integrated nursing care service and non integrated nursing care service through electronic nursing documentation. Journal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42(2), 170-176. https://doi.org/10.21032/jhis.2017.42.2.170 

  18.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Vol. 75). CA: Sage. 

  19. MacLean, S., Kelly, M., Geddes, F., & Della, P. (2017). Use of simulated patients to develop communication skills in nursing education: an integrative review. Nurse Education Today, 48, 90-98. https://doi.org/10.1016/j.nedt.2016.09.018 

  20.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6, October). Providing integrated nursing and nursing services Number of beds, 2 times larger than last year. Retrieved May 15, 2018, from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CONT_SEQ334758&page1 

  21. Morse, J. M. (2003). Principles in mixed methods and multimethod research design. In A. Tashakkori and C. Teddie (Eds.). Handbook of mixed methods in social and behavioral research(pp. 189-208). Thousand Oaks, CA: Sage. 

  22. Morse, J. M., & Cheek, J. (2015). Introducing qualitatively-driven mixed-method designs. Qualitative Health Research, 25(6), 731-733. https://doi.org/10.1177/1049732315583299 

  23.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2013, April). Seminar material of comprehensive nursing care hospital pilot project. Retrieved May 15, 2018, from http://bogun.nodong.org/xe/index.php?category73686&midkhmwu_6_1&document_srl240660 

  24.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2016) Impact analysis and system development plan for comprehensive nursing service in 2016 (No. 2016-20-022). Retrieved May 3, 2018, from https://www.nhimc.or.kr/cntFileDownLoad.do?DownLoadDir/down_data/audit/&FileNameaudit05_etc70.pdf 

  25.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2016, September). Policy direction of comprehensive nursing care. Retrieved April 11, 2017, from http://www.nhis.or.kr/bbs7/boards/B0040/21012. 

  26. Park, K., Yu, M., & Kim, J. (2017). Experience of nurses participating in comprehensive nursing car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3(1). 76-89. https://doi.org/10.11111/jkana.2017.23.1.76 

  27. Rochefort, C. M., Buckeridge, D. L., & Abrahamowicz, M. (2015). Improving patient safety by optimizing the use of nursing human resources. Implementation Science, 10, 89. https://doi.org/10.1186/s13012-015-0278-1 

  28. Son, H. M. (2014). Analysis of positioning in the nursing students narrative of the experiences of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129-137.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1.129 

  29. Yang, Y. K. (2018). Influences of communication skill and interpersonal ability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5(2), 99-108. https://doi.org/10.7739/jkafn.2018.25.2.99 

  30. Yoon, H. S., & Kim, G. H. (2018). The study of comprehensive nursing service practicum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4), 263-27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