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급종합병원 간호사의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및 의사소통 능력이 프리셉터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leadership, and Communication Competency on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Preceptor in Advanced General Hospitals원문보기
Purpose: The study is to confirm the influence of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leadership, and communication competency on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preceptor.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August 27 to September 7, 2017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s for 127 preceptors...
Purpose: The study is to confirm the influence of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leadership, and communication competency on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preceptor.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August 27 to September 7, 2017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s for 127 preceptors at a general hospital located in Korea. SPSS/Win 23.0 was used to analyze the frequency, percentage, mean, standard deviation,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Results: The mean score of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preceptors was $3.94{\pm}0.35$ (range 1-5); self-efficacy was $3.88{\pm}0.49$;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was $3.54{\pm}0.36$; self-leadership was $3.66{\pm}0.39$; communication competency was $3.71{\pm}0.35$. There were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preceptor and general characteristics.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preceptors were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self-efficacy (r=.61, p<.00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r=.69, p<.001), self-leadership (r=.59, p<.001), and communication competency (r=.58, p<.001).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preceptors were affected b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beta}=.54$, p<.001), followed by communication competency (${\beta}=.24$, p<.001). The explanatory power by the factors was 51% (F=63.66, p<.001). Conclusion: The results suggest tha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competency are important predictors of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preceptors.
Purpose: The study is to confirm the influence of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leadership, and communication competency on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preceptor.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August 27 to September 7, 2017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s for 127 preceptors at a general hospital located in Korea. SPSS/Win 23.0 was used to analyze the frequency, percentage, mean, standard deviation,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Results: The mean score of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preceptors was $3.94{\pm}0.35$ (range 1-5); self-efficacy was $3.88{\pm}0.49$;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was $3.54{\pm}0.36$; self-leadership was $3.66{\pm}0.39$; communication competency was $3.71{\pm}0.35$. There were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preceptor and general characteristics.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preceptors were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self-efficacy (r=.61, p<.00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r=.69, p<.001), self-leadership (r=.59, p<.001), and communication competency (r=.58, p<.001).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preceptors were affected b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beta}=.54$, p<.001), followed by communication competency (${\beta}=.24$, p<.001). The explanatory power by the factors was 51% (F=63.66, p<.001). Conclusion: The results suggest tha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competency are important predictors of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preceptors.
본 연구의 목적은 상급종합병원 간호사의 프리셉터 핵심역량과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의사소통 능력의 관계를 규명하고 프리셉터 핵심역량에 대한 영향 요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해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설문지의 내용은 일반적 특성, 프리셉터 핵심역량,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의사소통 능력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프리셉터 핵심역량,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의사소통 능력의 도구는 저자의 사용 허락을 받은 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17년 8월 27일부터 2017년 9 월 7일까지이며 자료수집 방법은 J시에 소재하고 있는 상급 종합병원에서 프리셉터로 활동한 경험이 있는 경력 간호사 130명을 대상으로 G병원 간호부에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병동 간호사들에게 연구 참여 동의를 받고 설문지를 배포하여서 직접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배부된 설문지중 불성실한 설문지 3부를 제외하고 127부가 최종 분석에 이용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J시에 소재하고 있는 500병상 이상의 상급종합병원에서 프리셉터로 활동한 경험이 있는 병동 간호사 12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구체적인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프리셉터 핵심역량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정규성검증과 Independent t-test와 one-way ANOVA를 실시하였다. 프리셉터 핵심역량,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의사소통 능력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으로 분석하였다. 프리셉터 핵심역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영향력은 단계선택법을 이용한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프리셉터 핵심역량,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의사소통 능력은 기술통계분석으로 파악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프리셉터 핵심역량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정규성검증과 Independent t-test와 one-way ANOVA를 실시하였다. 프리셉터 핵심역량,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의사소통 능력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으로 분석하였다.
프리셉터 핵심역량,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의사소통 능력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으로 분석하였다. 프리셉터 핵심역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영향력은 단계선택법을 이용한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의 프리셉터 핵심역량의 하위영역 중 역할모델은 3.98점, 교육자는 3.96점, 사회화촉진자는 3.88점의 순이었으며, Yang과 Han (2004)의 연구와 Kwon 등(2002)의 연구에서도 역할모델, 교육자, 사회화촉진자의 순으로 나타나 프리셉터 핵심역량의 하위영역의 순서는 유사하였으며, 프리셉터 핵심역량은 역할모델과 교육자의 역량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대상자는 J시에 소재하고 있는 상급종합병원에서 프리셉터로 활동한 경험이 있는 경력 간호사 127명이었다. 프리셉터 핵심역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비판적 사고성향이었으며, 다음으로 의사소통 능력이었고, 요인들에 의한 설명력은 51%이었다.
프리셉터 핵심역량은 자기효능감(r=.61, p<.001), 비판적 사고성향(r=.69, p<.001), 셀프리더십(r=.59, p<.001), 의사소통 능력(r=.58, p<.001)과 정적상관이 있었다. 프리셉터 핵심역량의 하위영역인 역할모델은 자기효능감(r=.
후속연구
이는 선행연구가 이루어졌던 때와는 달리 현재의 임상현장에서는 프리셉터쉽이 신규간호사의 실무적응을 위한 보편적인 교육제도로 실시되고 있어 간호사의 경력이나 실시횟수에 따른 핵심역량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일반적 특성에 따라 프리셉터의 핵심역량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반복연구를 통해서 일반적 특성에 따라 프리셉터 핵심역량 증진의 전략을 개별화 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겠다.
, 2011) 셀프리더십(Han & Park, 2013)으로 나타난 선행연구들과 본연구와 부분적으로 유사하였다. 그러므로 비판적 사고성향, 자기효능감, 셀프리더십이 핵심역량을 강화시키는 중요한 요인들임을 확인하였으므로, 이 요인들을 증진시킬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한 프리셉터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프리셉터 핵심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프리셉터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키는 프리셉터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프리셉터 핵심역량의 증진 효과를 검증하는 추후 연구를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셉터의 핵심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관여 변수는 어떠한가?
프리셉터의 핵심역량은 자기효능감(Lee & Song, 2013), 비판적 사고능력(Park, 2008)과 관련이 있다고 하였으나, 프리셉터 핵심역량의 하위영역인 역할모델은 간호업무 수행에서의 역할모델로 임상수행능력을 보이는 것이며, 사회화촉진자 역량은 신규간호사가 새로이 담당하게 될 업무와 병원 규범에 적응을 도와주고 조직원으로서의 정체성을 갖도록 동기부여를 하는 것으로 직무몰입, 직무만족, 조직몰입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 교육자 역량은 신규간호사의 교육 및 평가를 수행하는 것으로(Kwon, et al., 2002) 핵심역량의 증진을 위해서는 하위영역의 영향요인을 포괄적으로 탐색할 필요가 있다.
프리셉터의 핵심역량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에 Kwon 등(2002)은 프리셉터의 핵심역량을 크게 역할모델, 사회화촉진자 및 교육자로 구성하였는데, 프리셉터는 신규간호사와 함께 간호업무를 수행 하면서 동시에 신규간호사를 교육하고, 신규간호사의 간호단 위에서의 적응과 사회화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프리셉터의 핵심역량은 신규간호 사의 업무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데, 우수한 핵심역량을 지닌 프리셉터에게 교육을 받은 신규간호사의 업무수행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Kwon et al., 2002; Woo, 2012).
프리셉터십이란 무엇인가?
프리셉터십은 프리셉터가 신규간호사의 교육을 담당하면서 자기발전과 경력개발을 하게 되고, 나아가 신규간호사와 프리셉터를 통해 간호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유용한 제도이다(Yang & Han, 2004). 프리셉터는 신규간호사에게 간호업무를 위한 기본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는 역할모델이면서 교육을 제공하고 결과에 대한 평가 및 피드백을 제공하며 신규간호 사가 병원조직에서 조직원으로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것을 돕고 있다(Kwon et al.
참고문헌 (30)
Chan, C. S., & Chang, H. C. (2009). Perceptions of internal marketing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by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1), 92-100.
Ha, J. Y., Kim, J. S., & Jang, M. J. (2014). Nurses' perceptions regarding evidence-based practice facilitators according to the role experience of preceptor.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4(2), 91-98. http://dx.doi.org/10.14257/AJMAHS.2014.12.27
Han, J. H., & Yoo, E. K. (2018). The study of preceptor nurses' occupational stress and burden.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6(1), 38-45. http://dx.doi.org/10.17547/kjsr.2018.26.1.38
Han, Y. H., & Park, Y. R. (2013). Effects of self-leadership and job involvement on clinical competence in general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9(4), 462-469. http://dx.doi.org/10.11111/jkana.2013.19.4.462
Hur, G. H.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08.
Im, S. B., & Kim, E. K. (2008).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difficult communication experiences of preceptor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7(4), 471-480.
Kang, G. S., & Kim, J. H. (2014).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collective efficacy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nurse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3(3), 123-133. http://dx.doi.org/10.5807/kjohn.2014.23.3.123
Kang, K. J., Kim, E. M., & Ryu, S. A. (2011).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for general hospital nurse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11(1), 284-293. http://dx.doi.org/10.5392/JKCA.2011.11.1.284
Kim, M. J., & Kim, K. J. (2016). The influence of nurses' clinical career and communication within organization on teamwork competenc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2), 333-344. http://dx.doi.org/10.14400/JDC.2016.14.2.333
Kim, M. K., & Kwon, I. G. (2007). The preceptor's core competency related to conflicts between newly graduated nrses and preceptor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2), 237-245.
Kim, S. Y., Kim, E. K., & Kim, B. S. (2016). Effects of nurses' self-leadership and team trus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2(4), 353-361. http://dx.doi.org/10.11111/jkana.2016.22.4.353
Kim, Y. H., Cho, G. Y., & Kim, M. S. (2015). Canonical correlation among clinical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and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5), 2767-2778.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6, July 15). Status of healthcare workforce by region. Retrieved from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17&tblIdTX_117_2009_H3094&conn_pathI2
Kwon, I. G., Jung, K. H., Cho, H. S., Hwang, J. W., Kim, J. Y., Jeon, K. O., et al. (200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re competency evaluation tool for new graduate nurse's precepto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8(4), 535-549.
Kwon, I. S., Lee, G. E., Kim, G. D., Kim, Y. H., Park, K. M., Park, H. S., et al. (2006). Development of 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6), 950-958.
Lee, H. S., & Kim, J. K. (2010). Relationship among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type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4), 488-496.
Lee, J. O., & Song, M. G. (2013). Effects of core competency and teaching style on preceptor self-efficacy among preceptor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9(2), 275-284.
Manz, C. C. (1983). The art of self-leadership: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s in your life and work.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Myrick, F., & Yonge, O. (2002). Preceptor behaviors integral to the promotion of student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Nursing Staff Development, 18(3), 127-133.
Park, J. H., & Lee, M. H. (2017). Effects of a practical work-oriented education program on the ability of newly recruited nurses in execution of clinical competency, critical thinking and turnover rat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191-199. http://dx.doi.org/10.14400/JDC.2017.15.7.191
Park, J. S. (2008).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preceptor nurse and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of new graduate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Park, S. H., & Chung, S. K. (2016). Influence of emotional labor,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resilience on nursing performance in university hospit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0), 236-244. http://dx.doi.org/10.5762/KAIS.2016.17.10.236
Park, Y. C., & Park, H. S. (2016). Clinical competence and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according to communication style of preceptors as perceived by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3(1), 42-50. http://dx.doi.org/10.7739/jkafn.2016.23.1.42
Roh, K. R. (2012). The analysis on the effects of preservice secondary teachers' culturally responsive teaching self-efficacy on the multi cultural teaching ability-Focused on the case of a women's university located in Seoul. Sungshin. Women's University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53, 243-277.
Rubin, R. B., Martin, M. M., Bruning, S. S., & Power, D. E. (1991, October).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development and test of a self-efficacy model.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Speech Communication Association, Atlanta, GA.
Sherer, M., Maddux, J. E.,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Rogers, R. W.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2), 663-671.
Sung, M. H., & Eum, O. B. (2009).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5(1), 26-36.
Woo, H. H. (2012). A study on nursing performance of new nurses according to preceptors' core competen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Yang, N. Y., & Han, S. S. (2004). The core competency and career commitment of the precepto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0(2), 211-218.
Yang, N. Y. (2006). Effect of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on job satisfaction of precepto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2(4), 597-60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