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윤리적 가치관 및 생명의료윤리교육에 따른 간호사 윤리강령인식, 윤리강령 적용정도 및 생명의료윤리의식의 차이
The Differences of Nurses' Perception of the Code of Ethics, Degree of Application of Nursing Ethics and Biomedical Ethical Consciousness according to Nursing Students'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Ethical Values and Biomedical Ethics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4 no.3, 2018년, pp.300 - 310  

정계선 (조선간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of the Code of Ethics, level of application of the Code of Ethics and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es about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ethical values and biomedical ethics education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Meth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경험, 윤리적 가치관 및 생명의료윤리 교육 경험 유무를 알아보고, 이 요인들이 간호사 윤리강령에 대한 인식과 적용정도, 그리고 생명의료윤리의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여, 이 결과를 근거로 하여 간호대학생들의 생명의료윤리와 윤리강령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경험, 윤리적 가치관 및 생명의료윤리교육 경험에 따른 간호사 윤리강령인식, 간호사 윤리강령적용정도 및 생명의료윤리의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에 대한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이 확보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경험, 윤리적 가치관 및 생명의료윤리교육에 따른 윤리강령인식, 윤리강령적용정도 및 생명의료윤리의식 정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경험, 윤리적 가치관과 생명의료윤리 교육 경험 유무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윤리강령 인식, 윤리강령적용정도 및 생명의료윤리의식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이 법에서는 호스피스·완화의료와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와 연명의료중단 등 결정 및 그 이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환자의 최선의 이익을 보장하고 자기결정을 존중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명시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윤리강령의 의의는 무엇인가? 윤리강령(Code of Ethics)은 인관관계의 도리에 대한 지침이 됨과 동시에, 조직구성원들이 윤리적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판단의 기준이 된다(Lee, 2014). 간호는 환자의 건강과 생존을 지키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직이며, 간호사 윤리강령은 법으로써 효력을 갖지 않지만, 간호사들이 업무 환경 안에서 구성원들과 간호업무를 수행할 때 신중하게 사회적·전문적 책임을 다해 지켜나가는 일종의 규정과 같은 것이라 말할 수 있다(Lee, Kim, & Ahn, 2010).
환자의 연명의료결정에 관한 법률의 내용은 무엇인가? 2017년에는 환자의 연명의료결정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었다(Seon, 2017). 이 법에서는 호스피스·완화의료와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와 연명의료중단 등 결정 및 그 이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환자의 최선의 이익을 보장하고 자기결정을 존중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명시했다. 2017년 현재는 말기 환자가 되었을 때 연명의료를 받지 않겠다는 사전연명의료 의향서가 2000여건이 넘었다는 보고가 되었으며(Kim, 2017), 아직도 이에 대한 논란이 많은 실정이다.
간호학생들이 간호사의 윤리강령을 이용하려는 인식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윤리적으로 민감한 경우 간호사 윤리강령을 이용하려는 인식도가 높고(Kim et al., 2012), 간호와 관련되는 윤리적 문제해결 과정에 생명의료윤리의식이 기반이 될 수 있다(Ahn, 2009). 간호사 윤리강령은 간호사들의 윤리교육에서 중요한 부분이 되지만 이 또한 통합된 교육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Numminen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hn, S. H. (2009). Quantitative analysis of ethics research within the Korean Nursing Community.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12(3), 261-274. 

  2. Chau, J. P., Lam, L. W., Lui, M. H., Ip, W. Y., Chien, W. T., Lee, I. F., et al. (2010). A survey of registered nurses' perception of the code of professional conduct in Hong Kong. Journal of Clinical Nurses, 19(23-24), 3527-3534. http://dx.doi.org/10.1111/j.1365-2702.2010.03349.x 

  3. Faul, F., Erdfelder, E., Lang, A. G., & Buchner. (2007). A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 175-191. 

  4. Ha, Y. J., & Jung, K. I. (2012). A study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freshme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6(4), 37-48. 

  5. Heikkinen, A., Lemonidou, C., Petsios, K., Sala, R., Barazzetti, G., Radaelli, S., et al. (2006). Ethical codes in nursing practice: The viewpoint of Finish, Greek and Italian nurses. Journal of Advance Nurses, 55(3), 310-319. http://dx.doi.org/: 10.1111/j.1365-2648.2006.03912.x 

  6.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2006, April 1). The ICN code of ethics for nurses. Retrieved from http://icn.ch/about-icn/code-of-ethics-for-nurses (Accessed 1 April 2011). 

  7.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2012). The ICN code of ethics for nurses. Rrevised from http://www.icn.ch/who-we-are/code-of-ethics-for-nurses/ (Accessed 15 March, 2018) 

  8. Jeong, G. S. (2016). The effect of biomedical ethics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freshma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3), 376-386. http://dx.doi.org/10.5977/jkasne.2016.22.3.376 

  9. Jeong, G. S. (2017). The influencing factor of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moral sensitivit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the code of ethics for nurses ethic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11), 544-555. http://dx.doi.org/10.5762/KAIS.2017.18.11.544 

  10. Jeong, M. K., Moon, M. Y., & Jaung, A. H. (2013). Relationship between nurs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job satisfaction and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14(1), 27-47. 

  11. Kang, S. W., & Choi, E. J. (2015). Awareness towards code of ethics for Korean nurses and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2), 1101-1114. 

  12. Kim, Y. J. (2017, November 25). Individuals choose to die with dignity following trial implementation of end-of-life legislation. 'The life-sustaining treatment decision-making took effect last month'. Hankyoreh, Retrieved from http://www.hani.co.kr/arti/english_edition/e_national/820666.html 

  13. Kim, E. H., & Lee, E. J. (2012). A comparison of first-year and senior nursing students' ethical values and understanding of biomedical ethics.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15(1), 78-95. 

  14. Kim, E. A., Park, H. Y., & Choi, So. E. (2014). The influence of moral sensitivit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Society for Medical Ethics, 27(2), 144-158. 

  15. Kim, H. S. (2015). Effects of the nursing process education program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1), 561-574. 

  16. Kim, I. S. (2013). Effects of biomedical education on the consciousness of bioethics of freshman nursing and health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14(1), 1-13. 

  17. Kim, M. A (2013). Two teaching methods to improve nursing student's moral intelligence, moral sensitivity and moral judgement: Theatre of situations and pro-con debate.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16(3), 376-390. 

  18. Kim, M. S. (2015). Influence of moral sensitivity and ethical values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3), 382-392.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3.382 

  19. Kim, Y. S., Kang, S. W., & Ahn, J. A. (2012). Moral sensitivity relating to the application of the code of ethics. Nursing Ethics, 20(4), 470-478. http://dx.doi.org/10.1177/0969733012455563 

  20.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4). The code of Ethics of nurses. Retrieved from http://www.koreanurse.or.kr/about_KNA/ethics.php. (Accessed 19, February. 2018) 

  21. Kwon, S. J. (2003). A study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the nursing students and medical students-Focused on Daegu city and Gyeongsanbuk-do-.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gue. 

  22. Lee, S. M, Kim, Y. S., & Ahn, S. H. (2010). Nursing ethics and law. Seoul, South Korea: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Press. 

  23. Lee, Y. H. (2014). Code of ethics and ethics education as means to resolve ethical issue in adapted physical activity in Korea. Korean Journal of Adapted Physical Activity, 22(2), 119-128. 

  24. Numminen O., Arend A., & Leino-Kilpi H. (2009a). Nurse educators' and nursing students' perceptive on teaching codes of ethics. Nurses Ethics, 16(1), 69-82. http://dx.doi.org/10.1177/0969733008097991 

  25. Numminen, O., Arend, A., & Leino-kilpi, H. (2009b). Nurses' code of ethics in practice and education: A review of literature. Scandinavian Journal of Caring Society, 23, 380-394. http://dx.doi.org/10.1111/j.1471-6712.2008.00608.x 

  26. Numminen, O., Leino-Kilpi, H., Arend, A., & Katajisto J. (2010). Nurses' educators' teaching of code of ethics. Nurses Education Today, 30(2), 124-131. http://dx.doi.org/10.1016/j.nedt.2009.06.011 

  27. Seon, J. S. (2017). The problems and future tasks of the act of hospice Palliative care and withdrawing life sustaining treatment. New tendency of criminal law, 55, 163-190. 

  28. Tadd, W., Clarke A., Lloyd, L., Leino-Kilpi, H., Strandell, C., Lemonidou, C. et al. (2006). The value of nurses' codes: European nurses' views. Nurses Ethics, 13(4), 376-393. http://dx.doi.org/10.1191/0969733006ne891oa 

  29. Verpeet, E., Casterl, B., Lemiengre, J., & Gastmans, C. (2006). Belgian nurse' view on code of ethics: Development, dissemination, implementation. Nurse Ethics, 13(5), 531-545. http://dx.doi.org/10.1191/0969733006nej896oa 

  30. Yoo, M. S., & Shon, K. C. (2011). Effects of nursing education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moral sensitivity and moral judge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12(2), 61-7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