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조성 및 운영에 대한 인식
Awareness on the Establishing and Operation of the Makerspaces in School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2 no.3, 2018년, pp.171 - 192  

강봉숙 (대구 서부고등학교) ,  정영미 (동의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메이커 운동의 확산과 함께 21세기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표준과 메이커 역량이 상당부분 일치하면서 학교도서관의 메이커스페이스 조성과 메이커 교육에 대한 사회적 시대적 요구가 있다. 학교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조성에 앞서,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담당 인력의 학교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조성 및 운영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론적 검토에 기반하여 질문지를 구성하고, 웹 질문지를 통해 학교도서관 담당 인력 171명의 응답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SPSS window 19.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교차분석, 분산분석 등을 실시하고 자유 기술 문항에 대해서는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질문지는 학교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설치 여부 및 인지도, 메이커스페이스 조성 및 운영에 대한 필요성, 이유, 어려움 등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설치 여부는 2.3%로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고, 학교도서관 담당 인력들의 메이커스페이스에 대한 인지도는 보통 수준 이하로 나타났다. 반면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보통 이상으로 나타났고 대체로 메이커스페이스 설치 장소로 학교도서관이 적합한 장소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다양한 측면에서 학교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도 소수 개진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spread of the maker movement and matching of the standards for the 21st century learners and the maker competencies, there is a social and temporal need for makerspaces building and maker education in school libraries, Prior to the establishment of the school library makerspaces, we intend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모파베르란? 2000년 중반부터 조성된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은 최근 4차 산업혁명의 화두와 함께 산업, 사회, 문화, 교육계 등 전 분야에 걸쳐 일어난 변화의 큰 흐름 중 하나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도구를 이용해 유∙무형의 산물을 만들어내는 도구의 인간, 즉 호모파베르(Homo Faber)는 프랑스 철학자 앙리 루이 베르그송(Henri-Louis Bergson)에 의해 일찍이 인간의 본질로 정의된 바 있다. 즉 메이커 자체가 완전하게 새로운 개념은 아니라는 것이다.
학교도서관의 메이커스페이스 조성과 메이커 교육에 대한 사회적 시대적 요구가 있는 이유는? 메이커 운동의 확산과 함께 21세기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표준과 메이커 역량이 상당부분 일치하면서 학교도서관의 메이커스페이스 조성과 메이커 교육에 대한 사회적 시대적 요구가 있다. 학교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조성에 앞서,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담당 인력의 학교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조성 및 운영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메이커스페이스 조성은 무엇에 의해 조성되어 왔는가? 메이커 운동과 함께 21세기 학습자에게 메이커 역량이 중요해짐에 따라, 메이커스페이스 (makerspace)는 장소 및 기술 지원의 장소로 공공뿐만 아니라 민간부문에서 조성되어왔다. 2006년 이후 지난 10년간, 메이커스페이스 조성은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14배 이상 확대되었다(Lou and Peek 20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Kang, Inae and Choi, Sung-Kyung. 2017. "Maker Mindsets Experienced Through the Maker Activity in Library: Focusing on Social Relationships among Mak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9): 407-430. 

  2. Related Ministries. 2017. "Proliferation of Korean Makerspace for the Foundation of Participatory Innovation Business Foundation." Economic Ministerial Meeting, July 2, 2017. Daejeon: Ministry of SMEs and Startups. 

  3. Makeall homepage. [online] [cited 2018. 5. 21.] 

  4.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4. Investigation of Domestic and Foreign Maker Movement Case Study and Policies on Revitalization of Domestic Makers Culture. Seoul: Korea Foundation for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5. Ahn, In-Ja and Noh, Young-Hee. 2017. "Research of the Formation of Makerspaces in Public Libraries, Based on a Survey on Space Usage and Programs Being Operated."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8(4): 415-436. 

  6. Lee, Ji Sun. 2018. "Suggestions for Korean Maker Culture and Education." Seminar on the Status of Korean Makerspaces Construction and Proliferation, April 6, 2018, Seoul: The Institute for Democracy. 

  7. Chang, Yunkeum. 2017. "A Study on the Concepts and Programs of 'Makerspacess' at Public Librariers." Journal of the Kor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1(1): 289-306. 

  8. Chang, Yunkeum. 2018. "Aligning Academic Library Makerspaces with Digital Literacy Education Spaces." Journal of the Kor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2(1): 425-446. 

  9.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2007. Standards for the 21st-Century Learner. Chicago, IL: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10.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013. Makerspaces. [online] [cited 2018. 6. 3.] 

  11. Burke, J. 2015. "Making Sense: Can Makerspaces Work in Academic Libraries." Association of College & Research Libraries, March: 497-504. 

  12. Colegrove, P. T. 2016. "Makerspaces in Libraries: Technology as Catalyst for Better Learning, Better Teaching." UNESCO-UNIR ICT & Education Latam Congress 2016, 133-141. 

  13. Dougherty, D. 2012. "The Maker Movement." Innovation, 7(3): 11-14. 

  14. Hatch, M. 2013. The Maker Movement Manifesto. NY: Mc Graw Hill Education. 

  15. Information Policy and Access Center. 2015. Public Libraries and Digital Literacy. [online] [cited 2017. 11. 1.] 

  16. Julian, K. D. and Parrott, D. J. 2017. "Makerspaces in the Library: Science in a Student's Hands." Journal of Learning Spaces, 6(2): 13-21. 

  17. Lou, N. and Peek, K. 2016. "By the Numbers: The Rise of the Makerspace." Popular Science, March/April 2016. [online] [cited 2018. 6. 4.] 

  18. Maker Faire homepage. [online] [cited 2018. 6. 1.] 

  19. Moorefield-Lang, H. M. 2014. "Makers in the Library: Case Studies of 3D Printers and Maker Spaces in Library Settings." Library Hi Tech, 32(4): 583-593. 

  20. New Media Consortium. 2017. NMC Horizon Report: 2017 Library Edition. [online] [cited 2018. 5. 3.] 

  21. Slatter, D. and Howard, Z. 2013. "A Place to Make, Hack, and Learn: Makerspaces in Australian Public Libraries." The Australian Library Journal, 62(4): 272-284. 

  22. Wong, T. 2013. "Makerspaces Take Libraries by Storm." Library Media Connection, May/June: 34-36. 

  23. Zansler, S. 2018. "Beyond the Books: The Library as a Makerspace." [online] [cited 2018. 5. 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