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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S 정밀도 향상을 위한 셀 밸런싱용 션트 고정저항의 허용오차 저감 방법
A Method of Reducing a Tolerance of a Shunt Resistor for Balance of the Battery Cell to Improve a Precision of BMS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7 no.8, 2018년, pp.1055 - 1061  

김은민 (Seoul National University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  손미라 (Dept. of Metallurgical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강창룡 (Dept. of Metallurgical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ue to the rapid development of electric vehicle and energy storage system, it is emphasized for battery management system to be needed and to be improved. BMS carries out various movement for optimization the use of the energy and safe use of secondary battery, these movement of BMS star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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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에 적용되는 이차전지 관리 시스템의 동작에 시작이 되는 감지 센싱용 대전력 션트저항의 열기전력 특성과 저항온도계수 특성의 설계를 통하여 합금 저항체의 전기적인 특성을 고찰하였다. 제작된 합금 저항 금속의 조성을 확인하기 위해 EDX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설계한 션트의 금속 압연 판재가 양호하게 제작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BMS의 션트에 필요한 정밀 감지 능력을 구현하기 위하여 합금의 함량을 최소로 하여 저항금속과 단자금속 간의 온도 구배를 최소화하며, T.C.R은 안정적인 합금 설계와 열의 이동을 조정하여 EMF 특성과 T.C.R 특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BMS용 대전력 션트의 허용오차를 저감하였다.
  • 제작된 합금 저항 금속의 조성을 확인하기 위해 EDX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설계한 션트의 금속 압연 판재가 양호하게 제작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현재 이차전지 BMS용 션트 저항에 전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망가닌 재료를 기본으로 망가닌 재료가 구현하지 못하는 낮은 온도에서의 EMF 특성을 만족하기 위한 망간의 함량을 조절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로부터 3wt%Mn, 5wt%Mn에서 낮은 저항온도 계수와 우수한 열기전력 특성을 만족하였고 션트 저항의 합금 설계에서 합금의 함량에 따른 저항온도계수 특성과 열기전력 특성은 서로 상충되는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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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MS용 션트 저항의 열기전력 제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구조적 특성과 낮은 저항으로 인한 다른 일반적인 션트 저항에서는 요구되지 않는 열기전력에 대한 단자와 저항금속의 전위차 발생이 제한된다. 즉 그림 5와 같이 이종 금속간의 용접 접합으로 설계된 BMS용 션트 저항은 전류 통전으로 인한 혹은 주변 온도의 변화로 인하여 소재의 온도가 상승하면 저항금속과 단자금속 간에 온도 상승 차이가 발생해 제백효과(Seebeck Effect)에 의한 전자의 이동으로 전위차가 발생하게 된다. 일반적인 저항일 경우 해당 현상의 영향이 없지만 BMS용 션트 저항은 감지의 기능에 심각한 오류를 수반하게 되어 열기전력(Thermo Electromotive Force: 이하 EMF특성)의 제한이 필요하며 저항온도계수(Temperature Coefficient of Resistance: 이하 T.
리튬이온 전지의 특징은 무엇인가? ESS 에너지저장 시스템으로 사용되고 있는 여러 대용량 이차전지 중 리튬이온 전지는 단위 질량과 부피당 보유한 에너지 밀도가 높고 전류를 원하는 형태로 만들 수 있는 유연성으로 인하여 적용 가능한 이차전지 중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다[1]. 하지만 이차전지 내부 셀들의 전압 및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는다면 이차전지의 성능과 수명은 낮아지게 되고, 사용 중 이차전지 내부에서 지속적인 충격과 방전 동작의 반복으로 인하여 의도하지 않은 원인의 과전류, 과전압, 과부하 등과 같은 상황이 지속될 수 있으며, 화재와 폭발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2].
이차전지 내부 셀들의 전압 및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는다면 발생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ESS 에너지저장 시스템으로 사용되고 있는 여러 대용량 이차전지 중 리튬이온 전지는 단위 질량과 부피당 보유한 에너지 밀도가 높고 전류를 원하는 형태로 만들 수 있는 유연성으로 인하여 적용 가능한 이차전지 중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다[1]. 하지만 이차전지 내부 셀들의 전압 및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는다면 이차전지의 성능과 수명은 낮아지게 되고, 사용 중 이차전지 내부에서 지속적인 충격과 방전 동작의 반복으로 인하여 의도하지 않은 원인의 과전류, 과전압, 과부하 등과 같은 상황이 지속될 수 있으며, 화재와 폭발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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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ung-hwan Park, Ham-ju Cha, "Insulation design of battery management system for safety of electric vehicle",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7, no. 1, pp. 131-132, 2015. 

  2. J. H. Lee, C. H. Park, G. E. Yang, G. K. Shin, C. M. Bae, "Development and performance of BMS Modules for Urban Electric Car using life prediction method", KSAE, vol. 21, no. 6, pp. 147-154, 2013. 

  3. Sun-soon Park, Jea-seung Koo, Kil-young Youn, Chul-soo Kim, "Development of battery management system(BMS) for hybrid electric vehicle(HEV)",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pp. 1249-1254, 2002. 

  4. Sriram Yarlagadda, Tom T. Hartley, "A battery management system using an active charge equalization technique based on a DC/AC converter topology", IEEE Transactions on applications, vol. 49, no. 6, pp. 2720-2729, 2013. 

  5. Felix Zandma, Paul-rene Simon, Joseph Szwarc, "Resistor theory and Technology", Malvern, U.S.A, Vishy Inter technology Inc, 1nd ed, pp. 76-77, 2001. 

  6. M. S. Huh, S. W. Choi, H. G. Chun, S. C. Kwon, G. H. Lee and T. Y. Cho "A study on the manufacturing of super precision multi-layer cermet thin film resistor", Journal of vacuum Society, vol. 6, no. 1, pp. 77-84, February 1997. 

  7. Young-gun Ko, Chul-won Lee, Soong Namkung, Dongheon Lee, Dong-hyeok Sin, "Mechanical and electrical responses of sub micro crystalline Cu-3%Ag alloy",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ity, pp. 476-481, 2009. 

  8. F. Galliana, P.P. Capra, E. Gasparotto, "A traceable technique to calibrate DC current shunts and resistors in the range from $10{\mu}{\Omega}$ to $10m{\Omega}$ ", Journal of measurement, vol. 46, no. 1, pp. 1630-1640, November 2013. 

  9. David A. poter, Kenneth E. easterling, Mohamed Y sherif "Phase Transformation in metals and Alloys", London, UK, Garland Science. 3nd ed, pp. 213-217, 2010. 

  10. Felix Zandma, Paul-rene Simon, Joseph Szwarc, "Resistor theory and Technology", Malvern, U.S.A, Vishy Inter technology Inc, 1nd ed, pp. 52-55, 2001. 

  11. Harles A. Harper, "Electronic Materials and processes handbook", New York USA. McGraw-hill, pp. 4.1-4.7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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