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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인 교육서비스 품질이 농업교육의 만족도 및 지속참여의향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Education Quality on Satisfaction and Repeated Participation Intention in Agricultural Education Services 원문보기

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26 no.3, 2018년, pp.327 - 349  

강덕봉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융합서비스 전공) ,  허철무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focuses on the agriculture education services in the changing rural areas conditions such as population decline, aging society, and returning farmers. The study reviews the effects of agricultural education services on returning farmers and local residents for satisfactio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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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전국 156개 시 · 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농업 교육을 수강하는 지역 원주민과 귀농인 간의 농업교육의 서비스 품질 만족도가 두 집단 간의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귀농인과 원주민 두 집단 간의 농업 교육 서비스가 만족도, 추천의향, 지속참여 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그 요인분석을 통해서 귀농인과 원주민 두 집단 간의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했다.
  • 본 연구는 전국 농업기술센터의 농촌 원주민과 귀농인을 표본추출을 통해 표본 집단에대한 설문을 진행했다. 하지만 귀농인보다 원주민의 표본의 수가 적어 성별, 학력, 가구형태에 따라 교육 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통계처리가 할 수 없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품질의 차원 연구 중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서비스 품질 측정도구인 SERVQUAL (Service Quality) 5차원 품질 모형을 측정도구로서 농업 교육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는데 적용하고자 한다.
  • 셋째, 향후 서비스 수익 체인 모형을 통해 검증된 두 집단 간의 차이를 통해서 나타난 결과에 대해서 이론적 ․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농업교육의 서비스 만족도를 Heskett 등(1994) 서비스 수익 체인 모형(Service Profit Chain)을 적용하여 농업교육 분야에도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모형을 바탕으로 농업교육의 서비스 품질이 농업 교육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으며 이러한 만족도는 결국 농업 교육 추천의향과 지속 참여의향에 영향을 미칠것으로 판단하였다. 이러한 가정을 근간으로 하여 영향관계 관련 가설과 집단 간 관계 관련 가설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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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귀농인 교육은 어떻게 실시되는가? 귀농인 교육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www.returnfarm.com) 귀농 ․ 귀촌종합센터에서 귀농절차, 온라인 오프라인 교육정보, 지원정책 등 종합적인 정보를 구축하여 실시하고 있다. 귀농 관련 교육 기관 정보는 농림축산식품부 지정 전국 125개 지정교육장에서 교육을 하고 있으며 교육 분야를 3가지로 나누어서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귀농어업인의 정의는? “귀농어업인”의 정의는 귀농어 ․ 귀촌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 2) 제2조 “농어촌 이외의 지역에 거주하는 농업인과 어업인이 아닌 사람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농어업인이 되기 위하여 농어촌 지역으로 이주한 사람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사람” 을 말한다.
SERVQUAL (Service Quality) 모형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서비스 품질은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서비스의 품질(perceived service quality)에 대한 연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Zeithalml 등(1990) 제시한 SERVQUAL (Service Quality) 모형이다. 조직차원에서 유형성(tangibility), 신뢰성(reliability) 요소와 개인 차원의확신성(assurance), 응답성(responsiveness), 공감성(empathy) 요소로 총 5개의 요소 혹은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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