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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의 유무와 아이돌 출연이 웹드라마 흥행에 미치는 영향: 채널구독자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Fandom Effect on the Success of Web-drama in Korea: Mediation Effect of the Number of People Registered in the Channe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8, 2018년, pp.240 - 254  

김선기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 ,  유건재 (홍익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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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웹드라마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관심이 증폭되는 시점에서 웹드라마 흥행에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기존 연구는 웹드라마의 현황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웹 드라마의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웹드라마의 누적 조회수의 누적 랭킹을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인 컨스TV를 통해 2016년 2월 1일부터 2016년 3월 1일까지의 기간에 상영된 누적순위 1위부터 100위를 대상으로 팬덤의 유무가 웹드라마 흥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 하였다. 연구 결과 팬덤은 웹드라마의 흥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는데, 원작(웹툰, 웹소설)이 있는 경우와 아이돌이 출연하는 경우 웹드라마 흥행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팬덤이 웹드마라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은 웹드라마의 정기 구독자를 나타내는 채널구독자수를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매개효과를 발견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antecedents of web-drama success as the interests on web-drama is increasing. We focused on the factors which help web-drama success because current studies on web-drama has focused on the description of market. We examined the effect of fandom on the success of web-dram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드라마는 무엇인가? 웹드라마는 TV가 아닌 인터넷이나 모바일 등의 웹을 통해 시청할 수 있는 드라마를 일컫는다[1]. 웹드라마의 등장 배경은 광대역 통신망과 스마트 기기의 빠른 발달과 관련이 깊다.
국내의 웹드라마의 유통은 어떤 업체가 담당하는 가? 국내의 웹드라마의 경우 티빙, 푹 등 동영상 업체들은 기존 방송사업자들의 주도하에 기존의 유로TV 방송사 자체 콘텐츠의 다시보기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웹드라마의 유통은 네이버와 다음 등의 포털 업체들이 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해외의 동영상 업체들이 웹 드라마를 유통하고 주도하고 있는 것과는 사뭇 다른 실정이다.
해외의 웹드라마와 국내 웹드라마는 시청하는 단말에 있어서 어떤 차이점이 있는 가? 국내 웹드라마의 첫 번째 특징은 시청하는 단말에 있다. 해외의 웹드라마 시청의 경우 넷플릭스와 같은 업체들이 자체적인 스마트 셋톱박스, 스마트 TV등을 통한 TV에서의 시청이 일차적으로 이뤄지는 것과는 달리, 국내의 경우 네이버와 같은 포털의 주도아래 스마트폰, PC등 웹에서의 시청이 일차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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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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