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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입국 학교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Exploration Factors Affecting Depression of Immigrant School-Adolesc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8, 2018년, pp.27 - 39  

최은희 (충북연구원) ,  김경은 (드림청소년발달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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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도입국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우울의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가족요인, 학교요인, 다문화요인으로 구성하여 학교급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한 자료는 2015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를 활용하여 집단간 차이분석, 교차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초등학생의 우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교폭력경험으로 나타났다. 중학생의 우울에는 다문화가족정체성이, 고등학생은 학교공부어려움이 영향을 미쳤다. 둘째, 모든 집단에서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은 사회적 차별경험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중도입국 청소년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서 연령에 따른 차별화된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사회적 차별경험은 우울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밝혀짐에 따라 우선적으로 학교환경에서의 적극적인 개입이 이루어져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influencing factors on the depression of immigrant school-adolescents. It made use of family factors, school factors, and multi-cultural factors to verify the influencing variables of depression in school grade. Data were drawn from the National Survey of Multi-cultural fami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민의 비율은? 우리나라는 다문화사회로 이행되고 있다. 행정안전부[1]는 2016년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민(1,764,664명)은 총인구(51,269,554명)의 3.4%라고 발표하였다. 이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이 외국인 근로자 30.
중도입국 청소년이 특수한 상황에 놓여 있는 이유는? 중도입국 청소년은 자아정체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에 신체적, 심리적 발달이라는 다양한 과업과 함께 이주경험으로 인해 더 특수한 상황에 놓여 있다. 이는 일반청소년 및 일반다문화가정 청소년과는 다른 발달 과제를 보일 수 있다.
중도입국 청소년의 우울의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어떻게 구성하여 분석했는가? 본 연구는 중도입국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우울의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가족요인, 학교요인, 다문화요인으로 구성하여 학교급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한 자료는 2015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를 활용하여 집단간 차이분석, 교차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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