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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환경에서의 사이버 멀미 최소화를 위한 어지럼증 유발 원인 분석
Analysis of the cause of VIMS for minimizing VR nausea in VR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융합신호처리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Institute of Convergence Signal Processing, v.19 no.3, 2018년, pp.133 - 138  

이재갑 (대구가톨릭대학교 IT 공학부) ,  신정훈 (대구가톨릭대학교 IT 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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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기술이란 HMD(Head Mounted Display)기기를 착용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가상 현실(Virtual Reality)을 실제와 가깝게 경험하게 하는 기술이다.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VR 기술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다양한 HMD 기기가 보급되고 있다. 이로써 VR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 급속히 접목되고 있으나, 아직 다수가 VR 활용 시 어지럼증과 멀미를 경험하는 실정이다. 사이버 멀미는 차멀미, 뱃멀미, 비행멀미 등의 일반적인 멀미와 달리 주로 시각적 요소에 의해 발생한다. 이러한 사이버 멀미의 발생은 VR 영상 콘텐츠의 시각적 정보의 특성, 외부 시야를 차단하는 HMD 기기의 하드웨어적 특성 또는 개개인의 신체 특이성에 따라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어 원인을 구별하기 어렵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 멀미의 발생 원인인 VR 영상 콘텐츠를 중점으로 VIMS(Visually Induced Motion Nausea)영상의 특성을 분석하며, 어지럼증 유발 원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R technology is a technology that allows a user to experience virtual reality close to reality by wearing an HMD (Head Mounted Display) device. Recently, as the interest in VR technology increases due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various HMD devices are spreading. As a result, VR technology 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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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 멀미 최소화를 위하여 사이버 멀미의 발생원인 중 VR 영상 콘텐츠 자체의 특성에 따른 멀미 발생 환경을 연구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영상 콘텐츠 자체의 특성에 따른 멀미 발생 환경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시각 정보로 인해 멀미를 느끼게 하는 영상들을 기반으로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특성을 분석한 후 사이버 멀미의 최소화와 관련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두 번째로, 영상 속도와 영상에서의 방향성을 고려하였을 때, 영상 속도와 영상 방향성이 급작스러운 변화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영상에서 가속도를 받아 나아간다고 가정하면, 방향을 급작스럽게 바꾸지 않고 최대한 속도를 천천히 올려주고 천천히 멈추도록 하여 전정 감각과 시각의 괴리감을 줄여주어야 사이버 멀미가 감소할 수 있을 것이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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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R 기술이란? VR 기술이란 HMD(Head Mounted Display)기기를 착용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가상 현실(Virtual Reality)을 실제와 가깝게 경험하게 하는 기술이다.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VR 기술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다양한 HMD 기기가 보급되고 있다.
사이버 멀미의 최소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되는 방안은?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사이버 멀미 최소화를 위한 영상 정보를 보정하기 위해서는, 1인칭에서 3인칭 시점으로 영상의 시점을 변환하는 방법, 영상 속도와 방향성의 급작스러운 변화 교정, 가상현실 설정 시 옵티컬 아트의 요소 제거를 제시하였다.
사이버 멀미의 원인을 구별하기 어려운 이유는? 사이버 멀미는 차멀미, 뱃멀미, 비행멀미 등의 일반적인 멀미와 달리 주로 시각적 요소에 의해 발생한다. 이러한 사이버 멀미의 발생은 VR 영상 콘텐츠의 시각적 정보의 특성, 외부 시야를 차단하는 HMD 기기의 하드웨어적 특성 또는 개개인의 신체 특이성에 따라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어 원인을 구별하기 어렵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 멀미의 발생 원인인 VR 영상 콘텐츠를 중점으로 VIMS(Visually Induced Motion Nausea)영상의 특성을 분석하며, 어지럼증 유발 원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Jeong-Hoon Shin. (2013, Jul.). A Study on the Measure to Maximize the Effects of Functional Games in Relation to the Changes in Visual and Auditory Stimulation. Signal Processing: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Signal Processing and Systems. [Online]. 14(3), pp. 147-153. Available: http://kisps.or.kr/ 

  2. Ji-Young Jung, Kwang-Su Cho, Jinhae Choi, Junho Choi. (2017, Apr.). Causes of Cyber nausea of VR Contents-An Experimental Study on the Viewpoint and Movement.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Online]. 14(3), pp. 147-153. Available: http://www.koreacontents.or.kr/ 

  3. In Jae Hwang, Seok Chan Kim, Eun Hee Chang, Hyeon Jin Jeon, Ye Seul Chun, Chang Hoon Park, Hyun Taek Kim, "Effect of an Independent Visual Foreground on Cybernausea in Virtual Environment,"THE KOREAN JOURNAL OF COGNITIVE AND BIOLOGICAL PSYCHOLOGY, vol. 24, no. 3, pp. 251-263, Sept. 2012. 

  4. Seong-Hae Jeong. (2010, Jul.). Motion nausea. The Korean Journal of Aero_ space and environmental Medicine. [Online]. 19(3), pp. 87-90. Available: http://www.asmak.or.kr/html/?cuei00000000SP 

  5. Eun-hee Chang, Dae-il Seo, Hyun-Taek Kim, Byoung-hyun Yoo. (2018, Mar.). An Integrated Model of Cybernausea : Understanding User's Discomfort in Virtual Reality. Journal of KIISE. [Online]. 45(3), pp. 251-279. Available: https://www.kiise.or.kr/academy/main/main.fa 

  6. Hong-Sub Lee, Wee-Joon Park, "A Study on Method to Manipulate to Alleviate the Simulation nausea of 3D HM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7, no. 4, pp. 85-91, Dec. 2014. 

  7. Seong-Hae Jeong. (2009, Jun.). Motion nausea. Research in Vestibular Science. [Online]. 8(1), pp. 95-99. Available: https://www.e-rvs.org/ 

  8. WT LO, RH SO. (2001, Jan.). Cybernausea in the presence of scene rotational movements along different axes. Applied Ergonomics. [Online]. 32(1), pp. 1-14. Available : https://www.journals.elsevier.com/applied-ergonomics 

  9. R.H.Y. So, W.T. Lo and A.T.K. Ho. (2001, Sept.). Effects of navigation speed on motion nausea caused by animmersive virtual environment. Plasma Sci. [Online]. 21(3), pp. 876-880. Available: http://journals.sagepub.com/home/hfs 

  10. Yun-Jung Kim, "A Study on Dramaturgy for Reducing Motion nausea Inducer of VR Contents,"The Korean Journal of animation, vol. 12, no. 2, pp. 27-45, Jun. 2016. 

  11. Kyung-Hun HAN, Chang-Hoon Park, Eung-Seok Kim, Dae-Guen Kim, Sung-Ho Woo, Hyun-Taek Kim. (2011, Jun.). Brain-based development of cybernausea solution in 3D Virtual Environment. [Online]. pp. 151-156. Available: http://www.kosci.or.kr/ 

  12. Yano. S., Ide. S., Mitsuhashi. T., & Thwaites, H, "A study of visual fatigue and comfort for 3D HDTV/HDTV images,"Display, vol. 23, no. 4, pp. 191 -201, Sept. 2002. 

  13. Optical illusions eye vision by the illusions eye vision by the illusion lab, Available: https://www.youtube.com/watch?vtVgOLWVYytM 

  14. Joung-young Park, Jeong-Hoon Shin, "Analysis of causes for minimizing VR nausea when using HMD," Conference of Korea Institute of Convergence Signal Processing, Vol. 19, Issue. 1, pp. 78-80, 2018. 

  15. Yoo-ha Jo, "Various optical illusion effect of expression techniques," M.S. thesis, Dept. Fine Art Education., Sung-Shin Woman's Univ., Seoul, Korea, 2005. 

  16. Yoon-jung Lee, "The illusion in the cognitive processes and the expression techniques of synaesthetic optical illusion," M.S. thesis, Dept. Visual Communication design., Kookmin Univ of Techno Design., Seoul, Korea, 2009. 

  17. Ok-Hyun Kim, Ji-Young Kim, "An Analysis of Sensibility Evaluation and Image about Optical Patter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vol. X6, no. 1, pp. 38-48, Mar, 2010. 

  18. Min-No Kim, "An Application of Optical Art Pattern in Jewelry Design," M.S. thesis, Dept. Jewelry design., Dan-kook Univ of Design., Seoul, Korea,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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