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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사의 소명의식이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alling on School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School Health Nurs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0, 2020년, pp.535 - 543  

김효순 (단월중학교) ,  이윤신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김옥선 (경북전문대학교 간호학과) ,  석소현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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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신종감염병의 등장 및 교육환경의 변화 등으로 학령기 학생들의 건강문제가 다양해지면서 보건교사의 역할은 더욱 확대되고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보건교사의 소명의식이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서 보건교사의 학교조직몰입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지역에 근무하고 있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보건교사로서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참여에 자발적으로 동의한 143명이다. 자료수집은 보건교사 대상 직무연수를 진행하는 한국교총 종합연수원에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3.0 통계프로그램을 통해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 independent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와 simple regression analysis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보건교사의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소명의식의 하위요인 중 목적·의미(β=.28, p=.011)가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급수(β=-.20, p=.006)의 경우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요인들의 설명력은 30.7%였다. 이에 보건교사의 학교조직몰입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목적·의미 증진시키고 학급수를 낮추는 중재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emergence of new infectious diseases and changes in the educational environment, the health problems of school-age students are increasing. Accordingly, the role of school health teachers is expanding and becoming more important.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calling on school or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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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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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변화하는 보건환경 속에서 보건교사의 소명의식이 학교조직몰입에 영향을 주게 됨을 확인함으로써 보건교사의 학교조직몰입을 증진시킬 수 있는 중재전략을 세우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즉, 보건교사의 학교조직몰입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소명의식의 하위요인 중 목적·의미를 증진시키고 학급수를 낮추는 중재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는 보건교사의 소명의식이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보건교사들을 대상으로 소명의식이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신종감염병 등장을 포함하여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학령기 학생들의 건강문제를 담당하는 보건교사들의 조직몰입을 증진시키기 위한 구체적 중재방안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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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조직몰입은 어떤 영역으로 구성되었는가? 학교조직몰입은 Meyer와 Allen[24]의 조직몰입 도구를 박용진[27]이 표준화하여 재구성하고, 박영주[28]가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도구로, 정서적 몰입(5문항), 지속적 몰입(3문항), 규범적 몰입(5문항)의 3개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총 13문항의 Likert 5점 척도로 점수범위는 13점∼65점까지로 점수가 높을수록 학교조직몰입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박영주[28]의 연구에서 학교 조직몰입 Cronbach’s α는 .
본 연구는 변화하는 보건환경 속에서 보건교사의 소명의식이 학교조직몰입에 영향을 주게 됨을 확인함으로써 보건교사의 학교조직몰입을 증진시킬 수 있는 중재전략을 세우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는 본 연구결과를 통해 제언한 것은?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보건교사의 학교조직몰입을 증진시키기 위해 유의한 예측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된 소명의식 증진을 위한 중재프로그램의 개발 및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를 제언한다. 둘째, 학급수가 많아질수록 학교조직몰입이 낮아지는 것이 확인되었으므로 적절한 학급수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학교조직차원에서의 행정적 지원 및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보건교사의 학교조직몰입 증진이 학교보건의 질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 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보건교사의 학교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일반적 특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던 학급수를 포함하여 소명의식의 각 하위영역을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확인된 것은? 보건교사의 학교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일반적 특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던 학급수를 포함하여 소명의식의 각 하위영역을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설명력을 가진 것으로 확인되었다(F=16.142,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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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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