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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 학교조직문화 및 감정노동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Job satisfaction,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and Emotional labor in Health Teacher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3, 2018년, pp.33 - 39  

박혜선 (중앙대학교 간호대학) ,  임선영 (고려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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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직무만족도, 학교조직문화 및 감정노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감정노동을 감소시켜 바람직한 학교조직문화를 형성하도록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상관성 조사연구로써 경기도 초등, 중 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보건교사 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18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였다. 자료는 SPSS Program 21.0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최소값, 최대값,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학교조직문화는 순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조직문화의 수준이 높을수록 학교직무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보건교사의 학교조직문화를 긍정적으로 자각하고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among job satisfaction,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and emotional labor of the health teach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to improve the job satisfaction of the health teachers and reduce the emotional labor to form a desirable school or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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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료수집을 위해 연구자가 직접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이를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에 동의한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편의 표집하였다. 또한 참여과정에서 본인이 원치 않으면 언제든지 참여를 취소할 수 있음을 안내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의 목적으로만 사용하고 무기명으로 처리되어 비밀이 보장됨을 설명하였다.
  • 본 연구는 경기도권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 학교조직문화 및 감정노동과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 학교조직문화, 감정노동의 정도와 그 관계를 알아보고, 학교조직문화가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보았으며, 주요 결과들을 논의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 학교조직 문화 및 감정노동 정도를 확인하고, 이들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보건교사들의 직무만족을 높이고, 감정노동을 감소시켜 바람직한 학교조직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과 조직문화, 감정노동 및 직무만족도 정도를 규명하고 관계를 파악해 봄으로써 보건교사의 학교조직문화와 감정노동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현실적인 지침을 제공하고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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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정노동이란? 감정노동은 조직에서 효과적인 직무수행을 위해 개인이 경험하는 감정과 조직에서 요구하는 감정표현 사이에서 차이가 날 때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관리하고 통제하며 조직에서 요구하는 감정으로 표현하려고 하는 노력으로[6] 최근 교육에 대한 인식변화와 다양성의 요구가 증가되어 학교에서도 이런 정서적인 부분이 요구되고 있으며[7], 특히 보건교사의 경우는 교육대학을 나온 일반교사와 다른 배경을 가지고 있어 일반 교사에 비해 소외감을 느낀다고 한다[8]. 이런 교사의 직무수행 과정에서 경험하는 정서관리도 감정노동으로 보고 있다[9].
보건교사는 어떤 경우 감정노동이 발생하는가? 학교의 조직문화와 감정노동이 높은 상관성이 있고 [10], 초등교사의 감정노동에 대한 연구에서도 교사에게 끊임없는 감정관리를 요구하며 이것이 직무스트레 스와 소진을 경험한다고 하였다[11]. 보건교사의 경우 학교에서 유일한 의료인으로서 학교조직에서 요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다른 교사와 달리 학교에서 교직원및 학생의 건강관리를 하면서 부모와의 의사소통의 과정에서 감정노동이 발생한다고 하였다[12].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학교조직문화는 어떤 관계를 나타내는가? 연구결과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학교조직문화는 순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조직문화의 수준이 높을수록 학교직무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보건교사의 학교조직문화를 긍정적으로 자각하고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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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J. Jeong-ile, "Status of Safety Accidents in Schools and Approach to Improve-Focused on School Safety and Insurance Association," Jouranl of Information and Security, Vol. 16, no. 1, pp. 23-32, 02/29 2016. 

  2. Yang, Y. Jae, Kim, S. Suk, Kim, and Y. Ha, "The Roles as a Teacher on School Safety,"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7, no. 1, pp. 651-658, 2 2018. 

  3. J. H. Lee and B. S. Lee, "[Role adaptation process of elementary school health teachers: establishing their own positions]," (in kor), J Korean Acad Nurs, Vol. 44, no. 3, pp. 305-16, Jun 2014. 

  4. S. Lee, "Effects of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and moral leadership on teachers' professional zone of acceptanc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23, no. 1, pp. 71-92, 2005. 

  5. L. J. Hyo,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easuring Instruments for the Secondary School Teachers' Occupational Stresses," Ph.D. Thesi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2005. 

  6. A. R. Hochschild, The managed heart: Commercialization of human feeling. 1991. 

  7. M.-L. Chang, "An appraisal perspective of teacher burnout: Examining the emotional work of teacher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Vol. 21, no. 3, pp. 193-218, 2009. 

  8. Y. I. Kim and E. Park, "The effects of health education on health knowledge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ol. 26, no. 2, pp. 55-61, 2013. 

  9. D. K. Meyer, "Entering the emotional practices of teaching," in Advances in teacher emotion research: Springer, pp. 73-91, 2009. 

  10. K.-S. H. Ji Eun Kim,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Principal's Leadership and Teachers' Emotional Labor "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3, no. 1, pp. 9-18, 2015. 

  11. S.-A. Hwang and H.-O. Choi, "A Study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tion about Emotional Labor and Actual Conditions through in-depth interviews,"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 30, no. 1, pp. 59-91, 2014. 

  12. S.-Y. Kim, "The association of emotional labor with depression and social support in school health teachers and general education teachers," Master of Public Health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Seoul, Korea 2016. 

  13. J.-U. Choi, "A Study on the Job Satisfaction of Health Teacher," Ph.D. Thesis, Konyang University, Nonsan, Korea, 2008. 

  14. P. Jong-min and K. Jae-hwan, "The Effects of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on Teacher's Job Satisfaction: The mediated effect of Job Stress and Teacher Efficac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7, no. 5, pp. 307-329, 2016. 

  15. H. M. Oh, "Correlations Between School Administrator's Support and School Health Teacher's Job Satisfaction," Major in Nursing Education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2012. 

  16. S.-Y.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ips between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Principal' Instrectional Leadership, and Teachers' Professional Zone of Acceptance," Ph.D.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Taejon, Korea, 1997. 

  17. J. M. Diefendorff, M. H. Croyle, and R. H. Gosserand, "The Dimensionality and Antecedents of Emotional Labor Strategies," (in English),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66, no. 2, pp. 339-357, 2005. 

  18. H. Choi and M. Kim, "Psychometric Properties of Korean version of Nurse Emotional Labor Strategy Scale (K-NELS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24, no. 2, pp. 161-170, 2018. doi:10.14257/ajmahs.2015.08.36 

  19. M. S. Yoo and E. J. Seo, "Awareness of health education environment,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of school nur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30, no. 1, pp. 42-55, 2016. 

  20. K. Kim, B. Yun, and M. Jeon, "The effects of school health teachers' self-efficacy on job satisfac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9, no. 2, pp. 22-42, 2011. 

  21. S.-s. Kim, "The Relation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of Elementary Schools and Teacher's Sense of Self-Efficacy," Major in Elementary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usin, Korea, 2007. 

  22. K. Jinhee, "Effect of Innovative Culture and Participation on Firm Performance and Turnover Intention,"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4, no. 1, pp. 51-56, 02/28 2018. 

  23. S. Han, "A study on the occupational characteristics of emotional labor in Korea," Korea University Institute for Research on Labor and Employment, Vol. 32, no. 1, pp. 5-27,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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