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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20 no.3, 2019년, pp.101 - 111
손신영 (경일대학교 간호학과)
Objectives: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factors influencing depression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and to develop health education program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depression. Methods: This study used data from the 6th MAPS( 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 Data were analyzed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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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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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청소년의 특성은? | 다문화 청소년은 서툰 한국말로 인한 부모들로 인해 언어적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남과 다른 외모의 차이와 이중문화 경험으로 인한 정체성의 혼란 소수집단 등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로 인해 학교 및 사회 적응의 문제 차별이나 편견 등으로 인한 심리적 고통을 경험하며, 학교에서의 집단 괴롭힘과 같은 폭력피해 경험, 정체성의 혼란 및 소외감의 경험 등 많은 심리 사회적 문제에 직면해 있다 (김석준, 2015). | |
다문화 청소년이 겪는 사회적 문제는? | 다문화 청소년은 서툰 한국말로 인한 부모들로 인해 언어적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남과 다른 외모의 차이와 이중문화 경험으로 인한 정체성의 혼란 소수집단 등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로 인해 학교 및 사회 적응의 문제 차별이나 편견 등으로 인한 심리적 고통을 경험하며, 학교에서의 집단 괴롭힘과 같은 폭력피해 경험, 정체성의 혼란 및 소외감의 경험 등 많은 심리 사회적 문제에 직면해 있다 (김석준, 2015). 다문화청소년의 경우 이중문화 속에서 자신의 정체감의 혼란으로, 언어능력 및 기초 학습 능력이 또래들에 비해 부족함으로 학교 부적응 한국사회의 타문화에 대한 차별과 편견으로 인한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을 겪는다(김정민 등, 2015). | |
다문화 청소년 우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 요인은 무엇인가? | 독립변수 중 다문화 청소년 우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자아존중감, 사회적 위축, 문화 적응 스트레스와 부모지지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이 다문화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자아존중감이 우울에 영향을 미친 다는 선행연구결과와 유사하였다(신예진, 2017). |
금지헌, 손찬희, 채수은, 강성국. (2013).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과 가정 및 개인 관련 변인간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20(2), 119-143.
김기순, 신선순. (2011). 청소년이 지각한 스트레스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교육종합연구, 9(3), 97-114.
김석준. (2015).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특성이 차별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아세아 연구. 58(3), 6-41.
모상현. (2018).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다문화청소년의 사회적 위축에 미치는 영향:교사 및 또래친구 요인의 조절효과. 청소년문화포럼 54. 64-98.
박병선, 배성우, 박경진, 서미경, 김혜지. (2017). 청소년의 또래애착, 사회적 위축, 우울, 학교
생활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보건사회연구, 37(2), 7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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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승환. (2016).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한국지역사회복지학, 56. 1-27.
이래혁, 장혜림. (2017).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폭력 경험과 자살 생각의 관계: 행복감과 우울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9(3), 109-132.
이봉주, 민원홍, 김정. (2014). 청소년기 사회적위축 문제의 발달궤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발달-맥락주의적 관점을 적용한 탐색적 연구. 청소년학연구, 21(8), 317-346.
이영주, 박륜경, 이수경. (2017).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이중문화 수용태도와 심리적 적응 및 학교적응. 교육문화연구, 23(5). 347-372.
이순희, 허만세. (2018). 청소년의 우울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공격성과 사회적 위축의 구조적 관계: 비행경험 유무의 차이를 중심으로. 보건사회연구, 38(4), 251-289.
이영예, 안권순. (2013). 자아존중감과 성격 특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0(11), 257-281.
전경숙, 송민경. (2011). 다문화가정 자녀의 출신국적 배경에 따른 한국생활 적응의 차이. 청소년학연구, 18(11), 305 - 330.
최정아, 이혜은. (2008), 청소년의 우울과 지각된 부모지지 행동적 통제 및 심리적 통제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자아통제력 및 자아유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19(1), 295-326.
통계청. (2019). 2019 청소년 통계. 서울: 통계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8).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 제1-6차 조사 데이터 유저 가이드.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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