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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모바일 커머스 관련 소비성향과 특성 인식에 따른 이용만족도 및 재이용의도
The Study of Consumers' Propensity and Characteristic Perceptions Related to Mobile Commerce Influencing on Satisfaction of Use and Intention of Reuse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6 no.4, 2018년, pp.391 - 405  

노팅 (건국대학교 소비자정보학전공) ,  이승신 (건국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s been an increasing and widespread use of smartphones to make consumer purchases. Given the stark increases in the sales of business transactions using mobile phones, it is obvious that mobile phones have become major mediums for consumer purchases. Through mobile phones, people can make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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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모바일 커머스(이동 전화기나 무선 인터넷 정보단말기 등을 통해 시간과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제품을 구매하는 것) 이용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모바일 커머스 관련 소비성향과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모바일 커머스 특성을 파악하고 모바일 커머스 관련 소비성향, 모바일 커머스 특성 인식과 모바일 커머스 이용만족도 및 재이용의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업 측에는 이용만족도를 개선하는 마케팅 전략의 기초 자료로 제공될 것이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모바일 커머스 이용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커머스에 대한 추구하는 소비성향, 특성 인식, 만족도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 고찰로 다양한 주제의 연구로 통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고찰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커머스에 대한 추구하는 소비성향, 특성 인식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소비자가 모바일 커머스 특성 인식을 파악하고 이러한 특성들 인식이 모바일 커머스 이용만족도 및 재이용의도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첫째, 모바일 커머스 특성 중 유희성, 용이성, 편리성, 즉시성, 보안성에 대한 인식이 모바일 커머스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친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업체들은 모바일 커머스 이용소비자들의 모바일 커머스 이용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모바일 커머스 특성을 파악하여, 이들 특성들에 대한 이용소비자의 인식을 제고하고자 노력해야 할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 소비성향이란 소비자들이 모바일 커머스를 이용하여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의 행위적, 심리적인 경향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소비성향을 모바일 커머스라는 특성과 관련하여 Kim (1996), Shim 등(2002), Lee (2013)의 연구를 기초로 혁신소비성향, 합리소비성향, 충동소비성향 중심으로 파악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 모바일 커머스 관련 소비성향, 모바일 커머스 특성 인식과 모바일 커머스 이용실태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모바일 커머스의 이용만족도와 재이용의도 수준을 파악하였으며, 소비자들의 이용만족도에 따른 재이용의도를 분석하여 앞으로 모바일 커머스의 이용만족도를 높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신뢰성, 친숙성, 상호작용성, 제품품질은 재구매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이 미세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들은 직접적인 효과보다는 만족도를 매개로 한 간접적인 효과가 더 많이 있음을 밝혀내었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과 만족도, 재구매 의도 간의 관계에서 가치성향과 몰입성향이 조절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모바일 커머스 이용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커머스 이용만족도 및 재이용의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예비조사 결과를 토대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한 후 2017. 4.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모바일 커머스의 이용만족도 및 재이용의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20~50대까지의 모바일 커머스 이용경험자를 조사대상으로 총 400명을 성별, 연령을 고려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 모바일 커머스 관련 소비성향, 모바일 커머스 특성 인식과 모바일 커머스 이용실태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모바일 커머스의 이용만족도와 재이용의도 수준을 파악하였으며, 소비자들의 이용만족도에 따른 재이용의도를 분석하여 앞으로 모바일 커머스의 이용만족도를 높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커머스의 재이용의도란 모바일 커머스이용 경험과 향후 기대에 근거하여 모바일 커머스를 이후에도 계속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를 기초로 본 연구에서는 이용만족도를 소비자가 모바일 커머스를 이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이용하는 과정과 경험에 대한 소비자의 전반적인 평가로 보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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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커머스는 초기와 달리 어떤 보안 방식이 도입되고 있는가? 모바일 커머스는 초기 보안과 결제 방식이 PC 온라인 쇼핑과 달라 다소 불편했지만, 이 문제도 조금씩 해결하고 있으며, iOS, 안드로이드 등 모바일 운영체제에 따라 달랐던 결제 방식은 간편 결제, 소액 결제 등 이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결제 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또한 모바일 커머스는 PC 온라인 쇼핑과 달리 오프라인과 상호 연동할 수 있어 주목을 받는다.
무선 인터넷 시장의 급성장으로 어떤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는가? 무선 인터넷 시장의 급성장으로 기존 이동통신의 시장구조와 기업 활동은 짧은 시간 동안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이런 과정에서 개인과 기업들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인터넷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전자상거래와 이동통신의 장점을 포함한 모바일 커머스가 등장하였다(Kim, Chin, & Choi, 2006).
모바일 커머스 이용만족도 및 모바일 커머스 재이용의도를 연구한 결과 어떻게 요약되는가? 첫째, 모바일 커머스 특성 중 유희성, 용이성, 편리성, 즉시성, 보안성에 대한 인식이 모바일 커머스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친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업체들은 모바일 커머스 이용소비자들의 모바일 커머스 이용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모바일 커머스 특성을 파악하여, 이들 특성들에 대한 이용소비자의 인식을 제고하고자 노력해야 할 것이다. 둘째, 소비자들의 모바일 커머스 관련 소비성향 중에서 혁신소비성향이 모바일 커머스 이용만족도 및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모바일 커머스 이용만족도 및 재이용의도를 계속 높이기 위해서 업체들이 소비자의 혁신소비성향에 부합하는 신제품과 새로운 서비스 개발에 중점을 두고 마케팅 전략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셋째, 모바일 커머스 특성 중 유희성, 용이성, 즉시성, 보안성에 대한 인식이 모바일 커머스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즉, 모바일 커머스 특성 인식이 소비자의 재이용의도를 높이는데 직접적인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모바일 커머스 재이용의도를 높이기 위해 모바일 커머스 이용소비자의 감각적인 자극을 줄 수는 콘텐츠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모바일 커머스 업체는 이용소비자에게 더 간편하게 서비스 및 사용방법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보안성 문제를 해결시키기 위한 기업의 노력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모바일 커머스 이용만족도가 높을수록 재이용의도가 높아지는 결과를 가져왔다. 즉, 모바일 커머스 이용만족도는 모바일커머스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모바일 커머스 이용에 대해 만족을 느낄수록 모바일커머스에 대한 호감, 지속사용 등의 재이용행위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모바일 커머스 업체는 소비자로 하여금 더 높은 이용만족도를 느낄 수 있도록 이용만족도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관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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