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2 no.8, 2018년, pp.1061 - 1067
김세민 (Departmen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유강수 (Departmen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Jeonju University)
In th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습 동기란 무엇인가? | 학습 동기(Learning Motivation)란 학습자가 학습의 동기를 갖고 학습 활동을 전개하는 것으로 내재된 조건 또는 외재된 조건에 의해 유발된다. 학습 동기는 행동을 시작하게 하고, 지속시키며, 방향을 짓게 하는 힘이다. | |
자기주도적 학습의 특징은 무엇인가? | 자기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 : SDL)이란 개인의 학습자가 자기 스스로 행하는 학습 활동으로 인간이 학습하는 과정에 대한 인지적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관점으로 심리학적 지지를 받고 있다. 자기주도 학습의 개념은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되고 있으나 가장 대표적인 정의는 Knowles의 정의를들 수 있다. | |
외향적인 사람들이 사회적 활동을 할 때 더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이유는 무엇인가? | 외향적인 사람들의 행복을 일상 재구성 방법(Day Reconstruction Method : DRM)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외향적인 사람들은 타인과 함께 보상적 활동을 하는 동안 가장 높은 만족감을 느끼고 정서적인 반응을 보인다고 하였다. 따라서 외향적인 사람들은 기질적으로나 상황적으로나 보상을 추구하거나 사회적 활동을 할 때 더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
Y. H. Lee, "Development of an Intelligent Model to Predict Problem-Solving Path for Customized Programming Education",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2018.
J. K. Kim, "Trend Analysis of Software Education Research: Focusing on Programming Language," Journal of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vol. 4, no. 1, pp. 13-23, Apr. 2018.
Ministry of Science and ICT. Press Release, Congratulations on your graduation! The first class of Daedeok SW Meister High School, the cradle of outstanding software professionals [Internet]. Available: http://www.msit.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mssw311&artId1374998.
Y. K. Woo, "The Current State and Future Direction of Interest Research in Academic Setting,"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vol. 26, no. 4, pp. 1179-1199 , Dec. 2012.
C. J. Kim and H. K. Kim, "Academic Effect of a Reflection Journal applied on Linux Course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1, no. 3, pp. 475-481, Mar. 2017.
M. H. Ahn, "A Study on Effective Music Education according to Personality Type : Focused on Theory and Praxis of MBTI", Master's thesis,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Kangreung, Kang-Won, 2017.
E. M. Park and T. Y. Jung, "Differences in Happiness between Extroverts and Introverts: Happiness with Different Colors,"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 29, no. 1, Feb. 2015.
L. D. Smillie, A. J. Cooper, J. Wilt and W. Revelle, "Do Extraverts Get More Bang for the Buck? Refining the Affective-Reactivity Hypothesis of Extraver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103, pp. 306-326, Aug. 2012.
L. Helgoe, Introvert Power. Heureum Books : Seoul, 2009.
M. R. Lee and Y. K. Kwag, "Personality Type, Ego State and Self-esteem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 5, pp. 523-533, May. 2017.
S. Y. Kim (2010, May). Management Study of IGM (Institute of Global Management), Chosun.com [Internet]. Available: http://newsplu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5/14/2010051401861.html, 2018.
A. Y. Kim, "Self-Efficacy and Academic Motivation," The Korea Journal of Education Methodology Studies, vol. 16, no. 2, pp. 1-38, Jan. 2004.
H. J. Lim and J. S. Kim, "A Relationship among Problem-Solving, Motivational Strategy, and Cognitive Strategy: Focused on PISA 2012 Results," The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ol. 12, no. 01, pp. 21-42, Mar. 2016.
S. K. Ko, "A Study of the Impact of Distributed Practice-Applied Class Journal Writing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Ph.D. dissertation, Sungsan HYO University, Inchon, 2018.
M. S. Knowles, Self-Directed Learning :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NY: Association Press, 1975.
S. H. Park, "The Effects of Multimedia Case-based Learning on Preservice Teachers' Critical Thinking and Practices," Th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4, no. 5, pp. 19-28, Sep. 2011.
S. J. Jang, Y. K. Jang, H. N. Lee and K. Y.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Seoul, Education Report 15(03), 200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