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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계 대학생의 손씻기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도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on the Hand Washing of Health Care related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8, 2013년, pp.3916 - 3924  

유성미 (광주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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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건계 대학생의 손씻기 관련 특성과 손씻기 지식과 태도 및 수행도를 파악하여 올바른 손씻기를 수행하기 위한 방안을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대상은 G광역시 일개대학의 보건계 대학생 425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수집을 하였고 SPSS/WIN 18.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one way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1일 평균 손씻기 횟수는 8.7회, 시간(초)는 평균 18.5초였다. 손씻기 교육 수는 평균 2.4회였다. 손씻기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세제는 일반 세수비누, 손 건조도구는 종이타올이었다. 손씻기 관련 특성에서 손씻기 횟수와 시간은 손씻기 교육수가 6회 이상, 실습을 통한 교육 실시, 소독비누로 손씻기, 종이타올로 손 닦기 등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로 높았다. 손씻기 지식, 태도, 수행도 점수는 여자(성별), 상급종합병원, 1일 11회 이상의 손씻기 횟수, 1회 손씻는 시간 16초 이상, 6회 이상의 교육 수, 실습을 통한 교육에서 가장 점수가 높았다. 손씻기 지식, 태도, 수행도간의 상관관계는 모두 유의했다. 이 연구 결과는 효과적인 손씻기를 위해 손씻기 지식, 태도 및 수행도를 높이기 위한 손씻기 교육프로그램을 계속적으로 개발할 필요성을 나타내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students with the proper hand washing knowledge after examining their attitude and performance of health science college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425 students at the college in G metropolitan city by using a questionnaire. Data were analyzed in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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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건계대학생의 손씻기 지식, 태도 및 수행도를 파악하여 손씻기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논의에 앞서 본 연구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선행연구가 거의 없어 연구결과를 비교하는데 제한점이 있으므로, 간호대학생과 의료인을 제외한 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의료관련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와 비교하여 본 연구 결과를 논의하였다.
  • 본 연구는 보건계 대학생의 손씻기에 대한 지식과 태도 및 수행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보건계대학생의 손씻기 지식, 태도 및 수행도를 파악하여 손씻기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논의에 앞서 본 연구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선행연구가 거의 없어 연구결과를 비교하는데 제한점이 있으므로, 간호대학생과 의료인을 제외한 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의료관련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와 비교하여 본 연구 결과를 논의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계 대학생의 손씻기에 대한 지식과 태도 및 수행도를 파악하여 손씻기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으며,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의료관련 감염을 예방하는 데 있어 가장 필수적인 요소인 손씻기는 평소 올바른 습관형성이 중요하다. 이러한 면에서 의료기관의 의료인 못지않게 의료관련 종사자들의 손씻기도 중요하므로 관련 보건계 대학생의 손씻기 관련 지식을 파악해 부족한 부분을 교육에 반영하고 실제 수행을 어느 정도 하는가도 중요하지만 손씻기에 대한 인식의 정도를 파악해 손씻기에 대한 중요성을 높이는 전략을 세우기 위한 취지하에 조사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예비의료 종사자인 보건계 대학생의 올바른 손씻기를 증진시키는 것은 실습을 나가는 기관과 부서 등이 관련이 있고 교육 횟수나 방법, 사용하는 세제와 건조도구 같은 시설적인 면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았다.
  • 따라서 의료관련 종사자가 되기 위한 보건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 교과과정의 기간 동안 손씻기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파악하고 손씻기 수행도를 확인하는 것은 졸업 후 다양한 환경에서 여러 환자와 접촉하게 될 보건계 대학생에게 매우 의미 있고 중요한 일이라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는 보건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손씻기에 대한 지식을 파악하고 태도를 확인하며 수행도를 조사함으로써 추후 손씻기 교육 프로그램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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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관련감염의 발생은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95건에서 2011년 6.42건으로 다소 감소하였으나 의료관련감염의 발생은 환자의 재원 일수 증가, 의료비 상승, 항균제 내성균주의 전파 등으로 의료의 질을 저하시키는 등 많은 문제를 초래하게 된다.
감염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감염은 환자 자신의 몸에서 상주하고 있는 세균에 의해 스스로 감염되는 내인성 감염과 의료진이나 다른 환자, 오염된 의료기구, 환경에 의해 발생되는 외인성 감염으로 구분되는데, 후자인 외인성 감염은 감염관리를 철저히 하면 예방이 가능하다[2]. 감염관리 방법에는 침습적인 시술시 무균술 준수, 의료기구의 세척 및 멸균소독, 감염질환자의 격리, 손씻기, 환경의 위생적인 관리 등이 있다.
손씻기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하여 실험한 본 연구를 통하여 알 수 있는 사실은? 이러한 면에서 의료기관의 의료인 못지않게 의료관련 종사자들의 손씻기도 중요하므로 관련 보건계 대학생의 손씻기 관련 지식을 파악해 부족한 부분을 교육에 반영하고 실제 수행을 어느 정도 하는가도 중요하지만 손씻기에 대한 인식의 정도를 파악해 손씻기에 대한 중요성을 높이는 전략을 세우기 위한 취지하에 조사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예비의료 종사자인 보건계 대학생의 올바른 손씻기를 증진시키는 것은 실습을 나가는 기관과 부서 등이 관련이 있고 교육 횟수나 방법, 사용하는 세제와 건조도구 같은 시설적인 면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았다. 또한 손씻기 지식과 태도 및 수행도는 서로 분리하여 생각 할 수 없는 중요한 개념들이므로 본 연구결과가 손씻기를 포함한 감염교육프로그램 구축에 기초자료를 기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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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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