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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Analysis on Factors Affecting Depression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원문보기

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20 no.3, 2019년, pp.101 - 111  

손신영 (경일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factors influencing depression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and to develop health education program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depression. Methods: This study used data from the 6th MAPS( 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 Data were analyzed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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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문화 청소년의 우울과 관련한 영향요인을 분석 하여 우울예방을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하고자 연구를 실시하였다. 자아존중감, 사회적 위축,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다문화 청소년 우울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부모지지, 자아존중감과 부모지지가 낮고, 사회적 위축과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다문화 청소년의 우울이 높았다.
  •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 우울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복합적으로 파악하고, 다문화 청소년의 우울을 감소시키고 관리하기 위한 중재프로그램 개발과 다문화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위한 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이루어졌다.
  •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 우울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고, 다문화 청소년의 우울을 감소시키고 관리하기 위한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이루어졌다.
  • 또한 다문화 청소년의 수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문화적응에 어려움을 느끼고 그로 인한 스트레스로 어려움이 발생하는 다문화 청소년이 존재하므로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우울의 영향요인을 규명함으로써 다문화 청소년 우울 예방을 위한 보건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문화 청소년 우울 예방을 위한 교육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과 스트레스, 우울, 자살 등 정신건강문제를 상담할 수 있는 교사 교육 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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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청소년의 특성은? 다문화 청소년은 서툰 한국말로 인한 부모들로 인해 언어적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남과 다른 외모의 차이와 이중문화 경험으로 인한 정체성의 혼란 소수집단 등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로 인해 학교 및 사회 적응의 문제 차별이나 편견 등으로 인한 심리적 고통을 경험하며, 학교에서의 집단 괴롭힘과 같은 폭력피해 경험, 정체성의 혼란 및 소외감의 경험 등 많은 심리 사회적 문제에 직면해 있다 (김석준, 2015).
다문화 청소년이 겪는 사회적 문제는? 다문화 청소년은 서툰 한국말로 인한 부모들로 인해 언어적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남과 다른 외모의 차이와 이중문화 경험으로 인한 정체성의 혼란 소수집단 등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로 인해 학교 및 사회 적응의 문제 차별이나 편견 등으로 인한 심리적 고통을 경험하며, 학교에서의 집단 괴롭힘과 같은 폭력피해 경험, 정체성의 혼란 및 소외감의 경험 등 많은 심리 사회적 문제에 직면해 있다 (김석준, 2015). 다문화청소년의 경우 이중문화 속에서 자신의 정체감의 혼란으로, 언어능력 및 기초 학습 능력이 또래들에 비해 부족함으로 학교 부적응 한국사회의 타문화에 대한 차별과 편견으로 인한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을 겪는다(김정민 등, 2015).
다문화 청소년 우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 요인은 무엇인가? 독립변수 중 다문화 청소년 우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자아존중감, 사회적 위축, 문화 적응 스트레스와 부모지지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이 다문화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자아존중감이 우울에 영향을 미친 다는 선행연구결과와 유사하였다(신예진,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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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금지헌, 손찬희, 채수은, 강성국. (2013).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과 가정 및 개인 관련 변인간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20(2), 119-143. 

  2. 김기순, 신선순. (2011). 청소년이 지각한 스트레스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교육종합연구, 9(3), 97-114. 

  3. 김민경. (2016). 다문화청소년의 스트레스, 우울과 가족탄력성 및 인터넷 게임중독의 관계에 대한 융합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7(1), 205-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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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박근영, 최유리, 김보라. (2013).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 2012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를 바탕으로. 보건의료산업학회지, 7(1), 155-165. 

  8. 박병선, 배성우, 박경진, 서미경, 김혜지. (2017). 청소년의 또래애착, 사회적 위축, 우울, 학교 

  9. 생활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보건사회연구, 37(2), 72-101. 

  10. 신예진. (2017).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사회적차별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과 자아정체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11. 오승환. (2016).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한국지역사회복지학, 56. 1-27. 

  12. 유명란 외 8명. (2013).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사회적 차별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9(3), 320-329. 

  13. 유진영. (2011). 고교 청소년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연구. 보건의료산업학회지, 5(4), 81-93. 

  14. 이래혁, 장혜림. (2017).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폭력 경험과 자살 생각의 관계: 행복감과 우울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9(3), 109-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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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이영주, 박륜경, 이수경. (2017).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이중문화 수용태도와 심리적 적응 및 학교적응. 교육문화연구, 23(5). 347-372. 

  17. 이순희, 허만세. (2018). 청소년의 우울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공격성과 사회적 위축의 구조적 관계: 비행경험 유무의 차이를 중심으로. 보건사회연구, 38(4), 251-289. 

  18. 이영예, 안권순. (2013). 자아존중감과 성격 특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0(11), 257-281. 

  19. 전경숙, 송민경. (2011). 다문화가정 자녀의 출신국적 배경에 따른 한국생활 적응의 차이. 청소년학연구, 18(11), 305 - 330. 

  20. 최정아, 이혜은. (2008), 청소년의 우울과 지각된 부모지지 행동적 통제 및 심리적 통제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자아통제력 및 자아유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19(1), 295-326. 

  21. 통계청. (2019). 2019 청소년 통계. 서울: 통계청. 

  2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8).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 제1-6차 조사 데이터 유저 가이드.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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