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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천 스포츠센터 화재의 다수 사상자 발생원인 분석 - 건물과 설비의 구조적인 요인을 중심으로 -
Analysis of Causes of Casualties in Jecheon Sports Center Fire - Focus on Structural Factors of Building and Equipment -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2 no.4, 2018년, pp.86 - 94  

이의평 (전주대학교 소방안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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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천 스포츠센터 화재로 29명이 사망하고 40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 논문에서는 스포츠센터 화재 사례에 대해 다수 사상자가 발생한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저자의 화재조사 결과를 토대로 건물과 설비의 구조적인 요인을 분석하고 있다. 건물과 설비의 구조적인 요인은 필로티 구조의 주차장, 필로티 주차장과 로비 사이 방화구획 미비, 필로티 주차장에 스프링클러설비 미설치, 1층 주계단에 방화문 미설치, 옥상에 소화수조 미설치, 2층 주출입구에 벽체 매립형 방화문 설치, EPS실 및 배관 피트 층별 방화구획 부실, 배수배관 연결부의 누수, 화물용 승강기의 승강로와 실내에 면하는 벽체에 합판 설치, 폐쇄형 옥상구조로 개조, 주차장 반자 안쪽 천장에 스티로폼 단열재 부착, 2층 여탕 무창층 강화유리 구조, 드라이비트 외벽으로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ports center fire in Jecheon caused 29 deaths and 40 injuries. This study focused only on the structural factors of the building and equipment to investigate the causes of casualties based on the fire investigation results at the sports center. The structural factors of the building and equipment...

주제어

표/그림 (1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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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현장조사 결과를 토대로 하고 소방합동조사단의 조사 내용, 법원 판결문 등을 참고하여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사례에서 다수 사상자가 발생한 원인을 분석할 목적으로 건물과 설비의 구조적인 요인에 대해 분석한다.
  •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에 대해 다수 사상자가 발생한 원인을 건물주와 종업원 측 초기대응 측면, 건물과 설비의 구조적인 측면, 소방대 대응 측면, 현장지휘 측면, 기타 측면으로 세분하여 분석할 수 있는데, 위에서는 건물과 설비의 구조적인 측면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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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드라이비트는 어떤 공법을 말하는가? 외단열 미장 마감공법인 일명 드라이비트 공법으로 외벽을 마감하였다. 드라이비트는 외벽에 스티로폼이나 우레탄폼과 같은 단열재를 붙인 뒤 시멘트 몰탈 등을 바르는 공법이다. 이 공법으로 외벽마감을 하면 비용이 적게 들고단열효과도 높은 장점이 있다.
스프링클러설비를 필로티 부분에만 설치하지 않은 까닭은 무엇인가? 건축허가 당시부터 4층~7층에 운동시설인 헬스클럽이 있고 수용인원이 100명 이상이어서 소방시설법시행령 별표 5에 따라 전층에스프링클러설비를 설치할 의무가 있었다. 그러나 건축법시행령 제119조 제1항 제3호 다목에서 ‘필로티나 그 밖에 이와 비슷한 구조(벽면적의 2분의 1 이상이 그 층의 바닥면에서 위층 바닥 아래면까지 공간으로 된 것만 해당한다)의 부분은 그 부분이 공중의 통행이나 차량의 통행 또는 주차에 전용되는 경우와 공동주택의 경우에는 바닥면적에 산입하지 아니한다’라고 규정하고 있어 주차장 용도로 사용되는 필로티 부분에만 스프링클러설비를 설치하지 않았다.
필로티 주차장 반자 안에서 발생한 화재가 쉽게 확산될 수 밖에 없는 구조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필로티 주차장 반자 안에서 발화된 화재는 방풍실 주위 유리벽 위쪽의 반자 안쪽을 통해 쉽게 확산될 수 밖에 없는 구조적인 문제를 안고 있었다. 왜냐하면 주차장 쪽과 실내 쪽의 반자 안은 구획되지 않고 연결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실내의 로비 쪽에 스프링클러헤드가 설치되어 있었지만 알람밸브가 잠겨 있어 살수될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스프링클러헤드 아래쪽에 있는 화재를 진화할 수 있을 뿐스프링클러헤드에서 살수된 물이 반자 안쪽에 있는 화재를 진화할 수 없으므로 설령 살수되었다고 하더라도 화재를 진화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7). 반자 안쪽 천장에는 10 cm 두께의 스티로폼이 단열재로 부착되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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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E. P. Lee, "Investigation and Analysis of Jecheon Sports Center Fire", Proceedings of 2018 Spring Annual Conference, Korean Institute of Fire Investigation, pp. 11-12 (2018). 

  2. E. P. Lee, "Problems and Measures to Prevent Recurrence of Cold Storage Fire",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Vol. 24, No. 12, pp. 39-46 (2008). 

  3. Y. B. Lee, C. H. Jeong, T. J. Jeong and H. Kim,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Fire Characteristic of National Museum", Journal of the Fire Investigation Society & Equipment Technology, Vol. 3, No. 2, pp. 81-88 (2012). 

  4. E. P. Lee, "Investigation and Analysis of a Goyang Bus Terminal Fire", Proceedings of 2017 Autumn Annual Conference, Korean Institute of Fire Investigation, pp. 13-42 (2017). 

  5. Icheon Fire Station, "White Paper on Iceon City Korea 2000 Cold Storage Fire" (2008). 

  6. S. B. Choi, "A Study on Fire Characteristics of Pilotis With Urban Lifestyle Housing Buildings", Doctor's Thesis, Gachon University, p. 18 (2018). 

  7. E. P. Lee, "Analysis of the Causes of Catastrophic Damage of Goyang Bus Terminal Fire and the Preventive Measures for Similar Catastrophic Fires", Journal of Scientific Criminal Investigation, Vol. 12, No. 1, p. 46 (2018). 

  8. E. P. Lee, "Analysis of the Working Conditions of Fire Protection Systems in the Goyang Bus Terminal Building Fire",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32, No. 3, pp. 98-99 (2018). 

  9. S. H. Lee, "Theory and Practice on Fire Investigation", Donghwa Technology Publishing Company, pp. 25-26 (2012). 

  10. S. B. Choi and D. M. Choi, "A Study on Fire Risk of Apartment House with Pilotis Structure - Focused on the Fire case of Uijeongbu-si Urban Livig Homes -",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30, No. 3, pp. 48-54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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