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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사례 분석 - 대구 S 고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Analysis of a Maker Education Program in School Library: A Case Study of Daegu S High School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3 no.2, 2019년, pp.117 - 137  

강봉숙 (대구 다사고등학교) ,  정영미 (동의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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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 메이커 교육의 실험적 운영 사례를 공유하여 학교도서관 메이커 교육의 길잡이를 제공하고 관련 활동을 확산하고자 함에 있다. 이를 위해 대구 S 고등학교 도서관에서 실험적으로 이루어진 학교도서관 메이커 교육 사례를 설명하고 그 의의를 양적, 질적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학생 이용자가 가진 학교도서관 메이커 교육의 이미지와 역량 함양 효능감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기존 학교도서관 교육에 대한 인식과 비교하였다. 추가로 메이커 교육 경험 여부와 학년별 변인 등에 따라 메이커 교육 인식에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학교도서관 메이커 교육에 대한 인식이 기존의 학교도서관 교육 프로그램보다 긍정적으로 나타나지는 않았다. 하지만 학교도서관 메이커 교육을 경험한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과 비교하여 기존의 학교도서관 교육과 메이커 교육 모두에서 긍정적 이미지와 역량 함양 효능감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인식을 지닌 것으로 나타난 것은 주목할 만하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도서관 메이커 교육이 학교도서관 교육에 대한 전반적 이미지를 개선하고 역량 함양 효능감 인식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가 학교도서관 메이커 교육의 확산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uide the design and operation of maker education programs in school library and to spread them by sharing the maker education program case. For this purpose, we explained the case of maker education of Daegu S high school library and analyzed its significance in term...

주제어

표/그림 (1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봉제공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봉제공정은 주로 중소기업이 담당하며, 원단을 재단하고, 봉제하여 의류를 완성하는 공정으로 섬유산업 구조 중 다운 스트림에 해당한다. 대표적인 노동집약산업으로 인건비에 가장 민감하다[14].
인도네시아가 포스트 차이나로서 주목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물류비용, 수출입 업무부담, 생산시간 절약의 이유로 국가별 일괄생산 선호 현상 등과 더불어, 포스트 차이나(POST CHINA)로서의 인도네시아가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도네시아 섬유산업의 특징과 구조를 파악하고, 선행연구를 통한 SWOT 분석을 종합 도출한다.
한국 섬유산업을 SWOT에서 문제점과 개선방안 다섯가지는 무엇인가? 유수[12]는 한국 섬유산업을 SWOT 분석하고, 대 중국섬유산업 진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으로 다섯 가지를 제안하였다. 첫째, 한국 내 업무자들을 교육하고 기술적으로 발전한다. 둘째, 중국 지역에 따라 기술 투자 차별화를 시행한다. 셋째, “對중국 섬유특별세이프가드(S/G)”를 해제하는 것을 검토한다. 넷째, 수출마케팅 강화 전략을 추진과 내수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새로운 현지 생산전략을 마련한다. 다섯째, 한국섬유산업은 한류를 활용해야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Kang, Bong-Suk. 2018. "A Correlation between the Students' Awareness of School Library Service Facilitation and Self Efficacy toward Core Competencie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9(1): 215-232. 

  2. Kang, Bong-Suk and Jung, Youngmi. 2018. "Awareness on the Establishing and Operation of the Makerspaces in School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2(3): 171-192. 

  3. Ministry of Education. 2017. 2015 National Curriculum. Seoul: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No.2015-74. 

  4. Noh, Younghee, Kang, Jung-A and Jung, Eun-Ji. 2015. "A Qualitative Evaluation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reative Thinking and an Infinite Creative Space Program."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6(2): 71-111. 

  5. Woo, Youngjin and Lee, Jaeho. 201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Design Thinking-Based Maker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4(1): 35-43. 

  6. Battelle for Kids. 2010.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Learning. [online] [cited 2019. 2. 1.] 

  7. Curry, R. 2017. "Makerspaces: a Beneficial New Service for Academic Libraries?." Library Review, 66(4/5): 201-212. 

  8. Hatch, M. 2013. The Maker Movement Manifesto. NY: Mc Graw Hill Education. 

  9.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016. ISTE Standards for Students. [online] [cited 2018. 10. 10.] 

  10. Jamalian, A. 2018. The Role of School Libraries in the 21st Century Maker Movement. [online] [cited 2019. 2. 1.] 

  11. Libraries Taskforce. 2016. Libraries Deliver: Ambition for Public Libraries in England 2016-2021. [online] [cited 2019. 2. 27.] 

  12. littleBits. 2018. School Library Maker Survey Report 2017. [online] [cited 2018. 12. 25.] 

  13. Sheridan K. M. et al. 2014. "Learning in the Making: A Comprarative Case Study of Three Makerspaces." Harvard Educational Review, 84(4): 505-531. 

  14. Slatter, D. and Howard, Z. 2013. "A Place to Make, Hack, and Learn: Makerspaces in Australian Public Libraries." The Australian Library Journal, 62(4): 272-284. 

  15. World Economic Forum. 2018. The Global Competitiveness Report 2018. [online] [cited 2019.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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