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유아교사의 로봇활용교육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doption Intention of Robot-Based Education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8 no.4, 2018년, pp.227 - 235  

정애경 (인천재능대학교 유아교육과) ,  변선주 (인천재능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로봇활용교육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3년제 전문대학 재학생 25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3.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 수용의도와 각 예측요인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t-test와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고,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혁신의지, 사회적 영향력이 예비유아교사의 로봇활용교육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중다선형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배경변인에 따라 수용의도와 각 예측요인은 의미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여러 예측요인 중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만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지각된 용이성에는 혁신의지와 사회적 영향력이, 지각된 유용성에는 지각된 용이성과 사회적 영향력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factors affecting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doption intention of Robot-based education. For this purpose, the survey was conducted on 259 college students and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SPSS 23.0. T-test and one-way ANOVA were 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Davis에 의해 개발된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은 사용자들이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일 때 용이성과 유용성이 사용자의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사용자의 의도는 직접적으로 기술을 사용하는데 있어 영향을 준다는 이론이다. 기술수용모형은 사용자가 무엇때문에 신기술을 수용 또는 거부하는지, 사용자의 기술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관계는 어떠한지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24].
  • 다음으로, 회귀분석을 실시하기에 앞서 회귀가정을 충족하는지 파악하였다. 독립변수들 즉,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혁신의지, 사회적 영향력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한 결과, .
  • 본 논문에서는 기술수용모형(TAM)을 활용하여 예비 유아교사의 로봇활용교육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 인간과 로봇 인공지능의 공존을 꿈꾸는 미래 사회를 대비한 유아교육이 이루어지려면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받아들이는데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교사양성기관의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심리적 요인을 고려한 Davis[18]의 기술수용모형(TAM)을 바탕으로, 예비유아교사의 로봇활용교육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수용모형이란? Davis에 의해 개발된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은 사용자들이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일 때 용이성과 유용성이 사용자의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사용자의 의도는 직접적으로 기술을 사용하는데 있어 영향을 준다는 이론이다. 기술수용모형은 사용자가 무엇때문에 신기술을 수용 또는 거부하는지, 사용자의 기술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관계는 어떠한지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24].
로봇은 어떤 분야에서 인간을 돕고 있는가? 눈부신 과학의 발전으로 인해, 상상 속의 로 봇은 점점 우리의 일상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가깝게는 가정용 로봇청소기에서부터 산업체 로봇까지, 전 세계적으로 산업, 의학, 군사, 구조, 일상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이 인간을 돕고 있다. 이는 교육 분야도 예외가 아니며,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분야에서는 이러한 움직임이 지금으로부터 약 10년 전부터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예비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이 로봇활용교육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의 배경변인이 로봇활용교육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학년, 지역, 로봇 경험에 따른 예비유아교사들의 수용의도 및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혁신의지, 사회적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Yeon-Seung Lee, Gyung-Mi Joe, Jin-Ryoung Choi, Sun-Joo Byun, "Developmental Proces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rough R-Learning Practical Learning Community",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Vol. 16, No. 2, pp. 461-485, 2015. 

  2. Gyung-Mi Joe, Yeon-Seung Lee,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and recognition of R-learning university clubs",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Vol. 13, No. 3, pp. 349-378, 2014. 

  3. Yeon-Seung Lee, Min-Jung Kang, Hyea-Jin Cho, "A research based rationale for developing Robot-learning teachers' training program",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2, No. 2, pp. 167-190. 2012. 

  4. Han-Wool Jung, Soo-Jeong Han, "The Study of an Analysis on Early Childhood Teachers' Possibility & Limit about R-learning", Journal of Children's Media, Vol. 11, No. 3, pp. 27-47, 2012. 

  5. Dong-Chun Kim, Kyung-Ok Lee, Young-Ae Lee, Ji-Young Lee, "The effect of an integrated physical activities program using robots on young children's participation level and physical express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3, No. 3, pp. 157-182, 2013. 

  6. Young-Sil Kim, Jong-Hyang Lee, Eun-Ja Hyen, Hyun-Kyung Park, "Effects of Poetry Activities Using an Intelligent Robot on Phonological Awareness and Word Recognition of 4-Year-Old Children",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6, No. 1, pp. 389-409, 2011. 

  7. Hae-Kyung Hong, Young-Ran Chae, Chai-Sun Oh, Kyee-Yum Kwon, "The Effects of a Language Education Program Based on R-Learning on Young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77, pp. 73-100, 2013. 

  8. Sang-Yi Yong, Kyung-A Kim, Min-A Park, Eun-Ja Hyun, "The comparison study of young children's social interaction and playfulness in play situations: between teaching assistant robot situation and a role play situation",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7(4), pp. 23-48, 2012. 

  9. Sang-Yun Kim, Min-Jung Lee, Kyoung-Sook Ahn. Jung-Hee Kim, Young-Sook Cha, "A study of influence of R-Learning based integrative activity on child's scientific ability and creativity",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2, No. 6, pp. 525-541, 2012. 

  10. Yeon-Seung Lee, Min-Jung Lee, Sun-Joo Byun, Jae-Kyung, Cho, "Comparison of Children's Educators' Perceptions on R-Learning according to their experience in Robot-Utilization and lack thereof", Journal of Children's Media, Vol. 14, No. 2, pp. 23-43, 2015. 

  11. Yeon-Seung Lee, Soo-Jin Lim, Sun-Joo Byun, "Accounts of experience in R-Learning by administrator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e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5, No. 3, pp. 463-485, 2015. 

  12. Yeon-Seung Lee, Soo-Jin Lim, Jin-Ryoung Choi, "A Study on Conceptual Diagram of Motivation for the Acceptance of R-Learning among Kindergarten Teacher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 Vol. 18, No. 2, pp. 57-77, 2014. 

  13. Seong-Mi Park, Min-Jin, Kim, "A Survey Research on the Current Status of Kindergarten Teachers' Use of Educational Robot, Genibo", Journal of Children's Media, Vol. 12, No. 2, pp. 141-168, 2013. 

  14. Verner, Igor M., Ahlgren, David J., "Robot Contest as a Laboratory for Experiential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n Educational Resources in Computing, Vol. 4, No. 2, pp. 1-15, 2004. DOI: 10.1145/1071620.1071621 

  15. Hyun-Jin. Kim, Jin-Ho Lim. " The effec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h(ICT) in Korea elementary education on the transform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culture", Journal of Education Technology, Vol. 23, no. 1, pp.155-186, 2007. 

  16. Won-Sug Shin, "Change of teachers' activities since using technology in schools and its differences in the psychological background",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1, No. 9, pp.536-545, 2011. 

  17. Yeon-Seung Lee, Soo-Jin Lim, Jin-Ryoung Choi, "A Q methodology based study on Robot learning",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4, No. 2, pp. 227-250, 2011 

  18. Fred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pp. 319-340, Sep 1989. DOI: 10.2307/249008 

  19. Yeon-Seung Lee, Kyu-soo Kim, Hyun Seo, "A basic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robot-Learning course in the early childhood school system",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1, No. 5, pp. 345-369, 2011. 

  20. Mi-Heon Jo, Jeong-Hye Han, Eun-Ja Hyun, "The Development of Robot and Augmented Reality Based Contents and Instructional Model Supporting Childrens' Dramatic Pla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ion Education, Vol. 17, No. 4. pp. 421-432, Dec 2013. 

  21. Eun-Ja Hyun, Hyun-Min Yoon, Sie-Kyung Jang, Hye-Min Yeon, Kyung-Seon Cho, "Contents Development of Educational Service Robot For Young Children", Journal of Children's Media, Vol. 8, No. 1, pp.119-142, 2009. 

  22. Yeon-Seung Lee, Chung-Hee Chung, Hyo-Jin Jeong, "The study of the Kindergarten teacher's difficulties and support needs while performed R-learning,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Vol. 14, No. 1, pp. 245-266, 2015. 

  23. Youn-Hee Byun, "Kindergarten teachers' awareness for intelligent robots(r-learning)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1, No. 6, pp. 493-510, 2011. 

  24. F. D. Davis, R. P. Bagozzi, & P. R.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 35, No. 8, pp. 982-1003 1999. 

  25. V. Venkatesh, &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 46. No. 2, pp. 186-204., 2000. 

  26. R. Agarwal, & Karahanna, E. Karahanna, "Time flies when you're having fun: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MIS quarterly, pp.665-694, 2000. 

  27. Jae-Jung Kang, Tae-Soo Moon, "An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 Web-Based Learning System",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 7, No. 1, pp. 201-227. 

  28. Jun-Woo Kim, Hyoung-Do Moon, "A Study on the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 Different IT Environment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 14. No. 4, pp. 175-198, 2007. 

  29. S. Taylor, & P. Todd, "Assesing IT usage: The role of prior experience", MIS quarterly, pp. 561-570, 1995. 

  30. Ji-Won Moon, Young-Gul Kim, "Extending the TAM for a World-Wide-Web context. Information & management", Vol. 38, No. 4, pp. 217-230, 2001. 

  31. R. Agarwal, J. Prasa, "The role of innovation characteristics and perceived voluntariness in the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ies. Decision science", Vol. 28, No. 3, pp. 557-582, 1997. 

  32. Je-eun Baek Kyung-hyun Kim, "Exploring factors affecting acceptance attitudes of robot-based education in special education : based on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0. No. 2, pp. 35-45, 2017. 

  33. Tae-Jun, Kim, "An Analysis of Special Teachers' Adoption Intention towards Robot-Based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