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로봇활용 교육에 대한 인식 및 기술수용의도 분석
Exploring Factors Affecting Acceptance Intention and Recognition of Robot-Based Education for Mother with Young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7, 2020년, pp.462 - 474  

이하원 (총신대학교 산업교육학부) ,  신원애 (생각발전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가 가정에서 로봇을 활용하여 교육하는 것에 어떤 인식을 갖고 있으며 로봇을 활용한 기술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무엇인지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지역의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총 31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검증을 위해 일원변량분석, 카이스퀘어,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로봇활용교육 실시 여부는 최종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수용의도와 지각적용이성, 지각적유용성, 혁신의지, 사회적 영향력은 모두 정적상관이 있었다. 셋째,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로봇활용교육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혁신의지와 사회적 영향력 보다는 지각적용이성, 지각적 유용성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가 가정에서 로봇을 활용한 교육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갖고 있고 그 수용의도가 무엇인지 파악함으로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앞두고 가정에서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로봇활용교육의 바른 방향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fundamental data for robot-based education at home by analyzing the factors affecting the recognition and technology acceptance attitudes of mothers with young children. For this purpose, a questionnaire survey was administered to 319 mothers with young childr...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사회적 영향은 주변 사람들 혹은 사용자에게 기준이 되는 준거집단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서 예를 들면, 주변에서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 때 편승하여 그 기술을 사용 하는 것이 본인의 긍정적인 이미지 창출에 도움이 되고 사용자로서 사회적 이미지가 변화하면 준거집단에 영향 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는 개인내적 태도이다[22].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가 가정에서 로봇을 활용하여 영유아를 교육하는 행위가 양육자로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는다고 생각하는 것이다[22]. 신념변인은 사용자가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즐거움, 가치, 위험 등을 뜻하며 합리적 가치이론에서 출발했다([27].
  • 본 연구는 가정에서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인식 및 수용의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가정에서 영유아기 자녀를 키우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로봇을 활용한 교육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갖고 있으며 수용의도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였다. 이는 현재 로봇산업이 급성장되어 상용화된 가정용 로봇활용교육이 증가됨에도 불구하고 정작 로봇구매 및 교육활용의 주체자로 파악되는 어머니의 수용의도를 밝힌 연구데이터가 없어 로봇개발자들과 관련연구자들에게 과학적인 접근이 어려웠던 현실을 일부 보완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에 위치한 만 0세-5세의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무작위 확률 표집법을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19년 12월 31일부터 2020년 1월 11일까지이며 설문지는 총 400부를 배포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가정에서 영유아기 자녀에게 로봇활용교육을 실시한 어머니들의 기술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각 변인들 간의 관계성을 검토하는 과정이 선행되었다. 이에 수용의도,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혁신의지, 사회적 영향력의 하위변인들 간 상관을 살펴본 결과는 [Table 6]과 같다.
  • 수용의도는 사용의도라는 뜻으로도 사용되며, 사용자의 실제 사용을 파악하는 요인 이다[57]. 본 연구에서의 수용의도는 어머니가 가정에서 영유아에게 로봇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는 태도를 의미한다. 그리고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혁신의지, 사회적 영향력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22][58-59].
  •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 자녀를 둔 어머니가 가정에서 로봇을 활용한 교육을 실시할 때, 수용의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보육교사의 로봇활용에 대한 인식 및 기술수용[22]’ 면접지를 본 연구의 대상인 어머니에 맞게 수정보완하고(예:교육기관을 가정으로, 교육과정을 가정에서 활용하는 교육으로 등) 로봇 보조학습(R-Learning) 전문가이자 유아교육 박사학위 전문가 1인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의 예비조사는 2019년 12월 31일 영유아 자녀를 둔 5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응답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문항이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일반적 배경에서 소득수준이 엄마의 소득을 의미하는지 가정의 총 수입을 의미하는지 혼란이 있다는 의견이 있어 설문지에 가정 총소득이라는 문구를 수정하여 기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정에서 로봇을 활용하여 교육하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로봇기술 인식 및 수용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영유아를 대상으로 로봇을 활용한 교육을 다양한 발달영역에서 검증하여 그 효과를 입증했다. 예를 들면, 영유아의 수학적 능력[8][45-46], 문제해결력[6], 창의성 [45][47-48], 컴퓨팅 사고력[3], 사회성[4][7][34][49], 정서[11]), 신체, 언어발달[2][5][47][20]등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이 가정에서 로봇을 활용하여 교육하는 기술수용의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셋째,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이 가정에서 로봇을 활용하여 교육하는 기술수용의 요인별 관계는 모두 정적상관으로 나타났다. 즉, 수용의도와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혁신의지, 사회적 영향력 모두 관련 있다. 이는 로봇활용교육과 수용의도를 연구한 선행연구들 [27][66-67]과 일치된 결과이다.
2009년 교육과학기술부는 유아교육 선진화 사업의 일환으로 한것은? 2009년 교육과학기술부는 유아교육 선진화 사업의 일환으로 영유아기 교육현장에 첨단과학기술을 활용하는 방안을 발표하였다[1]. 이에 학계에서는 로봇을 교사보조용으로 활용하는 관련 연구들이 활발하게 나타났고 [2-11], 그 자체로도 하나의 매체가 될 수 있음을 검증한 연구들도 적지 않다[12-14].
로봇을 활용한 교육의 가정에서의 활용 가능성은 어떠한가? 그러나 로봇을 활용한 교육이 단지 교육기관에서만이 아니라 퍼즐, 레고 같은 조작적 교구로 로봇형태 조립하기, 한글 익히기, 색칠 공부, 동화 들려주기 등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내장한 로봇활용하기 그리고 알람, 정리정돈을 돕는 부모역할 서비스 지원용 로봇 등 가정에서도 활발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주장이 생성되면서 가정에서의 로봇 활용교육에 대해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다[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0)

  1.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2009), 2010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motion Plan.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Korea. pp.38-43. 

  2. D. C. Kim, . K. O. Lee, Y.S. Bang, Y.A Lee, J. Y. Lee, "The effect of an integrated physical activities program using robots on young children's participation level and physical expressio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33, No.3, pp.157-182, Jun. 2013. DOI: http://doi.org/10.18023/kjece.2013.33.3.007 

  3. S. U. Kim, Effectiveness of Education Program using Robot for Young Children's Computational Thinking. Ph.D dissert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018. 

  4. J. A. Park, The Effects of Activities with Robots Assisting Preschool Teachers on Preschool Children's Robot Perception and Sociality.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Seoul, Korea, 2013. 

  5. H. M. Yoon, Teacher's acceptance of the intelligent service robot and children-robot interaction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setting. Ph.D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2010. 

  6. K. W. Lee, The Effect of Coding Robot Activities Based on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Learning on Teacher Learning Support Behavior and Children's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bility. Ph.D dissertations, Gang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Gangwon, Korea, 2019. 

  7. K. E. Lee, .The Effects of Activities with Teaching Assistant Robots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Chung-Buk, Korea, 2011. 

  8. Y, J. Chang, Effects of Mathematical Activities using Educational Robots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y and Math Problem solving.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018. 

  9. J, K. Cho, Awareness of Parents on R-Learning and Their Needs.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Busan, Korea, 2013. 

  10. E. J. Hyun, S. K. Jang, H. K. Park, H. M. Yeon, S. M. Kim, S. J. Park, Intelligence Robot Content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Setting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9, No.10, pp.482-491, Jul. 2009. 

  11. W. Y. Hwang, Improving Emotional Development of Children Through the Project Approach , an Educational robot. Master's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2013. 

  12. K. C. Kim, S. D. Park, J. Y. Jung, A Perception Study on the Acceptance of Kindergarten Teachers Who Experienced R-Learning: Focusing on contents and platform. Korean Joural of Children's Media, Vol.9, No.3, pp.249-269, Dec. 2010. 

  13. M. Y. Yoo, K. C. Kim, Y. C. Choi, Y. J. Jang, The Roles, Problems and Advantages of the Intelligent Educational Robot Irobi-Q in Young Children's Classroom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7, No.1, pp.117-138, Feb. 2012. 

  14. J. W. Lee, M. J Lee, G. S. An, S. J. Lim, Influence of R-learning Based Education on Kindergarten and Kindergarten Teacher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15, No.5, pp.117-138, Oct. 2012. 

  15. E. J. Hyun, H. M. Yoon, Acceptability & Acceptance Intention of Younger Children's Parents for Smart Animal To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5, No.5, May. 2015.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5.15.05.639 

  16. K. W. Kang, J. W. Park, H. H. Song, S. R. Oh (2006). Fostering the ubiquitous robot industry: Ministr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Intelligent robot business promotion results and development direction. The Robot and Human, 3(4), 81-92. 

  17. W. Y. Kang. Successful completion of URC robot pilot project. [Internet]. KoitNews, [cited 2007 Mar 20], Available From: https://www.koit.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446 (accessed Feb.5, 2020) 

  18. s.won. What the destructive innovation of the President of Davos Forum is. 'Cloud Shubab's 4th Industrial Revolution. [Internet]. JungangNews, [cited 2016 Apr 25], Available From: https://news.joins.com/article/19935584 (accessed Feb.6, 2020) 

  19. N. M. Shin, S. H. Lee, Factors Affecting the Intimacy Level Between Children and Robot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29, No.5, pp.97-111, Oct 2008. 

  20. S. Y. Ryu, Analysis on factors that affect the perception on the Intelligent Service Robotic Dog of preschoolers -Focused on 'Speech Register'-. Master's thesis Chongshin University, Seoul, Korea, pp.3-4, 2019. 

  21. E. J. Hyun, H. W. Lee, H. M. Yeon, Contents Development of IrobiQ on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3, No.9, pp.455-466, Jul. 2012. 

  22. Y. S. Lee, Early childhood teachers' cognition and intention of acceptance regarding robot applicatio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38, No.2, pp.339-358, Apr. 2018. 

  23. F. D. Davis, R. P. Bagozzi, P. R. 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35, No.8, pp.982-1003, Aug. 1989. 

  24. J. H. Yoo, C. Park, A Comprehensive Review of Technology Acceptance Model Researches. E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9, No.2, pp.31-50, Jul. 2010. 

  25. S. H. Park, A Study on Innovation acceptance characteristics for Digital convergence products.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pp.3-4, 2011. 

  26. H. S. Seo, S. H. Park, Study on the Innovation Acceptance Characteristics for Digital Convergence Produc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9, No.4, pp.51-67, Aug. 2011. 

  27. J. E. Back, K. H. Kim, Exploring Factors Affecting Acceptance Attitudes of Robot-Based Education in Special Education: Based on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20, No.2, pp. 35-45, Mar. 2017. 

  28. W. K. Sim, Kindergarten Parents' Perceptions Survey About Using an Intelligent Robot. Journal of Korea Practice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7, No.2, pp. 76-93, Apr. 2012. 

  29. Y. S. Lee, J. K. Cho, Awareness of Parents on R-Learning and Their Needs - Focused on Mothers. Korean Joural of Children's Media. Vol.12, No.2, pp. 1-21, Aug. 2013. 

  30. Seoul Foundation of Woman and Family(2018). The Study on Parenting by Dual Earner Families and Additional Policy Needs for Childcare Support. 2018-21. Seoul: Foundation of Woman and Family, pp. 1-165. 

  31. M. H. Hong, Influence of Mother's Parenting Attitude on Smartphone Addiction in Infants, Chongshin University, Seoul, Korea, pp.3-4, 2020. 

  32. J. J. Goodnow, Parent's ideas, actions, and feelings: Models and methods from developmental and social psychology. Child Development, Vol.59, No.2, pp.286-320, Apr. 1988. DOI: https://doi.org/10.2307/1130312 

  33. K. H. Park, J. M. Hong, An Explorative Study on the Education Using Robots in the Fiel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5, No.6, pp.76-93, Sep. 2010. 

  34. H. W. Lee, M. S. Lee, W. A. Shin, The influence on ROBO-RANG activity centered on the Revised Nuri Curriculum of Young children's Social and Emotional ability. The Journal of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Vol.19, No.1, pp.1-24, Mar. 2020. DOI: http://doi.org/10.21183/kjcm.2020.03.19.1.1 

  35. D. A. Norman, Emotional Design. p234, NY: Basic Books, 2004. 

  36. N. M. Shin, S. A. Kim, What do robots have to do with student learn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13, No.3, pp.79-99, Sep. 2007. 

  37. H. W. Lee, S. J. You, S. H.. Ji, H. K. Cho, Perspective taking encourages cleaning task performance: a child -robot inter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and Learning, Vol.11, Issue 2-3, pp.204-219, Nov. 2016. DOI: https://doi.org/10.1504/IJKL.2016.079760 

  38. S. Jean C, A. Brian, Y. JD, Evaluation of Human-Robot Interaction in the NIST Reference Search and Rescue Test Arenas, Proceedings of the Fourth International Workshop on Performance Metrics for Intelligent Systems(PERMIS), U.S.A, pp. 13-15. 

  39. J. H. Kim, S. D. Kwon, H. J. LEE. Eucation Psychology. pp. 233-241, Seoul, Yangseowon, 2011. 

  40. K. H. Kim, C. G. Shon, M. K. Jeong, J. Y. Paek, J. S. Kim, Y. Y. Kim (2009).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analysis of the teaching tools of the Parish robot. Korea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Service, CR-2009-21, 1-222. 

  41. E. J. Hyun, Y. S. Kim, H. M. Yeon, H. K. Park, J. K. Lee, J. Y. Jang, Early Childhood Education Robot, IROBI Education Plan, pp.1-263, Seoul, Ilcome, 2010. 

  42. E. J. Hyun, H. W. Lee, H. M. Yeon, Contents Development of IrobiQ on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3, No.9, pp. 455-466, Sep. 2008. DOI: http://doi.org/10.5392/JKCA.2013.13.09.455 

  43. K. J. Kark. Developmental psychology, pp.118-126. Seoul, Hakjisa, 2018. 

  44. I. H. Yoo, J. H. Cha, A Study on the Programming Education Using Robots for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2, No.3, pp.293-302, Sep.2008. 

  45. J. H. Park, Effects of Mathematical Activities using Educational Robots "Bee-Bot" on Young Children's Math Problem solving and Creativity Focused on Math Activities-.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019. 

  46. E. J. Lee, The Effects of Mathematical Activities through Robot Learning(R-Learning)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y and Mathematical Attitude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Kyungnam, Korea, 2014. 

  47. W. R. LEE, The Effects of the Smart Robot Albert BT-Based Coding Education on the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Creativity of Five-Year-Olds. Master's thesis, Chongshin University, Seoul, Korea, 2018. 

  48. M. S. Lim, Effects of Software Education using a Smart robot on Improvement of Young Children's Creativity.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Korea, 2017. 

  49. H. Y. Joo, (The) effect of peer interaction in a play mediated with blocks and a robot on young children's social skills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2011. 

  50.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2, No.3, pp.319-340, Jan. 1989. DOI: https://doi.org/10.2307/249008 

  51. J. K. Park, Integrative adoption model of new media(IAM-NM): focusing on the empirical tests of twitter and facebook. Ph.D dissertation, Sogang University, Seoul, Korea, 2010. 

  52. F. D. Davis,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Empirically Testing New End User Information Systems: Theory and Results, Doctoral dissertation, Ph.D dissertation,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University, Boston, U.S.A, 1986. 

  53. Y. H. Lee, K. A. Kozar, K. R. Larsen,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Past, present, and futur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12, No.2, pp.752-708, Sep. 2003. DOI: https://doi.org/10.17705/1CAIS.01250 

  54. V. Venkatesh,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 pp.186-204, Feb. 2000. DOI: https://doi.org/10.1287/mnsc.46.2.186.11926 

  55. H. Y, Kang, S. W. Kim, The Relationships among Factors that Effects on Acceptance Intention in Smart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18, No.7, pp. 183-190, Jul. 2008. 

  56. J. M. Lee, J. Y. Noh,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Factors on Intention to Use Mobile Learning of High School Students: Using ETA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8, No.4, pp. 509-520, Sep. 2014. DOI: https://doi.org/10.14352/jkaie.2014.18.4.509 

  57. Y. S. Song, M. J. Kim. The Study on the Effect of Physical Environment Quality of Deluxe Hotels Wedding Hall on Quality of Relationship,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The case of Deluxe Hotels in Seoul-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26, No.2, pp.205-225, Mar. 2011. 

  58. T. J. Kim, An Analysis of Special Teachers'Adoption Intention towards Robot-Based Education. Ph.D dissertation, Chonnam University, Chonnam, Korea, pp.3-4, 2017. 

  59. S. A. Byun, The Influences of the Level of the Interest and the Creativity Regarding the New Techniques of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on the Intention to Accommodate the New Techniques.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Chungnam, Korea, pp.3-4, 2018. 

  60. K. S. Noh, Statistical analysis: SPSS & AMOS 21. pp 145, Seoul, Hanbit Academy, 2017. 

  61. C. Cordes, E. Miller, Fool's gold: A critical look at computers in childhood. College Park MD: lliance for Childhood. 2000. 

  62. S. O. Kim, A Study on The Status Quo of Home Activities of Children. Master's thesis, Duksung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pp.3-4, 2002. 

  63. Y. H. Kim, S. I. Choi, Effects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Usefulness and Easiness on the Consumer Satisfaction and the Continuous Use Intention of IPTV.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26, No.2, pp. 205-225, Oct. 2009. 

  64. E. J. Han, B. M. Seo, Analysis of Influencing Factors on the Acceptance of IPTV: Comparison to Cable TV and Satellite TV,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9, No.1, pp.46-60, Jan. 2010. 

  65. H. H. Jung,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Continuous Behavior Intention of College Students on MOOC-Based on TAM, ECM, and TFM.,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23, No.2, pp.315-343, Jun. 2017. DOI: https://doi.org/10.15833/KAFEIAM.23.2.315 

  66. S. H. Lee, K. S. Kim, S. H. Kim, The Impact of Intrinsic Characteristics of Internet Technology on Technology Acceptance. Journal of the Korean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Society, Vol.22, No.4, pp.431-450, Dec. 2011. 

  67. C. M. Jackson, S.Chow, R. A. Leitch, Toward an understanding of the behavioral intention to use an information system. Decision sciences, Vol.28, No.2, pp.357-389, Jun. 1997. DOI: https://doi.org/10.1111/j.1540-5915.1997.tb0131 

  68. S. H. Oh, S, H, Kim, A Study on the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Primary Factors Affecting Usage of Internet Banking: Focusing on the Role of Trust and Compatibility, Asia Marketing Journal. Vol.24, No.1, pp.175-206, Mar. 2006. 

  69. D. A Adam, R. R. Nelson, P. A. Todd, Perceives Usefulness, Ease of Use, and Usage of Information Technology. A Replication, MIS quarterly, Vol.16, No.2, pp.227-247, Jun. 1997.(1992). DOI: https://doi.org/10.2307/249577 

  70. J. W. Moon, Y. G. Kim, Extending the TAM for a World-Wide-Web context. Information & management, Vol.38, No.4, pp.217-230, Feb. 2001. DOI: https://doi.org/10.1016/S0378-7206(00)00061-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