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기술이란 HMD(Head Mounted Display)기기를 착용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가상 현실(Virtual Reality)을 실제와 가깝게 경험하게 하는 기술이다.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VR 기술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다양한 HMD 기기가 보급되고 있다. 이로써 VR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 급속히 접목되고 있으나, 아직 다수가 VR 활용 시 어지럼증과 멀미를 경험하는 실정이다. 사이버 멀미는 차멀미, 뱃멀미, 비행멀미 등의 일반적인 멀미와 달리 주로 시각적 요소에 의해 발생한다. 이러한 사이버 멀미의 발생은 VR 영상 콘텐츠의 시각적 정보의 특성, 외부 시야를 차단하는 HMD 기기의 하드웨어적 특성 또는 개개인의 신체 특이성에 따라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어 원인을 구별하기 어렵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 멀미의 발생 원인인 VR 영상 콘텐츠를 중점으로 VIMS(Visually Induced Motion Nausea)영상의 특성을 분석하며, 어지럼증 유발 원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VR 기술이란 HMD(Head Mounted Display)기기를 착용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가상 현실(Virtual Reality)을 실제와 가깝게 경험하게 하는 기술이다.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VR 기술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다양한 HMD 기기가 보급되고 있다. 이로써 VR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 급속히 접목되고 있으나, 아직 다수가 VR 활용 시 어지럼증과 멀미를 경험하는 실정이다. 사이버 멀미는 차멀미, 뱃멀미, 비행멀미 등의 일반적인 멀미와 달리 주로 시각적 요소에 의해 발생한다. 이러한 사이버 멀미의 발생은 VR 영상 콘텐츠의 시각적 정보의 특성, 외부 시야를 차단하는 HMD 기기의 하드웨어적 특성 또는 개개인의 신체 특이성에 따라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어 원인을 구별하기 어렵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 멀미의 발생 원인인 VR 영상 콘텐츠를 중점으로 VIMS(Visually Induced Motion Nausea)영상의 특성을 분석하며, 어지럼증 유발 원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VR technology is a technology that allows a user to experience virtual reality close to reality by wearing an HMD (Head Mounted Display) device. Recently, as the interest in VR technology increases due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various HMD devices are spreading. As a result, VR technology is...
VR technology is a technology that allows a user to experience virtual reality close to reality by wearing an HMD (Head Mounted Display) device. Recently, as the interest in VR technology increases due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various HMD devices are spreading. As a result, VR technology is being rapidly applied to various fields, but many of them still experience VR nausea. VR nausea is caused mainly by visual factors, unlike motion nausea, such as car nausea, sea nausea, and air nausea. Such occurrence of VR nausea may be caused by the characteristics of visual information of VR video contents, the hardware characteristics of HMD devices blocking the external visual field, or the physical specificity of individuals, and it is difficult to distinguish the causes. In this paper, we aim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Visually Induced Motion Nausea images focusing on VR video content, which is the cause of VR nausea, in order to search for minimization of Cyber sickness occurrence.
VR technology is a technology that allows a user to experience virtual reality close to reality by wearing an HMD (Head Mounted Display) device. Recently, as the interest in VR technology increases due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various HMD devices are spreading. As a result, VR technology is being rapidly applied to various fields, but many of them still experience VR nausea. VR nausea is caused mainly by visual factors, unlike motion nausea, such as car nausea, sea nausea, and air nausea. Such occurrence of VR nausea may be caused by the characteristics of visual information of VR video contents, the hardware characteristics of HMD devices blocking the external visual field, or the physical specificity of individuals, and it is difficult to distinguish the causes. In this paper, we aim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Visually Induced Motion Nausea images focusing on VR video content, which is the cause of VR nausea, in order to search for minimization of Cyber sickness occur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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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 멀미 최소화를 위하여 사이버 멀미의 발생원인 중 VR 영상 콘텐츠 자체의 특성에 따른 멀미 발생 환경을 연구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영상 콘텐츠 자체의 특성에 따른 멀미 발생 환경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시각 정보로 인해 멀미를 느끼게 하는 영상들을 기반으로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특성을 분석한 후 사이버 멀미의 최소화와 관련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두 번째로, 영상 속도와 영상에서의 방향성을 고려하였을 때, 영상 속도와 영상 방향성이 급작스러운 변화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영상에서 가속도를 받아 나아간다고 가정하면, 방향을 급작스럽게 바꾸지 않고 최대한 속도를 천천히 올려주고 천천히 멈추도록 하여 전정 감각과 시각의 괴리감을 줄여주어야 사이버 멀미가 감소할 수 있을 것이다[10].
제안 방법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사이버 멀미 최소화를 위한 영상 정보를 보정하기 위해서는, 1인칭에서 3인칭 시점으로 영상의 시점을 변환하는 방법, 영상 속도와 방향성의 급작스러운 변화 교정, 가상현실 설정 시 옵티컬 아트의 요소 제거를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멀미 증상을 유발하는 영상 분석 결과, VIMS 영상은 사용자가 몸을 움직이지 않고도 시각적 착각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음을 영상의 속도, 영상의 시야 제시 범위, 영상의 방향성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또한 정지 영상에서 옵티컬 아트의 특징을 기반으로 강한 흑색 대비 또는 보색 대비와 같이 색채 대비 비율이 높거나, 기하학적 패턴을 가진 영상은 인간의 시각에 과도한 자극을 주어 시각적 착각을 일으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사이버 멀미의 발생 범위는 사용자의 VR 환경, 즉모션플랫폼의 착용 유무에 따라 전정감각과 시각의 괴리로 인하여 멀미의 발생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 그러나 사용자는 시각으로 가상현실 환경을 적응하기에 시각계의 의존도가 더 높으므로 앞서 분석한 특성을 바탕으로 가상현실의 영상 정보를 변환한다면 사이버 멀미의 최소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된다.
하지만 이미 상용화된 VR 환경은 위의 제시방안의 적용이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향후 가상현실의 콘텐츠 자체에 대한 연구가 앞으로 더 활발히 진행된다면 영상 콘텐츠의 보정을 통한 사이버 멀미 최소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위에 제시한 방안을 바탕으로 가상현실 환경을 보정한다면 사이버 멀미의 최소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된다. 하지만 이미 상용화된 VR 환경은 위의 제시방안의 적용이 어려울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R 기술이란?
VR 기술이란 HMD(Head Mounted Display)기기를 착용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가상 현실(Virtual Reality)을 실제와 가깝게 경험하게 하는 기술이다.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VR 기술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다양한 HMD 기기가 보급되고 있다.
사이버 멀미의 최소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되는 방안은?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사이버 멀미 최소화를 위한 영상 정보를 보정하기 위해서는, 1인칭에서 3인칭 시점으로 영상의 시점을 변환하는 방법, 영상 속도와 방향성의 급작스러운 변화 교정, 가상현실 설정 시 옵티컬 아트의 요소 제거를 제시하였다.
사이버 멀미의 원인을 구별하기 어려운 이유는?
사이버 멀미는 차멀미, 뱃멀미, 비행멀미 등의 일반적인 멀미와 달리 주로 시각적 요소에 의해 발생한다. 이러한 사이버 멀미의 발생은 VR 영상 콘텐츠의 시각적 정보의 특성, 외부 시야를 차단하는 HMD 기기의 하드웨어적 특성 또는 개개인의 신체 특이성에 따라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어 원인을 구별하기 어렵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 멀미의 발생 원인인 VR 영상 콘텐츠를 중점으로 VIMS(Visually Induced Motion Nausea)영상의 특성을 분석하며, 어지럼증 유발 원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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