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내·외향적 성격이 프로그래밍 학습 동기와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trospective or Outgoing Personality Type on Programming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2 no.8, 2018년, pp.1061 - 1067  

김세민 (Departmen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유강수 (Departmen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Jeonju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소프트웨어 분야의 기술이 많은 부가가치를 낳으면서 국가의 성패를 좌우하기도 한다. 이에 세계 각 나라들은 소프트웨어 교육에 많은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들을 활용하여 성격유형검사의 설문 항목을 재구성하고 학습자들에게 적용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프로그래밍 수업을 하면서 학습자들의 태도를 관찰하였고, 성격유형에 따라 학습 동기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학습자의 성격유형에 따른 학습 동기와 자기주도적 학습의 측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각 성격유형의 장점을 적용하면 학습 동기와 자기주도적 학습의 효과 증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of the latest, the development of the technique in the software field decides the success or failure of a country. With the trend of it, each country makes a countless effort on the education of software. This study reconstructed a questionnaire of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학습을 하는 동안 프로그래밍에 주의를 집중시키게 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어려운 프로그래밍 과제에 어떻게 지속적으로 끈기를 갖고 해결하려고 노력할 수 있게 할 것인가를 연구하며, 스스로 열정적이고 헌신적이게 하는 것인지 연구하는 분야이다.
  • 본 연구는 Java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는 과목의 수업에서 진행되었다. 학습자가 스스로 인식하는 상황과 성격유형을 알아보기 위하여 개학 첫 주에 성격유형 검사와 사전학습 동기 및 자기주도적 학습 관련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내성적인 성격과 외향적인 성격에 어떠한 편견이나 차별을 두지 않고 학습자들이 의식하는 태도를 줄이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각자의 성격유형을 공지하지 않았고 2학기 마지막 수업 시간 후 사후검사가 종료된 후에 공지하였다. 사전검사 후 두 학기 동안 사례기반 학습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 세계 각국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2018년부터 초ㆍ중등 과정에서 본격적으로 실시 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의 성격유형을 고려하여 프로그래밍 학습을 하는데 있어서 학습 동기 유발과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검사도구로는 성격유형을 파악하기 위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기존의 에니어그램 설문지를 프로그래밍 학습에 알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 본 장에서는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내성적인 성격과 외향적인 성격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성격 유형과 검사도구에 대하여 탐색하였고, 학습 동기와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문헌 및 선행 연구를 각 절마다 기술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하여 학생들의 성격유형을 파악하였고, 내성적인 성격유형과 외향적인 성격 유형을 가진 학습자들이 프로그래밍 학습을 하였을 때 이들의 성격유형이 학습 동기와 자기주도적 학습 성향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 동기란 무엇인가? 학습 동기(Learning Motivation)란 학습자가 학습의 동기를 갖고 학습 활동을 전개하는 것으로 내재된 조건 또는 외재된 조건에 의해 유발된다. 학습 동기는 행동을 시작하게 하고, 지속시키며, 방향을 짓게 하는 힘이다.
자기주도적 학습의 특징은 무엇인가? 자기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 : SDL)이란 개인의 학습자가 자기 스스로 행하는 학습 활동으로 인간이 학습하는 과정에 대한 인지적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관점으로 심리학적 지지를 받고 있다. 자기주도 학습의 개념은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되고 있으나 가장 대표적인 정의는 Knowles의 정의를들 수 있다.
외향적인 사람들이 사회적 활동을 할 때 더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이유는 무엇인가? 외향적인 사람들의 행복을 일상 재구성 방법(Day Reconstruction Method : DRM)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외향적인 사람들은 타인과 함께 보상적 활동을 하는 동안 가장 높은 만족감을 느끼고 정서적인 반응을 보인다고 하였다. 따라서 외향적인 사람들은 기질적으로나 상황적으로나 보상을 추구하거나 사회적 활동을 할 때 더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Y. H. Lee, "Development of an Intelligent Model to Predict Problem-Solving Path for Customized Programming Education",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2018. 

  2. J. K. Kim, "Trend Analysis of Software Education Research: Focusing on Programming Language," Journal of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vol. 4, no. 1, pp. 13-23, Apr. 2018. 

  3. Ministry of Science and ICT. Press Release, Congratulations on your graduation! The first class of Daedeok SW Meister High School, the cradle of outstanding software professionals [Internet]. Available: http://www.msit.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mssw311&artId1374998. 

  4. Y. K. Woo, "The Current State and Future Direction of Interest Research in Academic Setting,"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vol. 26, no. 4, pp. 1179-1199 , Dec. 2012. 

  5. C. J. Kim and H. K. Kim, "Academic Effect of a Reflection Journal applied on Linux Course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1, no. 3, pp. 475-481, Mar. 2017. 

  6. S. M. Kim and C. Y. Choi, "A Study of Programming Class using Raspberry Pi for Students of Industrial Specialized High School,"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1, no. 1, pp. 165-172, Jan. 2017. 

  7. Y. M. Kim, T. H. Kim and J. H. 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ogramming Education Program of Robot for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Girls' Creativit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9, no. 1, pp. 31-44, Mar. 2015. 

  8. M. H. Ahn, "A Study on Effective Music Education according to Personality Type : Focused on Theory and Praxis of MBTI", Master's thesis,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Kangreung, Kang-Won, 2017. 

  9. E. M. Park and T. Y. Jung, "Differences in Happiness between Extroverts and Introverts: Happiness with Different Colors,"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 29, no. 1, Feb. 2015. 

  10. L. D. Smillie, A. J. Cooper, J. Wilt and W. Revelle, "Do Extraverts Get More Bang for the Buck? Refining the Affective-Reactivity Hypothesis of Extraver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103, pp. 306-326, Aug. 2012. 

  11. L. Helgoe, Introvert Power. Heureum Books : Seoul, 2009. 

  12. M. R. Lee and Y. K. Kwag, "Personality Type, Ego State and Self-esteem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 5, pp. 523-533, May. 2017. 

  13. S. Y. Kim (2010, May). Management Study of IGM (Institute of Global Management), Chosun.com [Internet]. Available: http://newsplu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5/14/2010051401861.html, 2018. 

  14. A. Y. Kim, "Self-Efficacy and Academic Motivation," The Korea Journal of Education Methodology Studies, vol. 16, no. 2, pp. 1-38, Jan. 2004. 

  15. H. J. Lim and J. S. Kim, "A Relationship among Problem-Solving, Motivational Strategy, and Cognitive Strategy: Focused on PISA 2012 Results," The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ol. 12, no. 01, pp. 21-42, Mar. 2016. 

  16. S. K. Ko, "A Study of the Impact of Distributed Practice-Applied Class Journal Writing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Ph.D. dissertation, Sungsan HYO University, Inchon, 2018. 

  17. M. S. Knowles, Self-Directed Learning :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NY: Association Press, 1975. 

  18. S. H. Park, "The Effects of Multimedia Case-based Learning on Preservice Teachers' Critical Thinking and Practices," Th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4, no. 5, pp. 19-28, Sep. 2011. 

  19. S. J. Jang, Y. K. Jang, H. N. Lee and K. Y.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Seoul, Education Report 15(03),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