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2, 2019년, pp.263 - 270
김혜숙 (목포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 박경 (목포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 강희 (조선대학교 대학원 간호학)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safisfaction with major,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nurse image of nursing students. Subjects were 280 associates nursing students (2nd, 3rd, 4th grade) in M university. SPSS 21.0 was used to analyze the data for the descriptive statis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낮은 전공만족도는 간호대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전공만족도가 높을 때 간호직에 대한 긍정적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다 [4]. 전공에 대한 불만족은 간호대학생들이 추후 간호사가 되었을 때 올바른 신념, 태도를 형성하여 직무수행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에 장애가 되고, 이는 간호직이 라는 직업에 대한 혼란 및 부정적인 시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결국 긍정적인 전문직관을 방해할 수 있다[5]. 또한 학생들이 간호학 교육 및 실습에 임하는 태도가 전공만족도에 따라 다르며, 전문직 간호사로서 간호현장 에서 역할을 수행하는 사회화 과정에도 영향을 미치고 [6], 간호직과 관련된 역할 수행에 대한 자신감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7]. | |
이미지의 특징은 무엇인가? | 이미지는 경험이나 정보에 의해 지속적으로 생성되고변화하는 것으로 항상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 에, 간호학생이 생각하는 간호사이미지 역시 학교의 교육과 실습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되고 변화될 수 있는 것이다.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긍정적 간호사의 이미지는 자아존중감과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이며, 간호사로서 정체성 확립을 지지해주는 사회화 과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9]. | |
긍정적 간호사의 이미지가 간호사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이미지는 경험이나 정보에 의해 지속적으로 생성되고변화하는 것으로 항상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 에, 간호학생이 생각하는 간호사이미지 역시 학교의 교육과 실습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되고 변화될 수 있는 것이다.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긍정적 간호사의 이미지는 자아존중감과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이며, 간호사로서 정체성 확립을 지지해주는 사회화 과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9]. 간호학 교육과정을 통해 간호학 생의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변화된다면 간호에 대한 일반대중이 갖는 이미지 변화도 유도 가능 하고, 학생들은 보다 자부심을 갖고 간호학 및 실습에 임할 수 있으며, 임상 또는 지역사회 등 간호현장에서 간호사로서의 역할 수행 과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수 있다[6]. |
H.W. Park, "Improving quality of healthcar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vol. 55, no. 10, pp. 969-977, 2012.
D. Weis and M. J. Schank, "An instrument to measur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vol. 32, no. 2, pp. 201-204, 2000.
H.J. Park and J.W. Oh, "The Relationships of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417-426, 2014.
D. Barron, E. West, and R. Reeves, "Tied to the job: Affective and relational components of nurse retention," Journal of Health Services Research & Policy, vol. 12, no. 1_suppl, pp. 46-51, 2007.
D.J. Oh, C.J. Choi, B.E. Gwon, and Y.H. Park, "The Effects of Image of Nurses on Professional Socialization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1, no. 1, pp. 64-72, 2005.
J. L. Holland, D. C. Gottfredson & P. G. Power, "Some diagnostic scales for research in decision making and personality: Idenity, information, and barri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Psychology, 39(6), pp. 191-1200, 1980.
S.Y. Pak, “Relationship Between Self-Reflecti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Multi Cultural Experience and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4, No. 12, pp. 345-355, 2016.
M.H. Sung, "The Relationships Between Peer Attachment, Self-esteem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Female College Students," Korean Society of Public Nursing, 20(1), pp. 84-96, 2008.
S.A. Ji, H.J. Moon, S.S. Han, M.S. Kim and S.B. Gwon, "Nursing Management I," Somoonsa, Seoul, 2000.
Y.S. Kim and E.J. Oh,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and Majo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7, pp. 103-111, 2016.
H.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Seoul, 2000.
D.J. Lee,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04.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Doctoral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Catholic University, Seoul, 2004.
I.J. Song, "A Comparative Study of the Opinion on the Image of Nursing Among the Doctors, Nurses, other Hospital Personnel and the General public,"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2, no. 2, pp. 51-62, 1993.
H.J. Kim, "A Study on the Image of the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University, Jeonju, 2000.
J.Y. No, S.J. Park and D.I. Bae, "Mediating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Self-Efficacy and Nurse's Imag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 vol. 18, no. 2, pp. 88-94, 2012.
Y.M. Kwon and E.J. Yeun,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3), 285-292, 2007.
O.S. Lee and Y.G. No,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Problem Solving Skill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12, pp. 349-358, 2017.
E.Y. Hong, "Convergence Study of Mediating Effect of Nursing Professionalis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e Image and Satisfaction of Major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10, pp. 85-93, 20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