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4 no.3, 2018년, pp.214 - 224
Purpose: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iveness of an educational program of nursing biomedical ethics for nursing students to increase awareness of the Code of Ethics for Nurses, moral sensitivity, and application of the Code of Ethics for Nurses. Methods: A quasi-experimental research design and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도덕적 민감성은 무엇인가? | 이처럼 도덕적 민감성은 특정 상황들을 도덕적으로 해석해 낼 수 있는 능력으로, 생명윤리 의식에 필수 요소가 되고, 타인의 요구를 읽어내며, 도덕적 상황에서 어떻게 자신이 행동할 수 있는가를 상상해 볼 수 있는 능력(Thompkins, 2009)이다. 또한 도덕적 민감성은 갈등을 인식하고 환자의 취약한 상황을 상황적,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환자를 위한 결정의 윤리적 결과를 파악하는 능력이다(Lützen & Nordin, 1994). | |
생명 윤리는 무엇인가? | 생명 윤리는 단순히 생명과 관련된 특수한 상황을 문제 삼는 차원을 넘어서 새롭게 제기된 윤리적 문제를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해결하기 위한 일반적 윤리 원리와 규칙 체계를 추구하는 응용윤리의 한 분야로, 인간 생명 뿐 아니라 생명이 있는 모든 것에 대한 광범위한 윤리이다(Kim, I. S. | |
간호사 윤리 강령에 대한 교육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간호 학생들이 임상 실습을 하는 동안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은 학교에서 배운 윤리교육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하고, 이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와 갈등을 경험하고 있는 실정이다(Jung, 2001). 그러므로 간호 학생들에게 인간의 생명에 대한 존엄성과 간호사의 기본 책무를 제시하는 간호사 윤리 강령에 대한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고, 이러한 교육은 간호사의 올바른 윤리의식을 정립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간호사 윤리강령을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는 이론 및 실습 교육에서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Tadd et al. |
Choo, H. S. (2001). A study on clinical nurse' professionalism and the factors affecting i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Faul, F., Erdfelder, E., Lang, A, G., & Buchner, A.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 175-191.
Han, S. S., Kim, Y. S., Park, S. H., & Meng, K. H. (2007). A study of the moral sensitivity of nurses and nursing stud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Education, 10(2), 117-124.
Jeong, G. S. (2017). The influencing factor of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moral sensitivit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the code of ethics for nurses ethic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11), 544-555.
Jung, M. (2001). The ethical problems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in hospital setting.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4(2), 195-212.
Kang, B. H., Won, S. E., & Kang, H, H. (2016). Levels of concern and other factors influencing the awareness of biomedical ethics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19(3), 340-357.
Kang, S. W., & Choi, E. J. (2015). Awareness towards code of ethics for korean nurses and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2), 1101-1114.
Kim, E. H., & Lee, E. J. (2012). A comparison of first-year and senior nursing students' ethical values and understanding of biomedical ethics. The Korean Society for Medical Ethics, 15(1), 78-95.
Kim, I. S. (2013). Effects of bioethics on the consciousness of bioethics of freshmen nursing and health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14(1), 1-13.
Kim, M. A. (2013). Two teaching methods to improve nursing student's moral intelligences, moral sensitivity and moral judgement: Theatre of situation and pro-con debate.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16(3), 376-390.
Kim, S. Y. (2014). Effects of biomedical ethics education using movies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7), 281-290.
Kim, Y. S., Kang, S. W., & Ahn, J. A. (2012). Moral sensitivity relating to the application of the code of ethics. Nursing Ethics, 20(4), 470-478.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4). Korea nurse ethics. Retrieved from http://www.koreanurse.or.kr/about_KNA/ethics.php?mn2#s1 (accessed May 2018).
Kwon, S. J. (2003). A study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the nursing students and medical students-Focused on Daegu city and Gyeongsanbuk-Do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gue.
Lee, W. H., & Bang, M. R. (1993). A study on the basic data for the reform of the Korean nursing ethics code. The Korean Nurse, 32(4), 6-15.
Lee, Y. H. (2014). Code of ethics and ethics education as means to resolve ethical issues in adapted physical activity in Korea. Korean Journal of Adapted Physical Activity, 22(2), 119-128.
Lutzen, K., & Nordin, C. (1994). Conceptualization and instrumentation of moral sensitivity in psychiatric nursing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Methods Psychiatric Research, 4, 241-248.
Tadd, W., Clarke, A., Lloyd, L., Leino-Kilpi, H., Strandell C., Lemonidou, et al. (2006). The value of nurses' codes: European nurses' views. Nursing Ethics, 13(4), 376-393.
Thompkins, P. S. (2009). Rhetorical listening and moral sensitivity. Journal of Listening, 3(2), 60-79.
Yoo, M. S., & Shon, K. C. (2012)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moral sensitivity and moral judg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Bioethics Association, 12(2), 61-7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