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 승무원의 유니폼에 따른 소비정서 간의 사회연결망 분석
Analysis of Social Network between Consumption Emotion based on the Uniform of Full-Service Carrier and Low-Cost Carrier Crew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8, 2018년, pp.99 - 107  

서란숙 (호서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항공사 승무원 유니폼에 관한 선행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살펴보고 항공사 승무원의 유니폼이 고객이 지각하는 소비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방법은 항공 관광 관련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2018년 3월 11일부터 25일까지 15일간 설문조사를 하였고, 총 289부의 유효표본 수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고객들은 승무원의 유니폼에 대하여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 간의 지각하는 소비정서에 대한 영향에서 차이가 있는 것을 연결망 관계를 통해 증명하였다. 또한 저비용항공사에 대해 고객이 지각하는 소비정서는 편안하고, 친숙하며, 활기찬 등이며, 이러한 결과는 대형항공사인 깔끔하고 세련된 등으로 저비용항공사와 차별화되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항공사는 적절한 시기에 승무원 유니폼을 변화시켜왔고, 회사의 이미지 변화에 상당히 중요하게 여기는 마케팅 도구로 생각할 때, 본 연구결과가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compares the difference between the carriers' reported large consumption emotion of customers in regards to the appearance of the crew. The research method was conducted for 15 days from March 11 to 25, 2018, and the number of valid samples was 289 in total. The results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긍정적 소비정서의 측정항목을 가지고 항공·관광을 전공으로 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를 구분하여 집단 간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 승무원의 유니폼에 따른 소비정서에 대한 연결망 관계가 차이가 있다고 판단하여, 항공사를 앞으로 이용할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소비정서에 대한 감정의 관계 차이를 사회연결망으로 접근하였다. 연구 표본으로 항공사에 대한 이해를 많이 하는 항공 및 관광 관련학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 간의 차이에 관한 연구가 진행됐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승무원의 유니폼에 따른 소비정서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해 고객이 지각하는 소비정서를 시각화하였다.
  • 저비용항공사에 관한 관심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 간의 차이에 관한 연구가 진행됐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승무원의 유니폼에 따른 소비정서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 연구조사 대상은 항공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향후 잠재고객을 대표하는 서울, 충남 소재하는 항공·관광 관련 학과를 재학생으로 한정하였다. 조사는 통제된 환경에서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 승무원의 유니폼에 대하여 시각적으로 본 후, 5분 후 응답자가 희망하는 항공사를 선택하여 설문을 진행하여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조금이나마 왜곡되는 부분을 최소화하여 조사 자료의 신뢰성으로 높이고자 하였다. 조사 기간 2018년 3월 11일부터 25일까지 15일간 설문조사를 하였고, 설문조사자가 연구의 취지를 설명한 후 자기 기입 설문조사를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은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 승무원의 유니품에 따른 소비정서 간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비용항공사의 특징의 핵심은 무엇인가? 저비용항공사의 특징의 핵심은 항공권 가격을 최대한 저렴하게 고객에게 판매하는 것이다. 저비용항공사의 마케팅 전략에 따라 저비용항공사와 고객 행동 간의 인지, 감정, 행동은 서로 간에 연관성을 가지게 되고 소비를 위한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3-5].
저비용항공사와 고객 행동 간의 인지, 감정, 행동은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저비용항공사의 특징의 핵심은 항공권 가격을 최대한 저렴하게 고객에게 판매하는 것이다. 저비용항공사의 마케팅 전략에 따라 저비용항공사와 고객 행동 간의 인지, 감정, 행동은 서로 간에 연관성을 가지게 되고 소비를 위한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3-5].
많은 심리학자가 소비정서가 더는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부차적인 것이 아니라 주요한 것이라고 주장한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정서는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련의 정서적 반응 또는 소비 경험에 대해 심리적인 인지적 표현이다[21]. 소비정서는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정서와 기분을 동반하는 의식적으로 경험한 주관적인 느낌 상태에 의해 발생하는 일정한 정신적 현상으로 보고 있다[22]. 1980년대 인지적 관점에서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것이 한계에 부딪히자 소비정서에 관심을 돌리기 시작했으며 이에 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도되었다[23]. 이로 인해 많은 심리학자는 소비정서가 더는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부차적인 것이 아니라 주요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J. H. Choi, Y. K. Eom & S. J. Kim. (2017). A Study on the Analysis of Brand Elements for Enhancing Communication of Low-cost airlines. Communication Design Studies, 61(1), 58-76. 

  2. Seoul Economic Daily. (2017. 9. 18). Jeju Air to enter high-altitude cruising at low cost and dream of 'third national carrier'. 

  3. B. C. Kwon & Y. H. Lee. (2016). The Influence of Service Quality of Long-haul Low-Cost Carrier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Korean Airline Management Association Proceedings, 148-165. 

  4. G. H. Kim & B. K. Yoon. (2016). Influencing relationship of in-flight service quality of low-cost airlin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Tourism Research Journal, 30(8), 33-45. 

  5. J. M. Park & D. H. Ha. (2015). Difference of Low Cost Carriers Selection Attributes Based on Customer Values. Tourism Research, 30(3), 81-101. 

  6. M. J. Jeon. (1995). A Study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Process. Master's thesis. Seogang University, Seoul. 

  7. S. K. Jun. (1996). Is Non - Satisfaction Dissatisfaction? Consumer Studies, 7(1), 91-108. 

  8. H. J. You. (2010). A Study on the Web PR Strategy using Social Media -The Case of Chungcheong Tourism-. e-business research, 11(4), 97-116. 

  9. Y. H. Kim. (2007). Social Network Analysis. Park Young-sa. 

  10. J. Kim. (2009). A Study on the Target Customer Selection Using Social Networking Techniques: For Cosmetic Customers. Kyung Hee University doctoral thesis. 

  11. B. Y. Lee, S. M. Kim & H. K. Hong. (2010).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to Measure Relationships Between Management Activity Factors of Six Sigma. e-business research, 11(4), 187-206. 

  12. J. K. Kim. (2016).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Mediating Role of Marketing on Customer Satisfaction Focused on the Aviation Service. Trade Information Research, 18(3), 227-248. 

  13. H. J. Moon & I. O. Jeon. (2016). Effect of Airline Service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Journal of Korean Logistics Association, 26(2), 115-129. 

  14. S. S. Ahn. (2018). The Effect of Service Authentic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Word-of-Mouth and Reuse Intentions - Focused on Airline Services -. Korean Airline Management, 16(1), 91-105. 

  15. Y. M. Chung & M. H. Lee. (2012). Adjustable Influence of the Converting Cost i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Preference Affected by the Main Factors of Airline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16(6), 1065-1079. 

  16. J. Y. Lim, Y. H. Lee & D. H. Han. (2016). Customer Perceived Value on Developing Airline Ancillary Services in Korea. Spring Conference Symposium. (pp. 126-166). Seoul : SDPM. 

  17. Y. J. Lee. (2016). Service Failure of Airline Service and Consumer's Emotional Response. Korean Airline Management Association Conference, (pp. 189-190). Seoul : SDPM. 

  18. K. Y. Kim & H. S. Na. (2012). Uniform Design Development for the Low-cost Airline Flight Attendant. Korea Design Forum, 36(1), 149-160. 

  19. J. H. Kim, H. E. Cho & S. H. Boo. (2007). The Effect of a Comparative Advertising: The Effect of Message Types and Emotions on the Cognitive Structure. Advertising Research, 18(5), 39-55. 

  20. H, S. Boo, G. Y. Jeong & Y. Y. Hwang.. (2009). The effect of advertising expression of negative consumption emotional product on advertising effect: Adjusting focus, adjusting effect of product type. Korean Business Association Integrated Conference, (pp. 114-128). : SDPM. 

  21. Y. H. Son. (2005). Mediating Effect of Consumption Emotion to Customer Satisfaction / Dissatisfaction. Consumer Studies, 16(1), 1-32. 

  22. R. A. Westbrook. (1987). Product/Consumption-Based Affective Responses and Post purchase Process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4(1), 258-270. 

  23. R. L. Oliver. (1996).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New York? NY: Irwin-McGraw-Hill. 

  24. R. L. Oliver. (1993).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December), 418-430. 

  25. W. Kintsch. (1980). Learning From Text, Levels of Comprehension, Or: Why Would Read a Story Anyway. Poetics, 9(3), 87-98. 

  26. A. M. Isen. (1984). The Influence of Positive Affect on Decision Making and Cognitive Organizatio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1(1), 534-537. 

  27. B. L. Fredrickson. (1998). What good are Positive Emotions?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2(3), 300-319. 

  28. Y. Y. D. Bu. (2015). The Effect of Consistency of Employee Sentiment and Consumer Sentiment on Consumer Purchase Intention : Focusing on the interaction effects of employee emotion and consumer emotion. Master Thesis. Gyeonggi University, Seoul. 

  29. Y. J. Yi. (2000). A Theoretical Examination of Customer Satisfaction Research. Consumer Research, 11(3), 139-166. 

  30. Y. J. Lee & T. M. Lee. (2005). The Mediating Role of Consumption Emotion Dimensions in Repurchase Intention Formation of Unsought Goods - Focused on the Buyer - Seller Interactivity as Relationship Marketing Means -. Research in Merchandising, 23(2), 1-28. 

  31. S. Heidi & W. Baird. (1986). Interestingness a Neglected Variable in Discourse Processing. Cognitive Science, 10(1), 179-194. 

  32. H. M. Back & M. S. Kim. (2013). Technological Convergence Trend through Patent Network Analysis: Focusing on Patent Data in Korea, U.S., Europe, and Japan. Venture start-up research, 8(2), 11-19. 

  33. H. Y. Lee. (2012). Lee Hoon Young's research methodology. Chung Lam. 

  34. C. H. Choi. (2006). A Study on the Informal Networks in Organizations: An Application of Social Network Analysis. Korean Society and Administration Research, 17(2), 1-23. 

  35. H. J. Han, K. H. Kim, J. S. Kim & J. S. Jeon. (2016).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Residents for The 4 Main Rivers by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Hotel resort study, 15(1), 59-75. 

  36. Adilson E. Motter, Alessandro P. S. de Moura, Ying-Cheng Lai & Partha Dasgupta. (2002). Typology of conceptual network of language. Physical Review E(April), 65, 065102-1-065102-4. 

  37. S. H. Jeong & H. S. Jo. (2014). A study on frame transition of personal information leakage, 1984-2014: social network analysis approach.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5), 57-38. 

  38. K. H. Choi, H. H. Oh & H. J. Kwak. (2014). Network analysis using frequency of cross-citation and comparing citation index of accounting journal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2), 143-149. 

  39. G. H. Choi & J. H. Choi. (2014). Network Analysis using Cross-citation Frequency of Clothing & Textiles - Related Journal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6), 637-643. 

  40. S. H. Kim & R. S. Jang. (2010). The Study on the Research Trend of Social Network Analysis and the its Applicability to Information Science. Korea Information Management Society, 27(4), 71-87. 

  41. T, G. Kim, N. W. Jo & J. S. Hong. (2014). Characteristics of Korean Film Market by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Korean Society of Concrete, 14(6), 93-107. 

  42. S. S. Kim. (2017). A Study on the Change of Fashion Design Concept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43. P. Bonacich. (1972). Factoring and Weighting Approaches to status scores and clique identification. Journal of Mathematical Sociology, 2(1), 113-120. 

  44. M. S. Mizruchi, P. Mariolis, M. Schwartz & B. Mintz. (1986). Techniques for Disaggregating Centrality Scores in Social Networks. in Sociological Methodology, edited by N. B. Tuma. Washington, DC: American Sociological Association. 

  45. T. Tony. (1989). Demarcating the boundaries between self and the social: The anatomy of Centrality in social Networks. Social Networks, 11(4), 387-401. 

  46. E. H. Kim. (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Image Scale of Hotel Brands and the Difference Between Loyalty Types.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47. G. Y. Kwak. (2017). Social Network Analysis. Chung Lam. 

  48. J. C. Jeong, S. K. Park & S. J. Min. (2012). A Study on Uniform Design of Female Flight Attendants Using Korean Images.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2(1), 55-74. 

  49. K. H. Choi & J. A. You. (2015). A reviews on the social network analysis using 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1), 77-83. 

  50. W. G. Kang, E. S. Ko, H. R. Lee & J. N. Kim. (2018). A Study of the Consumer Major Perception of Packaging Using Big Data Analysis -Focusing on Text Mining and Semantic Network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4), 15-22. 

  51. S. R. Park & J. K. Park. (2018). Extraction of Crime Vulnerable Areas Using Crime Statistics and Spatial Big Data.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1), 161-171. 

  52. S. H. Hong. (2016). New Authentication Methods based on User's Behavior Big Data Analysis on Cloud.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6(4), 31-3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