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청의 2014년 통계에 의하면 자전거 이용자의 53%가 도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우리나라의 자전거 도난 율이 높은 이유는 자전거 관리 시스템이 없기 때문이다. 이는 자동차처럼 차대번호를 활용하여 자전거를 관리하지 않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전거에 차대번호가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구매자가 자전거 관리 블록체인 시스템에 자전거를 등록하게 된다면 누구나 체인에 등록 된 정보를 조회할 수 있어, 차대 번호만 기입하면 누구의 자전거인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사고가 발생하면 블록체인(Blockchain)은 자전거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관리하기 위해 자동차와 같이 어떤 장비가 교체되고 있는지를 기록한다. 이렇게 되면 중고 거래를 할 때 소비자는 사고 이력이 있던 제품인지 조회 할 수 있어 현명한 소비가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자전거 차대 번호를 활용하여 자전거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검찰청의 2014년 통계에 의하면 자전거 이용자의 53%가 도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우리나라의 자전거 도난 율이 높은 이유는 자전거 관리 시스템이 없기 때문이다. 이는 자동차처럼 차대번호를 활용하여 자전거를 관리하지 않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전거에 차대번호가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구매자가 자전거 관리 블록체인 시스템에 자전거를 등록하게 된다면 누구나 체인에 등록 된 정보를 조회할 수 있어, 차대 번호만 기입하면 누구의 자전거인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사고가 발생하면 블록체인(Blockchain)은 자전거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관리하기 위해 자동차와 같이 어떤 장비가 교체되고 있는지를 기록한다. 이렇게 되면 중고 거래를 할 때 소비자는 사고 이력이 있던 제품인지 조회 할 수 있어 현명한 소비가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자전거 차대 번호를 활용하여 자전거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According to the prosecutors' office's statistics for 2014, 53% of a bicycle users have experienced theft. The reason for the high rate of bicycle stolen in Korea is that there is no bicycle management system. This is because they do not use bicycle numbers to manage bikes like cars do. Most people ...
According to the prosecutors' office's statistics for 2014, 53% of a bicycle users have experienced theft. The reason for the high rate of bicycle stolen in Korea is that there is no bicycle management system. This is because they do not use bicycle numbers to manage bikes like cars do. Most people do not know if they have a VIN(Vehicle Identification Number) on their bike. If the buyer registers the bicycle in the bicycle management blockchain system, anyone can view the information registered in the chain, so that if the bicycle number is filled in, the bicycle can be identified. In addition, when an accident occurs, blockchain will record what kind of equipment it is replacing, like an automobile, to manage all the information about the bicycle. In this way, consumers can inquire whether they have a history of accident when they make a second-hand transaction. In this paper, we propose a method to construct bicycle management system using bicycle VIN.
According to the prosecutors' office's statistics for 2014, 53% of a bicycle users have experienced theft. The reason for the high rate of bicycle stolen in Korea is that there is no bicycle management system. This is because they do not use bicycle numbers to manage bikes like cars do. Most people do not know if they have a VIN(Vehicle Identification Number) on their bike. If the buyer registers the bicycle in the bicycle management blockchain system, anyone can view the information registered in the chain, so that if the bicycle number is filled in, the bicycle can be identified. In addition, when an accident occurs, blockchain will record what kind of equipment it is replacing, like an automobile, to manage all the information about the bicycle. In this way, consumers can inquire whether they have a history of accident when they make a second-hand transaction. In this paper, we propose a method to construct bicycle management system using bicycle V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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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P2P Pet-sitting trading platform[2]을 개발한 개발자는 현 사회의 공유 경제 모델은 소비자, 중개인, 생산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수익이 소비자와 생산자가 아닌 중개인에게 돌아가는 것을 보고 중개인을 제외하여 생산자가 그 온전한 대가를 갖게 하고 소비자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블록체인 기술이야 말로 중개인을 제외하고 1:1로 거래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완벽한 기술이라고 판단하여 해당 플랫폼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였다.
그래서 자전거를 중고 거래 할 때도 사람들은 이 자전거가 훔친 자전거인지 확인할 방법이 없어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자전거를 구입하면 그 즉시 의무적으로 등록을 해야 사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자전거 차대 번호를 활용한 자전거 관리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대한민국의 경우 자전거 번호를 각인하여 생산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활용하여 관리하는 시스템은 전무하였다. 본 기법은 대한민국에 아직 정의되지 않은 자전거 관리 시스템을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관리하는 기법을 최초로 제안한다.
본장에서는 본 논문에서 제안할 기법의 기초인 블록체인 기술이 무엇인지 알아본 후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중고 거래 플랫폼, 블록체인 기반의 애완동물 돌봄 거래, 블록체인 기반의 중고차 거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과 같이 자전거 고유의 차대 번호가 각인되어 있다. 이 번호를 활용하여 본인 정보와 함께 자전거 차대번호를 등록하는 블록체인 시스템을 만들고자 한다. 자전거를 처음 구입할 때 주인은 해당 차대번호를 블록체인 시스템상에 등록하게 된다.
현 시장에서 관리되고, 거래되고 있는 자전거 중고 매매 절차[6]와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기법의 웹 사이트에 대한 성능을 표 1과 같이 평가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기법은 사용자 인증에 매우 탁월한 기술이며 최근에 제안된 블록체인 기반 기부 시스템과의 연동 시 새로운 응용 도출이 가능하다 [8, 9].
최초의 블록체인 기술은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1]에 의해 제안되었다. 블록체인은 기존 은행에 적용되어있는 중앙은행 시스템을 없애고 탈중앙화 기법으로 중앙 장부에 저장했던 데이터들을 체인에 구성 된 사용자들의 컴퓨터에 데이터를 저장하게 하여 거래를 할 때 제 3자를 거치지 않고 1:1로 거래할 수 있는 P2P(Peer to Peer)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P2P Pet-sitting trading platform[2]을 개발한 개발자는 현 사회의 공유 경제 모델은 소비자, 중개인, 생산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수익이 소비자와 생산자가 아닌 중개인에게 돌아가는 것을 보고 중개인을 제외하여 생산자가 그 온전한 대가를 갖게 하고 소비자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블록체인 기술이야 말로 중개인을 제외하고 1:1로 거래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완벽한 기술이라고 판단하여 해당 플랫폼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였다.
이론/모형
본 시스템은 그림 4와 같이 웹을 기반으로 돌아가며후미단(back-end section)에서 블록체인을 활용한 SW가 사용된다. 자전거가 처음 출고되어 나오면 해당 자전거를 구입한 소비자는 웹 사이트에 차대 번호를 등록하여 본인이 주인임을 인증해야하며 허위 등록을 방지하기 위해 자전거를 생산한 업체에서 위 차대 번호가 제대로 출고 된 것이 맞는지 확인을 거친 후 소유주가 등록하게 된다.
블록체인은 작업증명(Proof of Work; PoW)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PoW는 비트코인(bitcoin)을 획득하는데 사용되는 알고리즘으로, 컴퓨터가 어려운 수학 문제를 내면 체인에 참여 한 모든 노드가 해당 문제를 풀어 임의의 숫자(nonce)를 발견하는 행위를 한다.
성능/효과
블록체인의 탈중앙화 시스템특징 때문에 모든 사람이 차대번호를 조회하면 주인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중고거래를 할 때 차대번호를 조회하여 해당 주인이 맞는지 확인하여 안전한 매물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중고 거래를 할 경우 자전거의 소유권을 자전거 주인이 구매자에게 전달하여 자전거의 주인이 바뀌었음을 나타낸다. 만약 자전거를 잃어버렸는데 해당 차대 번호가 게재 된 자전거 판매 글이 올라온다면 본래 주인에게 해당 글의 알림이 가도록 한다.
후속연구
이 때문에 많은 절도 사건이 발생하여도 다시 주인을 찾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그러나 본 기법의 자전거 차대 번호를 사용하여 자전거를 등록하고 사용한다면 내 자전거 정비 이력을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으며 자전거가 고장이나 정비를 맡길 때 차대 번호를 조회하여 정비 이력을 최신 화하는 과정에서 실 주인이 맞는지 확인도 가능해 절도 율을 현재보다 낮출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
만약 자전거를 잃어버렸는데 해당 차대 번호가 게재 된 자전거 판매 글이 올라온다면 본래 주인에게 해당 글의 알림이 가도록 한다. 본 기법을 활용한다면 두 명에 한 명 이상 꼴로 발생하던 절도율을 낮춰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자전거 도난 율이 높은 이유는?
검찰청의 2014년 통계에 의하면 자전거 이용자의 53%가 도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우리나라의 자전거 도난 율이 높은 이유는 자전거 관리 시스템이 없기 때문이다. 이는 자동차처럼 차대번호를 활용하여 자전거를 관리하지 않기 때문이다.
블록체인을 활용한 자전거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였을때 이점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전거에 차대번호가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구매자가 자전거 관리 블록체인 시스템에 자전거를 등록하게 된다면 누구나 체인에 등록 된 정보를 조회할 수 있어, 차대 번호만 기입하면 누구의 자전거인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사고가 발생하면 블록체인(Blockchain)은 자전거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관리하기 위해 자동차와 같이 어떤 장비가 교체되고 있는지를 기록한다. 이렇게 되면 중고 거래를 할 때 소비자는 사고 이력이 있던 제품인지 조회 할 수 있어 현명한 소비가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자전거 차대 번호를 활용하여 자전거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블록체인이 위/변조가 불가능한 기술이라고 칭하는 이유?
전문가들이 블록체인이 위·변조가 불가능한 아주 안전한 기술이라고 칭하는 이유는, 바로 해시 값(hash value)에 있다. 전송이 일어나기 전, 해당 블록에는 고유의 해시 값이 생성되게 되는데 블록 헤드(head)에서 이전 해시 값과 현재 해시 값을 갖고 있어 만약 누군가 악의적인 목적으로 특정 블록의 데이터값을 위·변조 하려고 시도한다면 해당 블록의 해시 값이 변경되게 되고, 앞·뒤에 연결 되어있는 블록의 이전 해시 값, 현재 해시 값 또한 변경이 이루어져야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수십 만개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는 블록체인의 모든 블록의 해시 값을 변경할 수는 없다고 판단하여 이를 매우 안전한 기술이라고 칭한다.
참고문헌 (9)
Bitcoin. Bitcoin: A Peer-to-Peer Electronic Cash System [Internet]. Available: https://bitcoin.org/bitcoin.pdf.
IBM. Developed P2P pet-sitting trading platform based on blockchain [Internet]. Available: https://developer.ibm.com/kr/cloud/blockchain/2017/06/12/.
TTimes. How does the block chain capture the problem of the used car market? [Internet]. Available: https://goo.gl/UL4MoJ.
ECAR. Used car history inquiry [Internet]. Available: http://asm.ecar.go.kr/.
A. Kosba, A. Miller, E. Shi, Z. Wen, C. Papamanthou, "Hawk: The blockchain model of cryptography and privacy-preserving smart contracts," Security and Privacy (SP), 2016 IEEE Symposium on. IEEE, pp. 839-858, 2016.
United States Patent, Method of exchanging goods over the internet [Internet]. Available: https://patents.google.com/patent/US6847938B1/en.
dinwy's tistory. How to register bicycle identification number in Japan [Internet]. Available: https://goo.gl/rpkqXe
Y. Chang, K. Bhavam "A Computational Dynamic Trust Model for User Authorization,"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 1, no. 4, pp.1-6, Dec. 2015.
K. An, H. Seo, "Donate system development using Blockchain technology,"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2, no. 5, pp. 812-817, May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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