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직무만족도, 학교조직문화 및 감정노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감정노동을 감소시켜 바람직한 학교조직문화를 형성하도록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상관성 조사연구로써 경기도 초등, 중 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보건교사 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18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였다. 자료는 SPSS Program 21.0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최소값, 최대값,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학교조직문화는 순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조직문화의 수준이 높을수록 학교직무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보건교사의 학교조직문화를 긍정적으로 자각하고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직무만족도, 학교조직문화 및 감정노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감정노동을 감소시켜 바람직한 학교조직문화를 형성하도록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상관성 조사연구로써 경기도 초등, 중 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보건교사 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18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였다. 자료는 SPSS Program 21.0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최소값, 최대값,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학교조직문화는 순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조직문화의 수준이 높을수록 학교직무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보건교사의 학교조직문화를 긍정적으로 자각하고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among job satisfaction,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and emotional labor of the health teach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to improve the job satisfaction of the health teachers and reduce the emotional labor to form a desirable school org...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among job satisfaction,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and emotional labor of the health teach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to improve the job satisfaction of the health teachers and reduce the emotional labor to form a desirable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This study was conducted among 60 health teachers living in Gyeonggi-do region as a correlation research. Data collection period was from June 1, 2018 to June 30. Data were analyzed by average, standard deviation, minimum, maximum and correlation coefficient using the SPSS Program 21.0. As a result, there was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This suggests that the higher the level of organizational culture, the more positive attitude toward school job.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d apply effective programs that can positively perceive the school organization culture of health teachers and increase job satisfaction.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among job satisfaction,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and emotional labor of the health teach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to improve the job satisfaction of the health teachers and reduce the emotional labor to form a desirable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This study was conducted among 60 health teachers living in Gyeonggi-do region as a correlation research. Data collection period was from June 1, 2018 to June 30. Data were analyzed by average, standard deviation, minimum, maximum and correlation coefficient using the SPSS Program 21.0. As a result, there was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This suggests that the higher the level of organizational culture, the more positive attitude toward school job.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d apply effective programs that can positively perceive the school organization culture of health teachers and increase job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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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자료수집을 위해 연구자가 직접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이를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에 동의한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편의 표집하였다. 또한 참여과정에서 본인이 원치 않으면 언제든지 참여를 취소할 수 있음을 안내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의 목적으로만 사용하고 무기명으로 처리되어 비밀이 보장됨을 설명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권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 학교조직문화 및 감정노동과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 학교조직문화, 감정노동의 정도와 그 관계를 알아보고, 학교조직문화가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보았으며, 주요 결과들을 논의해보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 학교조직 문화 및 감정노동 정도를 확인하고, 이들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보건교사들의 직무만족을 높이고, 감정노동을 감소시켜 바람직한 학교조직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과 조직문화, 감정노동 및 직무만족도 정도를 규명하고 관계를 파악해 봄으로써 보건교사의 학교조직문화와 감정노동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현실적인 지침을 제공하고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도 내 초등학교, 중·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도 내 초등학교, 중·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연구자가 직접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이를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에 동의한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편의 표집하였다. 또한 참여과정에서 본인이 원치 않으면 언제든지 참여를 취소할 수 있음을 안내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의 목적으로만 사용하고 무기명으로 처리되어 비밀이 보장됨을 설명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 Program 21.0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 학교조직문화, 감정노동의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 학교조직문화, 감정노동과의 관계는 피어슨 상관계수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Diefendorff[17]가 개발한 감정노동 도구를 한국어판 간호사의 감정노동측정도구 K-NELSS로 개발한 Choi와 Kim[18]의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K-NELSS는 자가보고 형식의 설문지로 표면행위, 내면행위, 자연스러운 감정표현의 3개 하위요인에 14문항으로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Choi[13]가 개발한 보건교사 직무만족도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7개 하위요인 25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은 5점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부터, ‘매우 그렇다’ 5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학교조직문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Lee[16]가 개발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측정도구는 학교조직문화를 혁신문화, 합리문화, 집단문화, 위계문화로 나누고, 각각 5개의 문항씩 총 20개 문항이며,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그리고 직무만족도, 학교조직문화, 감정노동의 상관관계에서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학교조직문화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건교사가 외부환경의 변화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문제해결과정에 유연할수록 학교 직무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으로 해석 할 수 있다.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는 5점 만점 중 평균평점이 3.47점으로 보통이상의 높은 직무만족도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는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 학교조직문화, 감정노동의 정도와 그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서 대상자의 직무만족도, 학교조직문화, 감정노동의 정도는 모두 보통이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학교조직문화는 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보건교사들의 직무만족을 높이고, 감정노동을 감소시켜 바람직한 학교조직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 학교조직문화, 감정노동의 정도와 그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서 대상자의 직무만족도, 학교조직문화, 감정노동의 정도는 모두 보통이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학교조직문화는 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보건교사들의 직무만족을 높이고, 감정노동을 감소시켜 바람직한 학교조직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학교 현장에서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책임자인 보건교사의 환경조성과 충분한 지원이 정책적으로 필요하다고 본다.
더불어 학교 현장에서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책임자인 보건교사의 환경조성과 충분한 지원이 정책적으로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일개지역의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의 확대해석에 제한점이 있다. 추후 전국 지역의 보건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직무만족도, 학교조직문화, 감정노동의 지속적인 반복 연구를 시도해야함을 제안한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 학교조직문화, 감정노동은 학교 내에서 교육자적 역할과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하는 이중적 업무 부담을 가진 보건교사에게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보건교사의 학교조직문화를 긍정적으로 자각하고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일개지역의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의 확대해석에 제한점이 있다. 추후 전국 지역의 보건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직무만족도, 학교조직문화, 감정노동의 지속적인 반복 연구를 시도해야함을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정노동이란?
감정노동은 조직에서 효과적인 직무수행을 위해 개인이 경험하는 감정과 조직에서 요구하는 감정표현 사이에서 차이가 날 때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관리하고 통제하며 조직에서 요구하는 감정으로 표현하려고 하는 노력으로[6] 최근 교육에 대한 인식변화와 다양성의 요구가 증가되어 학교에서도 이런 정서적인 부분이 요구되고 있으며[7], 특히 보건교사의 경우는 교육대학을 나온 일반교사와 다른 배경을 가지고 있어 일반 교사에 비해 소외감을 느낀다고 한다[8]. 이런 교사의 직무수행 과정에서 경험하는 정서관리도 감정노동으로 보고 있다[9].
보건교사는 어떤 경우 감정노동이 발생하는가?
학교의 조직문화와 감정노동이 높은 상관성이 있고 [10], 초등교사의 감정노동에 대한 연구에서도 교사에게 끊임없는 감정관리를 요구하며 이것이 직무스트레 스와 소진을 경험한다고 하였다[11]. 보건교사의 경우 학교에서 유일한 의료인으로서 학교조직에서 요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다른 교사와 달리 학교에서 교직원및 학생의 건강관리를 하면서 부모와의 의사소통의 과정에서 감정노동이 발생한다고 하였다[12].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학교조직문화는 어떤 관계를 나타내는가?
연구결과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학교조직문화는 순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조직문화의 수준이 높을수록 학교직무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보건교사의 학교조직문화를 긍정적으로 자각하고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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