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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의료윤리 교육 프로그램이 간호 대학생의 간호사 윤리강령인식, 간호사 윤리강령 활용 정도, 생명의료 윤리 의식 및 도덕적 민감성에 미치는 효과
Biomedical Ethics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The Effect on Awareness and Application of Nursing Code of Ethics,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and Moral Sensitivity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4 no.3, 2018년, pp.214 - 224  

최영실 (경인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정계선 (조선 간호 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iveness of an educational program of nursing biomedical ethics for nursing students to increase awareness of the Code of Ethics for Nurses, moral sensitivity, and application of the Code of Ethics for Nurses. Methods: A quasi-experimental research design and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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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뿐만 아니라 간호사 윤리강령 인식을 기반으로 한 생명의료 윤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간호사 윤리강령인식과 활용정도 그리고 생명의료 윤리 의식과 도덕적 민감성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는 실험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문인으로 활동 할 간호 학생의 간호사 윤리강령에 대한 인식을 제고와 간호사 윤리강령 적용을 강화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교육 방안을 제안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의 소속 대학의 기관 심의 윤리위원회가 가동되지 않아 심의 윤리 위원회로부터 연구 수행에 대한 승인을 득하지 못했으나, 대상자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한 후 자발적으로 연구에 참여할 것을 동의한 경우에 한하여 서면동의를 받아 연구 대상자로써 참여하게 하였다. 또한 생명의료윤리 교육을 제공하는 기간과 연구의 절차, 수집하는 자료에 대한 비밀 보장과 연구에만 사용하겠다는 자료 수집 취지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였다. 연구에 대상자로 참여하는 동안 도구를 이용한 교육 효과에 대한 점수를 산정하는데 있어 학점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설명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에게 제공한 생명의료 윤리교육 프로그램 제공이 간호사 윤리강령 인식, 간호사 윤리강령 활용 정도, 생명의료 윤리의식 및 도덕적 민감성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설계이다.
  •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에게 제공한 생명의료 윤리교육 프로그램 제공이 간호사 윤리강령 인식, 간호사 윤리강령 활용 정도, 생명의료 윤리의식 및 도덕적 민감성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설계이다.
  • 본 연구는 생명의료 윤리교육 프로그램이 간호 대학생의 간호사 윤리강령 인식, 간호사 윤리강령 활용 정도, 생명의료윤리 의식 및 도덕적 민감성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생명의료 윤리교육 프로그램이 간호 대학생의 간호사 윤리강령 인식, 간호사 윤리강령 활용 정도, 생명의료윤리의식 및 도덕적 민감성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한국 간호 교육 평가원에서 ‘법적· 윤리적 책임인식 능력’을 간호사 핵심역량으로 제시하면서 대부분의 대학이 간호 윤리, 생명 윤리 등의 교과목으로 정규과정을 편성하여 생명 윤리 및 윤리 의식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어 대부분의 간호 대학생들의 윤리의식에 대한 수준은 높다(Kang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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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덕적 민감성은 무엇인가? 이처럼 도덕적 민감성은 특정 상황들을 도덕적으로 해석해 낼 수 있는 능력으로, 생명윤리 의식에 필수 요소가 되고, 타인의 요구를 읽어내며, 도덕적 상황에서 어떻게 자신이 행동할 수 있는가를 상상해 볼 수 있는 능력(Thompkins, 2009)이다. 또한 도덕적 민감성은 갈등을 인식하고 환자의 취약한 상황을 상황적,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환자를 위한 결정의 윤리적 결과를 파악하는 능력이다(Lützen & Nordin, 1994). 
생명 윤리는 무엇인가? 생명 윤리는 단순히 생명과 관련된 특수한 상황을 문제 삼는 차원을 넘어서 새롭게 제기된 윤리적 문제를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해결하기 위한 일반적 윤리 원리와 규칙 체계를 추구하는 응용윤리의 한 분야로, 인간 생명 뿐 아니라 생명이 있는 모든 것에 대한 광범위한 윤리이다(Kim, I. S.
간호사 윤리 강령에 대한 교육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 학생들이 임상 실습을 하는 동안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은 학교에서 배운 윤리교육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하고, 이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와 갈등을 경험하고 있는 실정이다(Jung, 2001). 그러므로 간호 학생들에게 인간의 생명에 대한 존엄성과 간호사의 기본 책무를 제시하는 간호사 윤리 강령에 대한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고, 이러한 교육은 간호사의 올바른 윤리의식을 정립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간호사 윤리강령을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는 이론 및 실습 교육에서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Tadd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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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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