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네팔 중학생들의 손씻기 인식과 실천 비교
Comparison on handwashing recognition and practice of middle school students between Korea and Nepal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4, 2018년, pp.63 - 71  

정인숙 (초당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의 손씻기 실천률이 선진국에 비해 현저히 낮았다는 보고에 따라, 한국과 네팔 중학생들의 손씻기 인식과 실천을 비교하기 위해 시행된 조사연구로, 연구도구로는 한국 질병관리센터의 손씻기조사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SPSS 23.0으로 분석 결과, 양국 대상자 간 주거형태, 질병경험 및 부모교육수준에 차이가 있었고(p<.001), 손씻기인식은 한국대상자가 손씻기실천은 네팔이 유의하게 높았다(p<.001). 손씻기실천 관련내용 중 손씻기 후 말리는 방법, 비누로 손씻기 횟수, 손씻기 소요시간, 손씻기 교육경험횟수, 교육방법에 양국 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네팔의 손씻기인식은 한국보다 낮았으나 손씻기교육과 설비보완으로 손씻기실천률을 높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의 손씻기실천률을 높이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양국의 소수의 중학생을 편의추출해서 시행된 연구이므로, 대상자 수를 확대하여 반복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urvey is to compare the handwashing recognition and practice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Korea and Nepal, according to the report that handwashing practice rate of Korea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those of developed countries. The handwashing survey tools of Korean CDC were used. As a resu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과 네팔의 중학생들의 손씻기인식과 실천을 비교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한국의 손씻기 실천률이 선진국에 비해 현저히 낮고, 개발도상국들과 유사한 수준이라는 보고가 있어, 개발도상국과의 비교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연구를 시행하였다. 개발도상국 중 네팔과 비교할 수 있는 연구 여건이 허락되는 범위 내에서, 한국과 네팔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손씻기인식과 실천 비교 연구는, 양국 간 기본적인 환경이 동일하지는 않으나 의미있을 것으로 사료되어 시도되었고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한국의 손씻기실천률이 선진국에 비해 현저히 낮았다는 보고에 따라, 양국 간 기본적인 조건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여건이 허락되는 범위 내에서, 한국과 네팔 중학생들의 손씻기인식과 실천을 비교하기 위해 시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연구자는 국가 간 손씻기를 비교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국가 간 연구의 표본추출이 쉽지 않고 대상자의 동질성을 확보하는 것은 더더욱 쉽지 않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손씻기의 효과는 무엇입니까? 각종 감염질환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어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이들 감염병의 원인인 각종 병원체들은 손을 매개로 전파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손씻기는 이러한 감염병의 전파를 차단하는 가장 단순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1-3]. 실제로 철저한 손씻기만 잘 하더라도 많은 감염성질환의 발생률을 낮출 수 있고, 각종 감염병의 약 70%가 손씻기를 통해 예방될 수 있다[4].
학교에서 손씻기 후 말리는 방법에 있어 한구과 네팔의 차이점은? 학교에서 손씻기 후 말리는 방법에 한국과 네팔대상자 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한국은 종이타월에 네팔은 수건에 닦음이 많았고, ‘그냥 말린다’는 대상자가 한국이 유의하게 많았다. 이는 고등학생 대상의 연구나 중학생 대상의 연구결과에서 손씻기 후 닦지 않고 대다수가 그냥 말린다고 보고한 결과와도 같아, 물기있는 손은 미생물 습득과 전파의 매체가 되므로, 손씻기 후 물기제거의 필요성 교육이 시행되어야 하겠다[10,13,14].
손씻기 교육방법의 한국과 네팔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손씻기 교육방법에서는 한국은 강의, 시청각자료와 가정통신문의 활용이 많았는데, 네팔의 경우 실습이 37.9%로 가장 많아서 양국 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D. F. Zhang, M. S. Lee, S. Hong, N. Y. Yang, H. J. Hwang, B. H. Kim, H. S. Kim, E. Y. Kim, Y. J. Park, K. E. Lim & Y. T. Kim. (2015). Relationship between handwashing practices and infectious diseases in Korean students. Korean Society for Rural Medicine and Community Health, 40(4), 206-220. https://www.koreamed.org/SearchBasic.php?DT1&RID...40... 

  2. S. S. Budhathoki1, M. Bhattachan1, A. K. Yadav, P. Upadhyaya1 & P. K. Pokharel1. (2016). Eco-social and behavioural determinants of diarrhoea in under-five children of Nepal: a framework analysis of the existing literature. Tropical Medicine and Health, 44(7), 2-9. DOI: 10.1186/s41182-016-0006-9 

  3. Korean Centers for Disease Control. (2017). Infectious Diseases Surveillance yearbook, 2016. Public health weekly report, KCDC. http://www.cdc.go.kr/phwr 

  4. M. S. Lee, S. J. Hong & Y. T. Kim. (2015). Handwashing with soap and national handwashing projects in Korea: focus on the National Handwashing Survey, 2006-2014. Epidemiology and Health, 37:e2015039. DOI: https://doi.org/10.4178/epih/e2015039 

  5. M. S. Lee & Y. J. Park. (2014). Hand washing projects for preventing infectious diseases. Public Health Weekly Report, 7(13), 268-277. https://www.cdc.go.kr/CDC/cms/cmsFileDownload.jsp?fid31&cid25653... 

  6. O. S. Ilesanmi & F. O. Alele. (2015). The effect of Ebola Virus Disease outbreak on hand washing among secondary school students in Ondo State Nigeria. The Pan African medical journal, October 11(22), 1:24. DOI: 10.11694/pamj.supp.2015.22.1.6614. eCollection 2015 

  7. M. Kapali & I. S. Jung. (2018). A convergence study on handwashing awareness and practice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18(2), 51-60. DOI: https://doi.org/10.22156/CS4SMB.2018.8.2.051 

  8. J. Dang. (June, 7, 2014). High educational zeal of Nepal. http://cafe.daum.net/ysche16/DcMK/1404?q%EB%84%A4%ED%8C%94%EC%9D%98%20%EA%B5%90%EC%9C%A1%EC%97%B4 

  9. S. H. Lee. (March, 17, 2018). Annapurna of novice tracker (4) : Dusty Kathmandu and lull. http://www.pressm.kr/news/articleView.html?idxno17346 

  10. D. K. Park, M. S. Lee, B. J. Na, S. H. Bae, K. Y. Kim, C. W. Kim & E. Y. Kim. (2008). Knowledge, Attitude and Practice of handwashing in High School Students. Korean maternal and child health association, 11(3), 74-91. http://mch.richis.org/ 

  11. R. LANGFORD. (2009). Hand-washing and its impact on child health in Kathmandu. Durham University of Nepal, Ph. D. thesis. http://etheses.dur.ac.uk/79 

  12. N. Y. Yang, M. S. Lee, H. J. Hwang, J. Y. Hong, B. H. Kim, H. S. Kim, S. J. Hong, E. Y. Kim, Y. T. Kim & Y. J. Park. (2014). Related factors of handwashing with soap and its practices by students in South Korea.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8(2), 372-386. DOI: 10.5932/JKPHN.2014.28.2.372 

  13. Y. J. Jang, M. S. Lee, B. J. Na, K. Y. Kim, S. H. Bae & C. W. Kim. (2007). A Study on the Knowledge, Attitude and Practice of Handwash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4(4), 1-22. http://www.khep.or.kr 

  14. S. Joshi, A. Joshi, B. J. Park & U. R. Aryal. (2013). Hand washing practice among healthcare workers in a teaching hospital. Journal of Nepal Health Research Council, Jan,11(23), 1-5. https://www.ncbi.nlm.nih.gov/pubmed/23787516 

  15. Samsung Electronics Competition-episode. (September, 11, 2010). When I was with children in Nepal. http://gkyu.co.kr/186 

  16. K. B. Kamm, D. R. Feikin, G. M. Bigogo, G. Aol, a. Audi, A. L. Cohen, M. M. Shah, J. Yu, R. F. Breiman & P. K. Ram. (2014). Associations between presence of handwashingstations and soap in the home and diarrhoea and respiratoryillness, in children less than five years old in rural western Kenya. Tropical medicine &international health, April, 19(4), 398-406. DOI: 10.1111/tmi.12263. Epub 2014 Jan 10. 

  17. A. Garg, D. K. Taneja, S. K. Badhan & G. K. Ingle. (2013). Effect of a school-based hand washing promotion program on knowledge and hand washing behavior of girl students in a middle school of Delhi. Indian journal of public health, April-June, 57(2), 109-112. DOI: 10.4103/0019-557X.115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