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사이미지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Satisfaction of Major,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Nurse image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2, 2019년, pp.263 - 270  

김혜숙 (목포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  박경 (목포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  강희 (조선대학교 대학원 간호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학과 재학생의 전공만족도 및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사이미지를 파악하고, 제 변수들 간의 관계를 확인하여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M시 소재 M 대학 간호학과 학생 2, 3, 4학년 28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WIN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Scheffe's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분석하였다. 변수 중 하나인 비판적 사고성향은 7개의 하위영역인 신중성, 지적열정 및 호기심, 자신감, 체계성, 지적공정성, 건전한 회의성, 객관성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대상자의 전공만족도는 5점 만점에 3.81점, 비판적 사고성향은 3.52점, 간호사이미지는 3.85점으로 나타났으며, 전공만족도와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사이미지는 서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효율적인 비판적 사고의 향상을 통해 간호사 이미지를 개선하여 전공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safisfaction with major,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nurse image of nursing students. Subjects were 280 associates nursing students (2nd, 3rd, 4th grade) in M university. SPSS 21.0 was used to analyze the data for the descriptive statist...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전공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 및 간호사이미지를 파악하고 제 변수들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M시 소재 4년제 M대학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4.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전공만족도와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사이미지의 정도와 그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 및 간호사이미지를 파악하고, 제 변수들 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를 통해 간호학과 전공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성향과 간호사이미지, 전공만족도의 정도와 제 변수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간호교육의 발전과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시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낮은 전공만족도는 간호대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전공만족도가 높을 때 간호직에 대한 긍정적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다 [4]. 전공에 대한 불만족은 간호대학생들이 추후 간호사가 되었을 때 올바른 신념, 태도를 형성하여 직무수행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에 장애가 되고, 이는 간호직이 라는 직업에 대한 혼란 및 부정적인 시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결국 긍정적인 전문직관을 방해할 수 있다[5]. 또한 학생들이 간호학 교육 및 실습에 임하는 태도가 전공만족도에 따라 다르며, 전문직 간호사로서 간호현장 에서 역할을 수행하는 사회화 과정에도 영향을 미치고 [6], 간호직과 관련된 역할 수행에 대한 자신감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7].
이미지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미지는 경험이나 정보에 의해 지속적으로 생성되고변화하는 것으로 항상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 에, 간호학생이 생각하는 간호사이미지 역시 학교의 교육과 실습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되고 변화될 수 있는 것이다.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긍정적 간호사의 이미지는 자아존중감과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이며, 간호사로서 정체성 확립을 지지해주는 사회화 과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9].
긍정적 간호사의 이미지가 간호사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이미지는 경험이나 정보에 의해 지속적으로 생성되고변화하는 것으로 항상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 에, 간호학생이 생각하는 간호사이미지 역시 학교의 교육과 실습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되고 변화될 수 있는 것이다.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긍정적 간호사의 이미지는 자아존중감과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이며, 간호사로서 정체성 확립을 지지해주는 사회화 과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9]. 간호학 교육과정을 통해 간호학 생의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변화된다면 간호에 대한 일반대중이 갖는 이미지 변화도 유도 가능 하고, 학생들은 보다 자부심을 갖고 간호학 및 실습에 임할 수 있으며, 임상 또는 지역사회 등 간호현장에서 간호사로서의 역할 수행 과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수 있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H.W. Park, "Improving quality of healthcar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vol. 55, no. 10, pp. 969-977, 2012. 

  2. D. Weis and M. J. Schank, "An instrument to measur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vol. 32, no. 2, pp. 201-204, 2000. 

  3. H.J. Park, "Correlation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1, no. 2, pp. 227-236, 2015. 

  4. H.J. Park and J.W. Oh, "The Relationships of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417-426, 2014. 

  5. D. Barron, E. West, and R. Reeves, "Tied to the job: Affective and relational components of nurse retention," Journal of Health Services Research & Policy, vol. 12, no. 1_suppl, pp. 46-51, 2007. 

  6. D.J. Oh, C.J. Choi, B.E. Gwon, and Y.H. Park, "The Effects of Image of Nurses on Professional Socialization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1, no. 1, pp. 64-72, 2005. 

  7. J. L. Holland, D. C. Gottfredson & P. G. Power, "Some diagnostic scales for research in decision making and personality: Idenity, information, and barri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Psychology, 39(6), pp. 191-1200, 1980. 

  8. S.Y. Pak, “Relationship Between Self-Reflecti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Multi Cultural Experience and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4, No. 12, pp. 345-355, 2016. 

  9. J. Y. Lee, Y. M. Lee, S, Y. Pak, M. J. Lee and Y .H. Jung, "Effe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Emotional Regulation, Perceived Stres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4), pp 606-616, 2013. 

  10. M.H. Sung, "The Relationships Between Peer Attachment, Self-esteem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Female College Students," Korean Society of Public Nursing, 20(1), pp. 84-96, 2008. 

  11. S.A. Ji, H.J. Moon, S.S. Han, M.S. Kim and S.B. Gwon, "Nursing Management I," Somoonsa, Seoul, 2000. 

  12. Y.S. Kim and E.J. Oh,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and Majo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7, pp. 103-111, 2016. 

  13. H.J. Choi, "Mediating Effec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between Image of Nurses and Satisfaction with Nursing as a Major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 10, no. 4, pp. 225-237, 2016. 

  14. H.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Seoul, 2000. 

  15. D.J. Lee,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04. 

  16.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Doctoral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Catholic University, Seoul, 2004. 

  17. I.J. Song, "A Comparative Study of the Opinion on the Image of Nursing Among the Doctors, Nurses, other Hospital Personnel and the General public,"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2, no. 2, pp. 51-62, 1993. 

  18. H.J. Kim, "A Study on the Image of the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University, Jeonju, 2000. 

  19. J.Y. No, S.J. Park and D.I. Bae, "Mediating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Self-Efficacy and Nurse's Imag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 vol. 18, no. 2, pp. 88-94, 2012. 

  20. I.O. Moon and K.W. Lee, "The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Career Search Efficacy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6, no. 1, pp. 83-91, 2010. 

  21. Y.M. Kwon and E.J. Yeun,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3), 285-292, 2007. 

  22. E.H. Kim, "A Study on the Ego Resili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atisfaction in Major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ol. 4, no. 4, pp. 720-729, 2016. 

  23. O.S. Lee and Y.G. No,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Problem Solving Skill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12, pp. 349-358, 2017. 

  24. J.A. Kim, E.H. Seo and C.J. Kim, "Mediating effect of major satisfaction on the influence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disaster recogni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vol. 6, no. 1, pp. 23-31, 2018. 

  25. J.A. Seong, E.Y. Yeom and Y.S. Do, "Image of Nurses and Nursing Professional Values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11, pp. 798-809, 2014. 

  26. E.Y. Hong, "Convergence Study of Mediating Effect of Nursing Professionalis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e Image and Satisfaction of Major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10, pp. 85-93, 201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