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0, 2020년, pp.535 - 543
김효순 (단월중학교) , 이윤신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김옥선 (경북전문대학교 간호학과) , 석소현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With the emergence of new infectious diseases and changes in the educational environment, the health problems of school-age students are increasing. Accordingly, the role of school health teachers is expanding and becoming more important.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calling on school org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교조직몰입은 어떤 영역으로 구성되었는가? | 학교조직몰입은 Meyer와 Allen[24]의 조직몰입 도구를 박용진[27]이 표준화하여 재구성하고, 박영주[28]가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도구로, 정서적 몰입(5문항), 지속적 몰입(3문항), 규범적 몰입(5문항)의 3개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총 13문항의 Likert 5점 척도로 점수범위는 13점∼65점까지로 점수가 높을수록 학교조직몰입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박영주[28]의 연구에서 학교 조직몰입 Cronbach’s α는 . | |
본 연구는 변화하는 보건환경 속에서 보건교사의 소명의식이 학교조직몰입에 영향을 주게 됨을 확인함으로써 보건교사의 학교조직몰입을 증진시킬 수 있는 중재전략을 세우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는 본 연구결과를 통해 제언한 것은? |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보건교사의 학교조직몰입을 증진시키기 위해 유의한 예측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된 소명의식 증진을 위한 중재프로그램의 개발 및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를 제언한다. 둘째, 학급수가 많아질수록 학교조직몰입이 낮아지는 것이 확인되었으므로 적절한 학급수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학교조직차원에서의 행정적 지원 및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보건교사의 학교조직몰입 증진이 학교보건의 질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 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 |
보건교사의 학교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일반적 특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던 학급수를 포함하여 소명의식의 각 하위영역을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확인된 것은? | 보건교사의 학교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일반적 특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던 학급수를 포함하여 소명의식의 각 하위영역을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설명력을 가진 것으로 확인되었다(F=16.142, p<. |
최은심, 박철홍,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역할갈등이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제31권, 제1호, pp.135-153, 2015.
권수자 외, 학교보건, 수문사, 2014.
법제처, 초중등교육법 및 시행령
김경미, 염유식, "청소년의 매체중독과 주관적 행복-성별에 따른 신체활동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보건과 사회과학, 제8권, 제48호, pp.121-142, 2018.
오경옥, 강문희, 이선현, "일지역 보견교사의 지각된 직무스트레스와 우울,"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26권, 제1호, pp.60-71, 2012.
http://www.yi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62790, 2020.02.20.
최은심, 박철홍,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역할갈등이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제31권, 제1호, pp135-153, 2015.
우윤미, 보건교사의 법적 직무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J. P. Meyer, "Employee Commitment and Motivation: A Conceptual Analysis and Integrative Model,"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9, No.6, pp.991-1007, 2004.
R. T. Mowday, L. W. Porter, and R. M. Steers, "Employee-organization linkages: The psychology of commitment, absenteeism, and turnover," New York: Academic Press, pp.135-167, 1982.
J. P. Meyer, T. E. Becker, and C. Vandenberghe, "Employee commitment and motivation: A conceptual analysis and integrative model,"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9, No.6, pp.991-1007, 2004.
T. E. Becker, M. C. Kernan, K. D. Clark, and H. J. Klein, "Dual commitments to organizations and professions: Different motivational pathways to productivity," Journal of Management, Vol.44, No.3, pp.1202-1225, 2018.
김유현, 김지용, 김유미, "초등교사의 소명의식과 직무몰입의 관계에서향상초점의 매개효과," 아동교육, 제28권, 제22호, pp.99-111, 2019.
윤소천, 이지현, 손영우, 하유진, "소명의식이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심리적 자본과 조직 동일시의 매개효과와 변혁적 리더십, 지각된 상사지지의 조절효과," 인적자원관리연구, 제20권, 제4호, pp.61-86, 2013.
B. J. Dik, Development of the calling and vocation questionnaire (CVQ), meetings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8.
B. J. Dick, R. D. Duffy, and B. M. Eldrige, "Calling and vocation in career counseling: Recommendations for promoting meaningful work,"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Vol.40, pp.625-632, 2009.
J. P Meyer and N. J. Allen, "A Three-component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 commitmen,"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Vol.1, No.1, pp.61-89, 1991.
박용진, "학교장의 수퍼리더십과 교사의 셀프리더십이 교사의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교육행정학연구, 제25권, 제3호, pp.181-209, 2008.
박영주,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수행 준비도, 학습민첩성, 직무자율성, 학교조직 문화, 학교조직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B. J Dick, A. M. Sargent, and M. F. Steger, "Career development strivings: Assessing goals and motivation in career decision-making and planning,"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Vol.35, No.1, pp.23-41, 2008.
심예린, 유성경, "한국판 소명 척도(CVQ-K)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제24권, 제2호, pp.847-872, 2012.
W. Y. Jung, "The effects of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perceived by teachers on their teacher efficac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23, No.2, pp.73-90, 2005.
전현선, 초등교사가 지각한 조직 갈등이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김숙자, 전진호, "보육교사의 소명의식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2권, 제2호, pp.173-194, 2018.
A. Hirschi, "Callings and work engagement: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workmeaningfulness, occupational identity, and occupational self-efficac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59, No.3, pp.479-485, 2012.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www.law.go.kr. 2020.02.22.
김대유, "보건교사의 법적직무에 관한 쟁점과 논의," 한국학교보건학회지, 제3권, 제1호, pp.1-22, 20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