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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7 no.8, 2018년, pp.1055 - 1061
김은민 (Seoul National University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 손미라 (Dept. of Metallurgical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강창룡 (Dept. of Metallurgical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Recently, due to the rapid development of electric vehicle and energy storage system, it is emphasized for battery management system to be needed and to be improved. BMS carries out various movement for optimization the use of the energy and safe use of secondary battery, these movement of BMS st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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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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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S용 션트 저항의 열기전력 제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그리고 구조적 특성과 낮은 저항으로 인한 다른 일반적인 션트 저항에서는 요구되지 않는 열기전력에 대한 단자와 저항금속의 전위차 발생이 제한된다. 즉 그림 5와 같이 이종 금속간의 용접 접합으로 설계된 BMS용 션트 저항은 전류 통전으로 인한 혹은 주변 온도의 변화로 인하여 소재의 온도가 상승하면 저항금속과 단자금속 간에 온도 상승 차이가 발생해 제백효과(Seebeck Effect)에 의한 전자의 이동으로 전위차가 발생하게 된다. 일반적인 저항일 경우 해당 현상의 영향이 없지만 BMS용 션트 저항은 감지의 기능에 심각한 오류를 수반하게 되어 열기전력(Thermo Electromotive Force: 이하 EMF특성)의 제한이 필요하며 저항온도계수(Temperature Coefficient of Resistance: 이하 T. | |
리튬이온 전지의 특징은 무엇인가? | ESS 에너지저장 시스템으로 사용되고 있는 여러 대용량 이차전지 중 리튬이온 전지는 단위 질량과 부피당 보유한 에너지 밀도가 높고 전류를 원하는 형태로 만들 수 있는 유연성으로 인하여 적용 가능한 이차전지 중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다[1]. 하지만 이차전지 내부 셀들의 전압 및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는다면 이차전지의 성능과 수명은 낮아지게 되고, 사용 중 이차전지 내부에서 지속적인 충격과 방전 동작의 반복으로 인하여 의도하지 않은 원인의 과전류, 과전압, 과부하 등과 같은 상황이 지속될 수 있으며, 화재와 폭발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2]. | |
이차전지 내부 셀들의 전압 및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는다면 발생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 ESS 에너지저장 시스템으로 사용되고 있는 여러 대용량 이차전지 중 리튬이온 전지는 단위 질량과 부피당 보유한 에너지 밀도가 높고 전류를 원하는 형태로 만들 수 있는 유연성으로 인하여 적용 가능한 이차전지 중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다[1]. 하지만 이차전지 내부 셀들의 전압 및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는다면 이차전지의 성능과 수명은 낮아지게 되고, 사용 중 이차전지 내부에서 지속적인 충격과 방전 동작의 반복으로 인하여 의도하지 않은 원인의 과전류, 과전압, 과부하 등과 같은 상황이 지속될 수 있으며, 화재와 폭발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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