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급종합병원 간호사의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및 의사소통 능력이 프리셉터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leadership, and Communication Competency on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Preceptor in Advanced General Hospital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4 no.3, 2018년, pp.279 - 289  

강윤미 (경상대학교병원) ,  은영 (경상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study is to confirm the influence of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leadership, and communication competency on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preceptor.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August 27 to September 7, 2017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s for 127 precepto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상급종합병원 간호사의 프리셉터 핵심역량과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의사소통 능력의 관계를 규명하고 프리셉터 핵심역량에 대한 영향 요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셉터의 핵심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관여 변수는 어떠한가? 프리셉터의 핵심역량은 자기효능감(Lee & Song, 2013), 비판적 사고능력(Park, 2008)과 관련이 있다고 하였으나, 프리셉터 핵심역량의 하위영역인 역할모델은 간호업무 수행에서의 역할모델로 임상수행능력을 보이는 것이며, 사회화촉진자 역량은 신규간호사가 새로이 담당하게 될 업무와 병원 규범에 적응을 도와주고 조직원으로서의 정체성을 갖도록 동기부여를 하는 것으로 직무몰입, 직무만족, 조직몰입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 교육자 역량은 신규간호사의 교육 및 평가를 수행하는 것으로(Kwon, et al., 2002) 핵심역량의 증진을 위해서는 하위영역의 영향요인을 포괄적으로 탐색할 필요가 있다.
프리셉터의 핵심역량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에 Kwon 등(2002)은 프리셉터의 핵심역량을 크게 역할모델, 사회화촉진자 및 교육자로 구성하였는데, 프리셉터는 신규간호사와 함께 간호업무를 수행 하면서 동시에 신규간호사를 교육하고, 신규간호사의 간호단 위에서의 적응과 사회화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프리셉터의 핵심역량은 신규간호 사의 업무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데, 우수한 핵심역량을 지닌 프리셉터에게 교육을 받은 신규간호사의 업무수행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Kwon et al., 2002; Woo, 2012).
프리셉터십이란 무엇인가? 프리셉터십은 프리셉터가 신규간호사의 교육을 담당하면서 자기발전과 경력개발을 하게 되고, 나아가 신규간호사와 프리셉터를 통해 간호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유용한 제도이다(Yang & Han, 2004). 프리셉터는 신규간호사에게 간호업무를 위한 기본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는 역할모델이면서 교육을 제공하고 결과에 대한 평가 및 피드백을 제공하며 신규간호 사가 병원조직에서 조직원으로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것을 돕고 있다(Kwon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han, C. S., & Chang, H. C. (2009). Perceptions of internal marketing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by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1), 92-100. 

  2. Ha, J. Y., Kim, J. S., & Jang, M. J. (2014). Nurses' perceptions regarding evidence-based practice facilitators according to the role experience of preceptor.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4(2), 91-98. http://dx.doi.org/10.14257/AJMAHS.2014.12.27 

  3. Han, J. H., & Yoo, E. K. (2018). The study of preceptor nurses' occupational stress and burden.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6(1), 38-45. http://dx.doi.org/10.17547/kjsr.2018.26.1.38 

  4. Han, Y. H., & Park, Y. R. (2013). Effects of self-leadership and job involvement on clinical competence in general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9(4), 462-469. http://dx.doi.org/10.11111/jkana.2013.19.4.462 

  5. Hur, G. H.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08. 

  6. Im, S. B., & Kim, E. K. (2008).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difficult communication experiences of preceptor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7(4), 471-480. 

  7. Kang, G. S., & Kim, J. H. (2014).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collective efficacy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nurse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3(3), 123-133. http://dx.doi.org/10.5807/kjohn.2014.23.3.123 

  8. Kang, K. J., Kim, E. M., & Ryu, S. A. (2011).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for general hospital nurse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11(1), 284-293. http://dx.doi.org/10.5392/JKCA.2011.11.1.284 

  9. Kim, M. J., & Kim, K. J. (2016). The influence of nurses' clinical career and communication within organization on teamwork competenc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2), 333-344. http://dx.doi.org/10.14400/JDC.2016.14.2.333 

  10. Kim, M. K., & Kwon, I. G. (2007). The preceptor's core competency related to conflicts between newly graduated nrses and preceptor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2), 237-245. 

  11. Kim, S. Y., Kim, E. K., & Kim, B. S. (2016). Effects of nurses' self-leadership and team trus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2(4), 353-361. http://dx.doi.org/10.11111/jkana.2016.22.4.353 

  12. Kim, Y. H., Cho, G. Y., & Kim, M. S. (2015). Canonical correlation among clinical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and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5), 2767-2778. 

  13.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6, July 15). Status of healthcare workforce by region. Retrieved from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17&tblIdTX_117_2009_H3094&conn_pathI2 

  14. Kwon, I. G., Jung, K. H., Cho, H. S., Hwang, J. W., Kim, J. Y., Jeon, K. O., et al. (200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re competency evaluation tool for new graduate nurse's precepto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8(4), 535-549. 

  15. Kwon, I. S., Lee, G. E., Kim, G. D., Kim, Y. H., Park, K. M., Park, H. S., et al. (2006). Development of 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6), 950-958. 

  16. Lee, H. S., & Kim, J. K. (2010). Relationship among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type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4), 488-496. 

  17. Lee, J. O., & Song, M. G. (2013). Effects of core competency and teaching style on preceptor self-efficacy among preceptor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9(2), 275-284. 

  18. Manz, C. C. (1983). The art of self-leadership: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s in your life and work.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 Myrick, F., & Yonge, O. (2002). Preceptor behaviors integral to the promotion of student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Nursing Staff Development, 18(3), 127-133. 

  20. Park, J. H., & Lee, M. H. (2017). Effects of a practical work-oriented education program on the ability of newly recruited nurses in execution of clinical competency, critical thinking and turnover rat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191-199. http://dx.doi.org/10.14400/JDC.2017.15.7.191 

  21. Park, J. S. (2008).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preceptor nurse and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of new graduate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22. Park, S. H., & Chung, S. K. (2016). Influence of emotional labor,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resilience on nursing performance in university hospit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0), 236-244. http://dx.doi.org/10.5762/KAIS.2016.17.10.236 

  23. Park, Y. C., & Park, H. S. (2016). Clinical competence and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according to communication style of preceptors as perceived by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3(1), 42-50. http://dx.doi.org/10.7739/jkafn.2016.23.1.42 

  24. Roh, K. R. (2012). The analysis on the effects of preservice secondary teachers' culturally responsive teaching self-efficacy on the multi cultural teaching ability-Focused on the case of a women's university located in Seoul. Sungshin. Women's University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53, 243-277. 

  25. Rubin, R. B., Martin, M. M., Bruning, S. S., & Power, D. E. (1991, October).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development and test of a self-efficacy model.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Speech Communication Association, Atlanta, GA. 

  26. Sherer, M., Maddux, J. E.,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Rogers, R. W.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2), 663-671. 

  27. Sung, M. H., & Eum, O. B. (2009).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5(1), 26-36. 

  28. Woo, H. H. (2012). A study on nursing performance of new nurses according to preceptors' core competen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29. Yang, N. Y., & Han, S. S. (2004). The core competency and career commitment of the precepto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0(2), 211-218. 

  30. Yang, N. Y. (2006). Effect of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on job satisfaction of precepto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2(4), 597-6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